79+ 리스닝을 목표로 하시는 분

79+ 리스닝을 목표로 하시는 분

2 루이스강 7 4,039 2018.05.26 09:34

79+ 목표로 하시는 많은 분들이 listening이 안나와 어려워 하십니다.

저또한 이 점수가 마지막에 나왔습니다. 정확히 PTE만점까지 5개월하고 26일 기간동안 14번의 시험을 봐야했습니다.(하루 평균 8시간 공부했고요,

주말은 너무 스트래스 받아 쉬었습니다)

그동안 여기서는 주로 눈팅이하고 정보만 얻어간 일인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charminganna, 지니여니님의 자료가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요.

점수 받고도 수기도 남기지 않고, 감사의 말씀도 전하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죄책감을 느끼고 늦었지만 정말 감사드립니다.

리스닝이란 거대한 산을 넘기에는 제 능력이 부족해서 다른 skill을 사용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제 방법을 소개합니다.

저는 음원의 정말 모든 내용을 다 받아 적었습니다. 90%이상( 그걸 어떻게 하냐고요? 바로 연습니다.)

어떻게 연습하냐고요? 예를 들면,,,

At the end of the twentieth century the United Kingdom’s population, at around sixty million, was similar to that of Italy, but Italy’s population was shrinking because its birth rate had fallen below its death rate. The UK’s population was still growing, albeit very slowly – at a rate of 0.09% between 1995 and 2000

음원에서 이렇게 나오면 저는 이런식으로 적었습니다.

end 20 UK pop c60m ≈ I. BUT I. ↓ due BR < DR – cf. UK ↑  slow ie 0.09% 95–2K

저만의 방식으로 단어를 기호화 했습니다. 그리고 연습했습니다.

이게 처음에는 정말 어려웠는데 1달 연습을 하니 나만의 기호여서 오히려 더 쉽고,,모든 단어를 쓰지 않아도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하나 더 예를 들면, Korean economy has improved a lot. 이런건 Kㅁeco ↑↑네모는 나라를 상징, 그냥 improve 면 화살표 하나만↑ 강조면 두개↑↑

PTE는 패러프리징을 최대한 하지 않고, 그대로 옮겨야 해서 가장 받아적기 어려운 부사, 형용사들도 이렇게 해서 받아 적었습니다.

모든지 강조면 두개( dramstically, significantly, enormously 등등  (D↑↑,S↑↑,E↑↑)

만약 음원이 이해가 어려우면 ??표시하고 넘어가서 제가 음원이 끝나면 모르는 부분을 확인할수 있게 했습니다.

SST,RL 뿐만 아니라, 모든 듣기에 적용해서 거의 다 적었습니다. 그랬더니 집중력도 엄청 생겨서 예전에 그냥 찍었던 muti까지 다 풀었습니다.

이걸 하면 저도 모르게 무슨 마법같은 집중력이 생겨서 거의 다 듣고 받아 적게 됩습니다.

두달을 예상하고 공부한건 아니지만, 어쩌다 보니 이방식으로 공부한지 두달이 넘었고, 이렇게 하루에 1시간에서 2시간씩 2달하니까 음원에 나오는 모든 내용을 90%이상 받아 적을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건 아직도 습관이 되어서 cnn, abc, nbc, bbc 뉴스  받아적고, 연습해보니까 제 영어 실력도

엄청 늘어서 헛된 공부가 아니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에게 저만의 방대한 자료가 있긴 하지만, 가장 좋은건 자신만의 기호를 만들어서 활용하는게 가장 좋아 보입니다.

그 고통과 스트래스 충분히 알고요, 저는 올초에 목표점수 달성했지만, 5개월공부하면서 정말 정신병 걸리는줄 알았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여러분 모두 원하는 점수까지 화이팅하세요.


Author

Lv.1 1 루이스강  비회원
0 (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4 Jakee 2018.05.26 09:39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전 repeat sentence가 너무 약하고 연습을해도 시험에서 잘 안되던데 repeat sentence는 어떻게 공부하셧느지 궁금합니다~~
15 yoons 2018.05.26 09:48
RS는 지금까지 기출들을 토대로 매일매일 꾸준히 연습하시면서 자신만의 기억법을 익히는게 가장 중요한듯 합니다. 받아적기라던지 셰도잉이라던지...
12 지니여니 2018.05.26 09:49
받아적는 방식이 통역할때  note taking고 같은 방식이네요. 나라를 ㅁ로 표시하는 거는 통역 노트테이킹관련 책에서 봐서 저도 그렇게 쓰고 있어요. pte 졸업하면 끝일 줄 알았는데  CCL 준비하다보니 리스닝 받아 적는게 쉽지 않는 것 같아요 . 한동안 연습해야 숙달될 것 같네요.  아 그리고.. 늦었지만 +79축하드립니다!
2 루이스강 2018.05.26 09:52
RS도 답은 나와있습니다. 그것도 정말 연습밖에 없습니다.
그 연습은 두가지 거든요. memory span 늘리는거하고, 익숙(발음,강세,속도,내용)해지는거죠.
자꾸 듣고 연습하고, 빠른 속도의 내용을 따라해 보고 말하고 이렇게 연습하시면,,memory span은 자동으로 늘어나고요 익숙해져요.
연습을 해도 시험에서 잘 안된다는건, 아직 연습이 부족하다는 말이겠죠. 전 첫시험에서 RS 20% 정도 말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시험에는 90% 따라했습니다. 빠른 속도로 연습하다보니,,오히려 정말 천천히 들려서 따라하기 쉬웠습니다.
2 루이스강 2018.05.26 09:54
지니여니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아직 해결이 안되셨군요 ㅠㅠㅠ
15 ichitaka 2018.05.26 15:16
축하드리고, 팁 감사드립니다.
3 Jayl93 2018.06.06 22:19
엄청난 노력 존경스럽습니다 !!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