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시험 이치 65+ / 오버롤 70 후기입니다 :)

6 박제인 18 1,354 02.24 19:55
안녕하세요! 어제 첫 시험쳤는데..오늘 감사하게 점수가 나와서 이렇게 후기 게시판에 끄적끄적여봐요.

★ 먼저 사이트 만들어 주신 Jason님, 그리고 항상 후기 남겨주시고 자료 정리해서 주셨던 Anna님 DJ119님 등등 모두 감사합니다.
저는 애들레이드에서 쳤는데..먼저 시험보시고 후기 남겨 주셨던 솜바님! 여기 사이트에서 만나서 같이 스터디했던 S오빠 모두모두 감사해요! :) ★

실질적으로 공부했던 시간은 채 3주가 안됐어요.. 지금 실습 전 시간이라서 시간이 많긴했는데 널싱홈 알바 + 약속/게으름 등등으로 인해서 생각했던것 보단 훨씬 더 공부를 안하고 시험을 쳤습니다.

+ 참 PTE 공식 사이트에서 구매한 모의고사 성적 (첫번째꺼만품)은 훨씬 낮았어요.
라이팅 51점 빼고 모든 영역이 45~48사이였습니다.
모의고사가 훨씬 어려웠던거 같아요 ㅠㅠ
그리고 모의고사땐 마이크 없이 시험봐서 스피킹이 더 낮게 나온거 같기도하구요.

+ 저는 현재 호주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고 올해로 2년 5개월째 거주중입니당!
2014년에 워홀 10개월했었구요.
2015년에 쳤던 아이엘츠는 오버롤 6.0 이었어요
리스닝 리딩 6.5 / 라이팅 5.5 / 스피킹 6이었습니다.

암튼  2.23일 애들레이드 아인즈버리 시험때 나왔던걸 써볼께요.

1. 스피킹
스피킹 시작전에 마이크 테스트를 충분히 했습니다.
모의고사때 발음 10점 나온게 있어서 ㅠ
마이크 테스트 충분히 하고 마이크는 코랑 인중 중간에 두고 쳤어요!
마이크 테스트때 숨도 일부러 크게 쉬고 이런저런 단어 얘기 많이하면서 했어요.


- RA : 족보에선 나오진 않았어요, 근데 느낀점은 모의고사 RA보단 쉬웠다는거?
단어가 어려운게 없어서 그냥 말하는듯이 하지만 곳곳에 강세는 두면서 읽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속도는 절대 빠르게 하지않았구요. 그냥 제가 평소에 말하는 속도 + 발음을 좀 더 신경써서 얘기했어요.
시험 봤던 동생말이 시험장이 완전 뮤지컬장 같다고 ㅋㅋㅋㅋㅋ 사람들이 엄청 크게 얘기한다고 했는데
저는 오히려 제 목소리가 너무 크나-_- 싶을 정도로 조용해서..
목소리도 그냥 제 평소 목소리에서 약간만 더 크게 했습니다.

-RS : 연습을 많이 안했고..족보도 많이 안보고가서..진짜 쌩으로 시험봤어요 ㅠ
들리는 단어는 얘기했지만 아닌거는 그냥 억양 따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DI : 제 생각보다 문제수가 많이 나와서 놀랐어요. 한 4-5문제정도 나왔는데 기억나는건
바 그래프 - 스낵 소프트드링크 푸드 할인률? 판매량? 비교
원형 그래프 - 미국인의 애완동물 비율 : 개 45% 고양이 30% 등등
라인그래프 나왔었습니다.

말하기 어려운 이미지는 안나왔어요.

인트로에선 이 표는 그래프는 ~에 관한거다. 얘기하고 무조건 특징적인것- 가장 높거나 낮은것 만 얘기하고 마무리는 마법문장으로
했습니다.

시간은 40초 꽉 채우거나 38초정도로 얘기했구요.

-RL : 인간관계 (social relationship)를 잘 유지하는 사람들이 행복하다 라는 주제
green house gases? 였나 대기오염이었나..에 관한 렉쳐
그리고 족보 중에서 Bomb calorimeter 나왔었어요!

-ASQ : 대답을 못했던것도 몇개 있었어요.
기억하는건
단어를 모아둔 책? - 사전
포유류/사람이 애기한테 주는것? - 모유
창문 같은걸 뭘로 만드니? - 유리
기타 바이올리 다른 악기.. 등등의 공통 점이 뭐니? - 선

저 외에 한 2-3문제 더 나왔어요 ㅠㅠ

2. 라이팅
-SWT : 두문제 정도 나왔는데 한문제는 기억이 안나고 ㅠ 한 문제는 green house gases를 어떻게 줄일것인가? 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Essay : 한 문제 나왔습니다.
니가 climate change에 대해서 공부를 한다면 어느분야를 선택할꺼니? 그 이유는?
> 아이디어가 없어서..앞에 SWT에서 나왔던 green house gases를 그대로 베꼈습니다 ^^^^^^;
템플렛은 외우지않았구요... ( 아이엘츠 성적에서도 보셨듯이 ㅠ 저 정말 라이팅 못하고 하기 싫어하거든요 ㅠㅠ pte에도 그대로 게으르게 공부했어요 ㅠㅠ)

인트로는 제너럴하게 쓰고,
바디 1  세계화때문에 많은 선진국들이 개발도상국에 공장을 많이 설립했다. 하버드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 막 지어냈습니다 ^^;) 50%의 개발도상국에 공장이있다. 이 공장들에서 많은양의 green house gases가 발생 된다.

바디 2 많은 양의 green house gases는 고온현상을 발생 시킬수 있다. - 여기에서도 리서치 막 지어내고... 고온 현상은 빙하를 녹이며 이것은 생태계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라고 말도 안되는 소리를..썼...습니다.

컨클루젼 위에서 얘기했듯이, green house gases 는 climate change랑 연관이 깊으며 우리는 이것을 해결하기 위에 노력해야한다 라고 둥글게 썼습니다.

>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ㅠ 라이팅 정말 싫어하고 못하고 문법도 진짜 약한데..어떻게 점수가 나왔나 아직도 의문이긴 합니다ㅠㅠ
아카데믹한 단어는 쓰지않았고 not only but also / take into consideration 같은정도만 썼습니다.

- PTE A 사이트를 엄청 자주 들어오진 않았지만 한번씩 들어와서 후기나 예상문제 같은거보고
샘플 에세이를 찾아보긴 했습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내가 쓸만한 단어나 숙어 같은거 적어두고..시험 이틀전에 급하게 벼락치기했습니다^^;

3. 리딩

사실 준비하면서 라이팅만큼이나 안 건든 파트여서...진짜 기대를 안했는데...
멀티플에선 확실한것만 찍고 넘어갔고
Re-order paragraph도 큰 시간을 할애하진 않았습니다.
- E2pte 에서 유투브 동영상은 보고 시험쳤어요!!
팁이 아주 유용하더라구요.

리딩 끝나고 10분 쉬는 시간때 화장실 다녀오고 물 한잔 마시고 리스닝을 쳤습니다.

4. 리스닝
- 리스닝은 pte study 사이트에서 FIB + highlight incorrect words 를 시험치기 일주일 전에 매일 10개정도씩 연습했습니다.
헤드폰 쓰구요!

-SST: 문제가 기억이 안나는데 ㅜㅜ 그냥 최대한 키워드 적으려고 했습니다.

- 멀티플 초이스 역시 제일 확실한 것만 찍고 넘어갔습니다. / 노트테이킹했구요.

- FIB는 시험 전에 꾸준히 연습을 해서 그런지, 안들리는 단어 빼고는 거의 정확하게 썼습니다.
연습때도 그랬지만 앞뒤 문장 읽어보면 대충 유추할 수 있는 것들 - 단/복수 같은것 이 있어서
빈칸 다 쓰고 빠르게 한번 읽어보고 다음걸로 넘어갔습니다.

-highlight incorrect word는 스피킹이 빠른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더라구요 ㅠㅠ
pte study사이트에서 매일 5개정도씩이라도 연습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WFD : 족보에서 나왔던거 한 두문제 정도 있었어요.
concession card 랑 aerial photo요!
제가 알기론, WFD는 네거티브 마킹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무조건 단복수 헷갈린다 싶으면 다 적었습니다.
예를 들면
Student Students need needs ~..저런식으로요!
문법에서 마이너스가 되지않을까..생각하기도 했는데.. 일단은 다 적었습니다 ^^^;

리스닝에서 적지않은 파트는 문제가 기억도 안나고 딱히 이렇다할 팁이 없어서 적진 않았습니다.

-

주절주절 쓰다보니까 엄청 길어졌네요ㅠㅠ
요새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점수받고 진짜 엄청 펑펑 울었네요..ㅋㅋㅋ그닥 높은 점수도 아니고 많은노력을 들인것도 아닌데..일단은 한 고비 넘었다는 안도감에 눈물이 자꾸 나왔던거 같아요.

시험 공부 하시는분들, 준비하시는분들.
모두 힘내시고 빠른 시일안에 모두 결과 받길 간절히 바라고 기도할께요!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

Author

Lv.6 6 박제인  실버
681 (54%)

생각대로,말하는대로-.

Comments

13 ichitaka 02.24 20:17
축하드리고, 공유 감사드립니다.
6 박제인 02.24 21:47
댓글 감사해요! + 주말 잘 보내세요 :)
14 DJ119 02.24 20:57
첫 시험 3주 준비로 원하시는 점수를 얻으시다니 대단하세요.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앞으로 영어 점수 때문에 울일이 없길 바래요. :-)
6 박제인 02.24 21:22
따수운 댓글과 자료 정리 정말 감사해요 DJ119님 :) 사실 최종 목표는 79점이라서..ㅋㅋㅋㅋ아직 공부는 더해야겠지만 오늘은 진짜 맘편히 쉬고 즐거워하고 있어요! 주말 잘 보내세요 :)
7 rickylikescoffe… 02.24 21:04
같은 널스인데 저는 첫시험 너무 떨어서 망하고 3.8일날 다시보네요

저도 aged care일시작하고 학기도시작하고해서 빡센데 열심히해서 받아보려구여

이번학기 어싸도 너무많고 으휴 ㅠ
7 행복은셀프 02.24 21:54
리키님 지역이 어디신가요? 저는 애들레이드요^^
7 rickylikescoffe… 02.24 23:16
저는 qld입니당
6 박제인 02.24 22:00
저는 너무 공부를 안해서.. 별 생각 없이 시험봐서 점수가 나왔던거 같기도해요 ㅠㅠㅠ + 운도 있었구요!

공부하고 알바하면서 일하기 정말 쉽지않아요..건강 잘 챙기시고..3월8일 시험 잘 보시길 바랄께요!! :)
14 제니 02.24 21:26
축하드려요!!! 정말 부럽습니다 ㅜㅜ 79도 금방 얻으실꺼에요!!! 저도 빨리 호주 가고싶어여 ㅠㅠㅠ
6 박제인 02.24 22:00
댓글 감사해요! 점수 언눙 받아서 호주오세요! :) 목표가 있으니까 힘들어도 힘낼 수 있는것 같아요. 화이팅입니당!!!
9 솜바 02.24 22:35
우와우와!!!!제인님 축하드려요!!! 한번에 이치 65따시다니!! 저는 따라 갈려면 아직 멀었네요 ㅠㅠ빨리 뒤를 뒤쫒아 가겠습니당 ㅠㅠ! 점수 보니까 좀더 공부 하시면 79+도 가능하시겠는데요?!?! 저도 간호과 올해 졸업후 널싱홈다니고 있어서 ㅠㅠ(사실 일한지는 이년도 넘었지만) 일한다는 핑계로 공부하기가 힘드네여 ㅠㅠ 빨리 간호등록을 해야될텐데..학교 다니면서 학과 공부만으로도 힘드실텐데 영어 스트레스는 더 이상 없으셔서 다행이에요! 정말 잘하셨어요!! 괜히 제 일처럼 신나네요~~히히 축하드려요 제인님!!!
6 박제인 02.24 22:46
정말 감사해요 솜바님 ㅠㅠㅠ 자세히 후기 남겨주시고, 제가 질문한거에 항상 자세히 답변 해주셔서 정말 너무너무 감사해요 ㅠㅠ 항상 긍정적이고 따뜻한 말 해주셔서, 더 힘내서 공부하고 시험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나이트 근무 하신다고 전에 글에서봐서 ㅠ 아무리 일한지 2년이 넘었어도.. 몸이 얼마나 피곤한지 알아요 정말 ㅠㅠ 저도 한국에서 나이트 근무하다 와가지구요. 일하면서 공부하기 진-짜 진짜 힘들어요 ㅠㅠ 진짜 백만번 공감합니당 ㅠㅠㅠ 그래도 일단은 졸업생 비자 신청할 수 있는 점수 확보하셨으니까요! 조금만 더 힘내서 금방 점수 따실 수 있을꺼에요!!!!! :) 어려운 학교도 실습도 다 무사히 끝내셨잖아요! 저는 올해 막학년인데 너무 무섭네요..ㅋㅋㅋ흑 축하 듬뿍 너무너무 감사해요! 나중에 저희 다 점수 나오면 만나서 맛난거 먹으면서 같이 축하해요 <3 <3

Congratulation! You win the 22 Lucky Point!

9 솜바 02.24 23:14
오오 좋아요~~!! 막학년 넘 힘들져ㅠㅠ 어디학교이신지 모르겠지만 혹시 unisa이시면 블락1추천 드립니다..저는 블락2했었는데 마지막 실습기간에 BARN 과목이 시작해서 ..실습8주동안 엔카스북+이천자+이천오백자 에세이두개...거기에 퍼실이 매주 발표시키고..마지막 ppt발표까지 진짜 죽음이였어요..제인님 막학년 힘내시고! 꼭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시길 바랄게요!! 영어점수도 있으니까 혹시 간호경력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없으시다면 7월중에 열리는 TPPP꼭 신청 하시구요!! 저는 너무 하고 싶었지만 영어 성적이없어서 올해 노려볼려구여 ㅠㅠ 학교 공부 하기 바빠서 영어는 뒷전이였는데 졸업 하니까 마음이 뒤숭숭해서 영어 하기가 힘드네요 다 핑계인거같아요 ㅠㅠ 저도 이치65따봐야 영주권점수가 65점뿐이여서.. 요새 영주권 안나온다는 소리가 있어서 우울하고 걱정되고 그러는 날들이네요 ㅠㅠ저도 꼭 점수따서 우리 오프에서 만나요!!! 제인님 지금은 한숨 돌리시고! 79점을 향해 아자아자!!
6 박제인 02.24 23:20
저 그 학교 맞습니당..하핳 BARN 무섭단 얘기 많이 들었어요ㅠㅠ 1+2학기 모두 블락1 하려구요..!! 조언 감사해요! 히히 저도 경력은 없어서..TPPP 신청은 하고싶은데 큰 희망은 없어요 ㅠㅠ 애들레이드말고 다른주 가고싶어서요..히히 사실 만나게 되면 할 얘기가 굉장히 많을것 같아요! 학교도 같고 지역도 같아서요ㅎㅎ 저희 꼭 다 원하는 목표 점수 이뤄서 기쁘게 봐요! 날씨 다시 또 더워졌다가 추워졌다가 이상한데 ㅜㅜㅜ 몸관리 잘하시구요. 밥도 잘 챙겨 드세욥! :)
99 Jason 02.26 17:51
어떤 느낌이신지 알 것 같아요. 저도 점수 받았던 그 때가 아직도 생각 나거든요!
후기도 자세히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6 박제인 02.26 21:41
ㅎㅎ 하루면 결과가 나오는데..그 하루가 얼마나 길던지요! 히히 댓글 감사해요 제이슨님! :) 사이트 개설해주신것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ㅎㅎㅎ 나중에 애들레이드 오실일 있으면 연락주세요 :) !
7 jayw 03.03 17:02
저 근데 궁금한게..WFD에서 같은단어를 단수복수형으로 같이 써버리면... 리스크가 있지 않을까요? 그래머 점수가 높으신걸보면 그렇게 영향은 없는것같고...헷깔리네요
6 박제인 03.04 21:15
리스크가 있을 것 같긴한데, 그냥 감수하고 다 썼어요. 스펠링에 영향을 줄라나요..그래서 점수가 저 모양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