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비자 (subclass 485 visa)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1 세바망구 20 357 02.06 21:35
안녕하세요.

이번에 485 비자를 혼자서 진행중인 졸업생인데요.
재정이 그렇게 넉넉하지 않아서 법무사를 통하지 않고 혼자 준비하려니 참 세세한 부분에서 막히는 부분이 많네요.
일단 첨에는 네이버 블로그에 혼자서 분비한 분들 포스팅을 참고해서 준비하다가
서로 상반된 말들이 너무 많아서 (지금은 이미 바뀐 옛날 정보도 많고, 틀린 정보도 많고,,,)
최대한 이민성 홈페이지에 적힌 말만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민성 홈페이지도 제가 궁금한 내용들에 대해서 구체적인 내용은 안적혀 있는거 같네요.
그래서 질문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1. 온라인으로 지원하면 준비서류들 JP공증을 받을 필요가 없나요?
저도 첨에는 그냥 별 생각없이 JP공증을 무조건 받는 걸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요.
아는 분이 온라인으로 어플라이하면 '원본'을 바로 '컬러스캔' 하는건데 뭐하러 굳이 공증을 받냐고 하네요.
생각해보니까 JP공증이라는게 "원본을 복사한 이 문서가 원본과 동일하다"는 증명이니까 지인말이 맞는거 같아서요.
옛날에 전부 다 페이퍼로 준비해서 우편보내는 시절에나 JP공증이 필요하지
온라인으로도 지원할수 있게 바뀌고 난뒤에는 굳이 JP공증이 필요한지 모르겠네요.
물론 요즘에 지원하는 사람도 다 JP공증을 받아서 지원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다고 알고 있는데요.
예전에 비자 준비 한사람들이 예전에 한 방법 그대로를 알려주니까
별다른 의심(?)없이 그냥 똑같이 하고 있는건 아닌가 해서요.
그리고 이민성 홈페이지 어디에도 JP 공증을 받아야한다는 조항도 안보이구요. (혹시나 있는데 제가 못찾은거면 알려주세요ㅠㅠ)

예를 들어 PTE 성적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성적표가 PDF파일 자체가 원본인데
굳이 이걸 프린트 하고 또 복사를 해서 공증받고 다시 그걸 스캔하는 거 자체가 너무 무의미하잖아요.
조작을 한다면 이미  PDF파일 자체에서 조작을 하는건데,,,
물론 공증 받아서 손해볼건 없겠지만,,, 제가 시간이 좀 부족해서 공증 받으러가기가 그래서요.
혹시 문서들 전부 스캔만하고 JP공증 없이 업로드해서 비자 문제없이 나오신분들 계신가요?
아니면 반대로 거절당한 경우도 있을까요?



2. 제출 서류 이외에 Form80도 작성해야하나요?
어떤분은 해야한다고하고 안해도 된다고 하는분도 계시고 헷갈려서요.
아 참고로 저는 동반으로 지원하는 가족은 없고 single입니다.
사실 지금 거의 모든 서류는 준비되었고, 이제 지원서만 넣으면 되는데 이걸 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아 그리고 혹시 form80 말고 다른 form도 추가로 작성해야하는 것이 있나요?


최근에 485 비자 받으신분들 이 두가지 질문과 관련해서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uthor

Lv.3 3 세바망구  실버
289 (65.8%)

Get to the point

Comments

2 얃얃얃 02.06 21:42
1. jp공증 받은 서류는 진본과 동일한 효력을 갖게 됩니다. 말씀대로 실제 종이서류가 아닌 이상 공증받을 의미가 없는거죠.

* 그리고 pdf 파일 자체 조작은 하나마나 입니다. 모든 시험에는 레퍼런스넘버가 있어서 이민성에서도 그걸로 확인하게 됩니다.

2. 작성하시는게 나아요. 배당되는 오피서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첨부터 작성해서 제출하는게 속편합니다. 괜히 그거 때문에 시간만 잡아먹게 되면 스트레스 받더라구요.

p.s  489비자 혼자 해보시면 다음에 필요한 189, 190, 485 같은건 금방 하실거애요. 화이팅~!!!
1 세바망구 02.07 00:45
그렇군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 얼른 form써서 제출해야겠네요.
1 민뻬 02.06 22:08
jp 도장 받지 않고 저같은 경우는 문제없이 비자 받았습니다.

Form 80은 작성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작성 했기 때문에 작성 유무가 중요한지는 말씀 못 드리겠네요. 굉장히 간단하고 길어야 30분이면 완료 가능하기 때문에 딱히 작성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네요.
1 세바망구 02.07 00:46
네 저도 얼른 작성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1 민뻬 02.06 22:09
더불어 저는 Form 80만 작성했습니다.
1 쮸륭 02.07 04:08
저는 최근에 졸생비자 신청했는데 저 포함 제주위친구들 다섯명정도? 통틀어  폼80아무도 안했고 내라는 연락도 안받았어요.
1 세바망구 02.07 16:32
아 진짜요???? 그럼 일단 큰 부담은 안가져도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1 사이먼바보 02.07 08:12
영주권이 아닌 졸업생비자는 JP & form 80 둘 다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비자신청과 동시에 브릿징이 나오니까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우선 필요한것만 준비하시고 신청 넣으세요!
1 세바망구 02.07 16:30
네 감사합니다!
1 사과만두 02.07 11:11
저도 혼자 준비 했습니다. 되도록이면 JP공증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민성에서 나와있는 부분으로는 단순히 photocopy를 요구하는 항목도 있겠지만 Certified a photo copy of~ 가 붙은 항목은 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누구는 다시 제출하라고 통보를 받았다 혹은 누구는 넘겼다 이런소리가 들리지만 원칙은 원칙이니깐요 그냥 패스한사람이 운이좋은거지 당연한것은 아닙니다.
제가 공증받은 부분은
1. Passport biological page
2. Academic transcripts
3. Certificates
3. Birth certficate(우리나라는 없으므로 대사관에서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로 대체)
이 정도 였습니다. 얼마나 시간이 부족하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전 1개월 남기고 다 처리했습니다.
Form 80은 요청시에만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작성하기에 항목이 많아 시간이 오개걸려서 짜증나서 그렇지 미리 준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PTE(혹은 다른 영어시험)의 경우는 대조 Reference no.가 주어지기 때문에 그냥 사본이어도 그 번호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공증을 받지 않는것이구요.

공증을 받는 의미는 원본과 대조해서 지금 사본이 원본과 같다라는것을 알리기 위함이고 이민성은 비자신청시 원본서류를 요청하는 경우가 없습니다.(특별한경우에만 요청한다는군요) 그렇기에 공증이 필요한것입니다.
얼마나 바쁘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되도록 받고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사이먼바보 02.07 14:22
사과만두님 list에서 Certificates가 뭔가요?
4 천사와악마 02.07 14:53
졸업장을 말씀하시는것 같네요. 졸업 비자 신청이 목적이니까요.
1 사이먼바보 02.07 18:50
제가 알기로 졸업증명에 있어서 completion letter와 academic transcript면 되는거로 아는데 졸업장도 필요한가싶어서요~
1 사과만두 02.08 11:01
비자 신청하실때 immiaccount 에 들어가면 거기에 올리는 항목이 있어서 준비했었습니다.
1 세바망구 02.07 16:25
사과만두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민성 홈페이지에 JP공증 받으라는 얘기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님말씀대로 "Certified copies of ~ "가 붙은 항목은 공증을 받아야할것 같긴하네요. 안받고 통과됐다는 사람이 많긴 하지만, 혹시나 모를 딜레이없이 빨리 그란트 받으려면 하는게 마음 편할거 같네요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17 Lucky Point!

1 사이먼바보 02.07 18:52
흠.. 근데 요즘 홈페이지가 업데이트 되면서 document checklist를 보면 certified copy라는 말이 아예 없습니다. 혹시 불안하시면 다 공증 받는걸 제가 굳이 반대하진 않겠지만.. 급하시면 사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니 맹신하진 마시고 마음가시는대로 하십시요 ㅎㅎ
1 사과만두 02.08 11:03
https://www.homeaffairs.gov.au/trav/visa-1/485-/Temporary-Graduate-visa-(subclass-485)-document-checklist

아예 없어진건 아닌것 같더라구요. 가보시면 Personal Documents 항목에 관련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1 채몬낭 02.07 13:44
저도 졸업생비자 준비하려고 알아보는 중인데요ㅠㅠ 보험은 먼저 들어놓고 신청시 서류같은것 제출하는건가요? 보험이랑 신체검사가 헷갈려서ㅠㅠ
1 세바망구 02.07 16:28
네 보험은 미리 들어놓고 가입시에 주는 certificate나 영수증 또는 letter 같은것들 제출하시면 될거에요. 신체검사는 아예 별개 항목이구요. 참고로 신체검사는 미리 신청해서 HAP ID를 받은 다음에 해도 되구요, 아니면 어플리케이션 넣고 나서 연락오면 그때 받아도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 뚱드림 02.08 16:37
JP공증 필요없습니다. 189/190 비자도 영문 원본 컬러로 스캔해 업로드하시면 공증 필요없습니다. 학교에서 받으신 completion letter/transcript, 영사관에서 Birth certificate, 여권 (공증 필요없습니다) 등등 필요한 서류들 영문이면 원본을 컬러로 스캔해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20 Lucky Point!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