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험 계속 해야하는걸까요?ㅠ.ㅠ

이시험 계속 해야하는걸까요?ㅠ.ㅠ

10 애니 18 4,870 2018.03.10 19:58
어제 이치 50목표로 세번째 시험보고 오늘 점수 받았습니다.
이번에도 스피킹에서 과락이 났네요.
그래도 점수는 조금씩 오르고 있는데, 튜터 샘은 아이엘츠와 병행해서 공부하고 시험보라고 했었거든요. 점수가 확 오르진 않을거 같다고요.
그런데 아이엘츠까지 같이 공부할 자신이없어서 이번 pte가 마지막이고 안되면 아이엘츠 해야겠다 싶었는데... 판단이 안서네요.
점수는 1차 스피킹만 30(10/10)
 2차 41(22플루언시/12발음)
3차 45(41/25)
오버롤도 조금씩 오르고 있긴 하네요.
아무래도 RS가 문제일까요? 외운다고 하긴 했는데, 처음든는 문장이나 긴 문장은 도저히...
아님 DI가 문제였을까요?
경험자분들의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uthor

Lv.10 10 애니  실버
1,419 (83.6%)

Anna

Comments

9 Kavin 2018.03.10 20:44
다른 영역이라면 모르겠지만, 스피킹은 진짜 조금이 아니라, 확 오르는 파트입니다.
본인이 잘 발음하고, 연음할 수 있는 스피킹 틀을 만드시고, 계속 반복하시면서 거기에 간단하게 렉쳐에 관한 내용만 집어넣으셔도, 지금 점수보다 훨씬 높은 점수 받으시고, 더이상 시험 안치셔도 될 듯 합니다 ^^

저는 열번이나 쳤는데, 결국 포기했었지만요 ㅎㅎ
한 2-3번 치고나니까, 그 뒤론 시험장 공기조차 싫어지더라구요.

아무쪼록 절대 좌절하지마시고, 장담컨데 다음시험에선 합격수기 올리 실 수 있을 듯 합니다 ^^
10 애니 2018.03.10 21:52
답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How? 스피킹을 올릴수 있는지 아직 갈피를 못잡고 있네요. 다른사람들은 Rs공부를 안하고도 스피킹 60점 넘기도 한다던데... 역시 개인 실력차인거 같아요.
스피킹만이라도 튜터를 해봐야 할까요?
녹음하고 들어봐도, 딕테이션어플로 해봐도 제가 어디서부터가 문제이고 어떻게 고쳐야 할 지 모르겠어요.
아마 제 점수대인 사람들의 공통된 고민이지 않을까 싶네요ㅠ.ㅠ
16 Ston 2018.03.10 23:04
스피킹 5점 차이니까 충분히 승산 있다고 봅니다. 점수로 봤을때 발음을 개선해야 할 거 같아요. 점수표로만 봐서는 어떤 파트가 문제이다라고 딱 말씀드리기 뭐하지만 발음과 플루언시 전체적으로 개선해야 해요~ answer short question 빼고는 스피킹 섹션 전체적으로 연습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0 애니 2018.03.11 09:54
조언 감사합니다. 스톤님. ㅎ
그나마 스톤님이 올려주신 음성파일 듣고 보완해서 이점수라도 나온거 같아요. 님글 보면서 도움 많이 받고 있어요.
그래도 제 발음 자체가 웅얼거리는 발음이라 그런지 딕테이션어플로 확인해보면 말할때마다 다르게 인식되더라고요. 어떤방향으로 개선해야할지 고민입니다.
7 jayw 2018.03.11 06:11
거의 다 오셨네요. 근데 왜 포기를...발음만 고치시면 되겠는데요. 음성인식기로 발음 체크하시면서 공부하시고 아님 튜터를 하셔도 발음 잘 잡아주더라구요. 발음 몇개만 고쳐도 5점 올리는거 일도 아니더라구요 제가 그랬어요. 포기하지마세요 아이엘츠는 더 어려운데...홧팅!
10 애니 2018.03.11 10:09
님글을 보니 다시 용기가 생기네요. 감사합니다. ㅎ
그렇죠? 아이엘츠는 더 힘든데 말이죠.
그나마 pte는 다른 과목에서 크게 점수하락하진 않는데 아이엘츠는 이과목올리면 저과목 떨어지고...
그래도 pte 발음을 고치는게 나을까요? 그동안 해오던 발음을 고친다는것도 참으로 힘들더라고요. 포닉스부터 시작해야 하나봐요. 기본적인 발성, 입모양 다 문제인거 같아요.
다른 50이 목표이신 분들 음성들어보면 스피킹 50이상(60정도) 인 분들하고 아닌 분들이 차이가 크다고 느꼈어요.
즉, 제가 완전 스피킹에 업그레이드를 해야지만 얻을수 있는 점수인거 같아요.
99 Jason 2018.03.11 10:35
위에 케빈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스피킹은 분식간에 오르는 파트 입니다.

저도 40점대에서 70점대로 오르는 순간이 있었고요.

이전에 제가 쓴 글 찾아보시면 이거 관련된 내용이 있으니 한번 찾아보세요.


간단히 코멘트를 해보면
저는 후기의 도움을 0%받았고 RS같은건 연습이 잘 되지 않은 상태 였습니다.

1. 40점대
- RA, DI, RL할때 버벅거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 (간혹)
- 속도가 느렸음
- 모노톤

2. 70점대
-RA는 거의 틀리지 않게 ( 모르는 단어 나와도 넘어가거나 버벅거리지 않는 연습)
-DI, RL는 버벅거림 0% 할 수 있게 준비
-책읽는 식의 톤을 -> 대화채 혹은 아나운서 말하는 스타일의 톤으로 바꿈..

저것만 바꾸는데 매일 스피킹 공부만 10일 전후 집중했던 시간이 있었고,
결과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그게 제가 사실 이 커뮤니티를 처음 만들게 된 계기거든요..
이민 때문에 고생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저 스피킹으로 다른 파트까지 점수를 올린..
비밀?ㅋㅋ 같은 걸 알려드리고 싶어요.

포기하지마세요. 다시 녹음도 해보시고 스피킹 꼭 잘 준비해보세요. 65+도 나오실 겁니다.
저는 첫 시험에 48/52/41/56이었네요.. 지금 찾아보니 ㅎㅎ
99 Jason 2018.03.11 11:01
그리고 글 내용을 보면  RS문장을 외우시는 것 같은데 노파심에 관련된 내용을 한번 적어봤으니 꼭 한번 읽어보세요 ㅎㅎ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board&wr_id=6730
10 애니 2018.03.11 12:06
관심어린 충고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링크된 글이 나오지 않네요.
저도 암만해도 RS는 못외워요. 하지만,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말해본거랑 아닌거랑은 완전 다르거라고요. 한번이라도 들어본거는 그나마 따라 말하게 되니까요. 그렇게 연습해서 이번에 그래도 한,두문장은 제대로 들린듯해요.
그래도 여전히 처음듣는 문장이나 긴 문장은 멘붕에 빠져 문장전체를 놓치게 되요. 그나마 그거라도 해야 다른분들이 포기하는 수준일거 같아요.  RS가 스피킹 배점도 높다하니 저의 수준에서는 이거또한 죽어라 해야하나 싶어요.
또 DI에서 picture 나 map 템플릿이 너무 짧지 않았나 싶기도 해서 다시 조정해 보려고요.
99 Jason 2018.03.11 12:15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tips&wr_id=507

다른 게시판으로 글을 이동했더니 안나오는 것 같아요.
이 링크를 눌러보세요..
족보 관련된 내용 입니다.  애니님께 드릴려고 글을 적다가 길어져서 아예 따로 쓴 것이거든요 ..ㅎㅎ


그리고 저는 RS를 거의 공부 안했었습니다..ㅎㅎ
10 애니 2018.03.11 12:31
링크해주신 글 재차 읽어봤습니다. 감사드려요. ㅎ
역시나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말씀이시죠? 유창성과 컴퓨테서 인식되게 하는 발음이 되었을때 족보가 효과적일거라는 요점이라고 이해하면 되나요?
생각해보니 그게 정답이네요. ㅎ
그런데, 기본인 유창성과 발음을 개선한다는게 너무 힘들게 느껴지다 보니 다른부분에서라도 점수를 올릴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요. 그러다 보니 기본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번 글들이 저와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 공유하고 도움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99 Jason 2018.03.11 12:40
RS의 경우도 족보가 기억이 났어도, 결국은 본인이 말해서 그게 채점이 되는 방식이니..
결국은 내가 어떻게 말하는지 녹음도 해보시고 들어보시고, 본인이 문제점을 못 찾으시면 다른분들께 도움도 꼭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

발음 개선은 저도 힘들었거든요. 저도 잘 안했고... 그래서 저는 유창성만 올리는 방법을 썼던 것 같습니다.

저도 발음이 좋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유창성은 충분히 연습을 통해서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해요 ㅎㅎ

스피킹 파트에서 버벅거리는 것만 줄이시고, 스피드만 너무 느리게 안하신다면 50점은 충분히 받으실 수 있다고 생각 하거든요.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해보세요 ^^
14 제니 2018.03.11 12:54
저는 정말 민망하지만 2달전 스피킹 15점에서 지금 50점대로 왔는데요. PTE이전에 영어시험이란걸 한번도 해본적두 없구요ㅜㅋㅋ 처음 점수 받을때는 책읽는 어조로 조금은 소심하게? 하며, 망설임과 버벅임때문에 점수가 많이 깎였던거 같아요. 속도균형도 망가져있었구요. 저번 점수에 DI을 말아먹었는데도(똑같은 문장말하기, 많이버벅임) 점수가 훅 뛰었는데 제 생각에 그이유는 RA에서 모르는단어 아예 배제해서 버벅임이 많이 없었고, 틀려도 틀리지 않은 것처럼 자신있게 말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버벅임에 대비해서 RS를 조금씩 연습했는데, 여기서 점수를 좀 얻은것같습니다. 덕분에 특히 플루언시, 발음도  50점대로 뛰었거든요. 다른분들에게는 낮은 점수겠지만, 저에게는 58, 65로 한걸음 더 다가간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그 이후로 RS를 계속 파고 있는데, RA, DI, RL 에서 완벽한 연습으로 완벽하게 이야기를 한다면 점수가 더더욱 오르겠지만, 저한테는 막상 시험때는 그게 잘 안되서요. 저는 그래서 RS 추천드립니다. RS기출이 완벽히 나온부분이 없지만 RS문장들에서 나온 단어들은 WFD에 나오는 단어들이랑도 많이 겹치거든요. 다른 기존 연습문제에서 나오는 단어와도 겹치는 부분이 많구요. 말씀하신대로 처음듣는 단어와 기존에 들어왔던 단어가 시험에 나오는건 천지차이기도 하구요. WFD는 외우는데 답이지만, RS를 외우는 방법보다 들리는 단어들을 캐치해서 적고 말하고 익숙해지는 연습을 하고, 이렇게해서 최소 1-2점씩이라도 RS에서 얻는다면 리스닝 점수도 정말 많이 올라갈꺼라 생각해요. 문장이 길다면 이걸 다 들으려하면 저는 다놓치더라구요 ㅋㅋ; 욕심을 다 버리고, 1점이라도 얻자하는 마음으로 들리는 단어 몇개적고 자신감있게 말하는 쪽이 더 좋은거같아요. ★ 연습하실때는 꼭 시험때처럼 사인펜으로 연습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볼펜으로 연습할때와 속도차이 있더라구요. 또 저의 경우는 컨텐츠와 속도에 욕심을 부리면 속도균형이랑, 버벅임이 나오게 되서요. 컨텐츠는 2-3줄로하고 속도는 약간빠르게 해서 RS, DI, RL 버벅임을 최소한으로 하고, 속도 균형 맞추는 연습하고, 플루언시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점수가 거의 코앞이신대 포기하시는건 너무 아깝습니다!!! 제 목소리도 녹음해서 올린적이있지만 들어보시면 알겠지만, 그리 좋진않아서요...애니님목소리를 들어본적이 없지만 애니님은 더 잘나오실수있을꺼에요!
10 애니 2018.03.11 13:09
상세한 답변과 팁 너무나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제니님 기출자료 올려주신것도 잘 보고 있어요.
역시나 스피킹점수를 위해서는 유창성이 최우선인거 같네요. 그리고 RS.
각자의 실력마다, 약점과 능력치에 따라 접근방식이 달라야 하는거 같아요. 하지만, 모두가 말하는 공통점은 유창성을 바탕 으로.. 인거 같아요. 다시한번 공부의 How 와 what 에 대해 정리해보고 해봐야겠어요.
4 실링7 2018.03.11 20:39
안녕하세요.. 여기 저랑 완전히 같은 경우라서 눈팅만 하다가 유심히 읽어 봤는데 많은 분들이 글을 남겨 주셨네요..
참고해서 연습을 많이 해야 할거 같아요..ㅜ
아이엘츠랑은 넘 다르네요 ㅋㅋㅋ
10 애니 2018.03.11 21:27
네. 저고 좀전에 님글보고 비슷한 상황이라는 생각했어요. 아마 저희와 같은 분들이 더 많을거라 생각하고 저도 글 올림거에요.
그리고, 2,3주뒤에 시험본다해도 그동안 개선이 크게 안된다면 결과적으로 스피킹은 제 자리인체 오버롤만 쬐금씩 오르지 않을까 노파심도 들고요.
그래서,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해야 할듯 해서 연구중이에요.
연구-연습-시험 이과정으로 조금씩 점수가 오르긴 했으나 원하는 점수를 얻으려면 훨~씬 더 많은 제대로된 연습이 필요한고 같아 언제 시험을 봐야하는건가 싶고, 자신도 없어지고, 방황하고 고민하는 하루네요.
그리고, 중간중간 내가 어느정도로 시험준비가 되어 있나 테스트할수 있는 객관적이 어플이나 시스템을 찾아보려고요.
시험으로 내실력을 테스트 해보기에는 너무나 출혈이 크네요. 벌써 시험비용만 4천불 정도. 아이엘츠까지 해서요.
6 edoni 2018.03.14 19:08
저도 이전에 IELTS나 다른 영어시험 쳐본 적 없고 PTE도 이제 공부하려고 합니다. 4월 말까지 50+ 맞아야 하는데 걱정이 되네요. 애니님은 거의 다 온 것 같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꼭 원하는 점수 받으세요.
10 애니 2018.03.15 09:53
답글 감사합니다.
저도 4월에 다시 해보려고요.
님도 준비잘하셔서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바래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