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all 58 성공기!

13 제니 75 742 04.06 23:37
안녕하세요, 드디어 저도 성공기를 써보는건가요 ㅋㅋㅋ
턱걸이로 드디어 58점 성공했어요!! 오늘 바로 학교 입학원서 마무리하고 다음주 쯤 결과 나오면 등록금 넣고, 이제 드디어 저도 호주에가는거에요!! 정말...시험볼때 긴장하는 사람이 아닌데 혼잣말을 하면서 시험을 본다는 자체도 너무 어색하고, 첫 시험결과를 보고 충격을 아주 많이 먹어서 준비하는 내내 불안했던거같아요. 특히나 시험 3번 그리고 5번 넘어가면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어요 ㅠㅠ...사람이 피폐해 진다고 해야할까요?

고등학교때만해도 제가 가장 싫어했던 과목이 컴퓨터와 영어여서 수업시간엔 게임하고....시험은 그냥 무조건 찍었었는데,
어느새보니 컴퓨터로 돈을 벌고 있고, 작년에 워홀이 다녀온 이후로 호주에 반해서 이렇게 영어만 파고 있네요.

우선, PTE라는 시험이 있다는걸 알게 해주신 제이슨님, 무궁무진한 자료를 항상 공유해주시는 애나님, 항상 정성스럽고 자세하게 좋은 팁을 주시는 Jaylee님, 항상 응원해주시는 삶은꼴뚜기님, 바게트님 등등등 다 적지 못했지만 모든 분들 함께 고민해주시고, 좋은팁 공유해주셔서 정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커피한잔해요 : )


------------------------------------------
참고로 저의 목표는 overall 58점입니다. 사실 점수가 그리 높지 않네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기본이 안되있는 상태에서 점수 올리는게 쉽지 않더라구요...처음 시작할때 시험 지문에 있는 모든 단어들이 다 처음보는거였어요...
그래도 50+점 목표이신 분들께 혹시나 도움이 될까해서 이래저래 아무말 몇자 적어봅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이어서 참고정도로만 부탁드립니다!!
 

처음 PTE를 접하고 3주정도를 공부했었는데요, 첫 시험 점수가 폭탄인 이유는 잘못된 시험공부방법이였어요. 처음 PTE를 준비할때 공식사이트랑 제이슨님의 블로그, 여기 커뮤니티를 왔다갔다하면서 시험계획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에 있는 자료는 너무 광범위하고 양이 많아서 이걸 다 봐야하나 망설여지더라구요. 처음 PTE를 접하시는 분들의 막막한 마음을 이해합니다 ㅠㅠ 저도 그랬는걸요.. 그러다 피어슨사이트에서 피어슨에서 나온책이 있다는걸 알게되었어요. 그리고 이 책만 열심히 보면 어느정도 나오겠지? 싶어서 시험에 나오지도 않는 이 책을 열심히 봤습니다...답 열심히 외우고...
PTE라는 시험을 너무 쉽게 생각한거죠.. 그리고 스피킹과 essay 템플릿이 필요하다는 말만 보고, 좋아보이는 단어만 열심히 짬뽕해서 본 결과입니다. 피어슨에서 나온 책은 시험을 어떻게 봐야할지 등등 기본팁이랑 문제가 들어있는데요, 비싼 가격에 비해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첫번째 시험 이후, 정신이 번쩍 들더라구요. 아 이건아니구나...그래서 제가 했던 모든 공부방법, 템플릿을 전부 버리고 열심히 여기 커뮤니티를 1번부터 끝까지 댓글 하나하나 읽기 시작했어요. 그리고나서 알게된 ptestudy 사이트와 DJ119님 자료, 수많은 고수님들의 팁을 참고 하면서 공부했던거같아요. 정말 귀중한 자료 너무 많아요...점수표도 열심히 봤습니다. 시험을 보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점수표 해석이라고 생각했거든요...그럼에도 스피킹시험에서의 버벅임은 고치기가 정말 힘들었던거같아요. 긴장도 많이 되었고, 성격이 많이 급해서 계속 말이 빨라졌어요. 발음이 완벽한 상태에서의 빠름은 고득점의 길이겠지만, 저는 한참 초보인걸요 ㅋㅋㅋ 점수 폭락입니다...! 그래도 공부하면 할수록 꾸준히 오르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희망을 놓지 않았던거같아요. 커뮤니티의 많은 분들도 같이 응원해주시니 더더욱 힘을 얻구요! overall 40점대에서 50점대로 올라간 이유는 WFD 외우기, 스피킹 연습 및 템플릿 변경(조금이라도 인식안되는 단어 전부 버리고, 쉬운단어로 대체하였습니다. 시간떼우기용 비상용문장도 열심히 외웠어요), writting 템플릿 변경(어려운단어 많이 있는 템플릿). 50점 중후반으로 올라간 이유는 SST 공부, 익숙해진 기출 이었던거 같아요.


제가 공부했던 과목들을 보면,
RA
처음 RA 시작할때 우선 무조건 읽어보자 하고 녹음기키고 읽었습니다. 난리납니다. 뭔소리를 하는건지 음성인식도 안됩니다. 그래서 녹음기 다시 껐어요... ㅋㅋㅋ 녹음할만한 실력이 아니더라구요. 우선 음성인식기 켜서 단어 하나하나 발음을 들어보고 따라하고, 문장끼리 읽어보고 반복하고 인식되는지 확인하고 계속 따라하고 또 반복했어요. 이렇게 하니 3문장 공부하면 한시간입니다...하지만, 이렇게 공부하면 다음날 다시 공부했던 문장 읽으면, 약간 버벅여도 술술나옵니다. 한번 더 반복하면 신나게 나와요. 인식도 잘됩니다. RA가 처음엔 시간 정말 많이 잡아먹었는데, 반짝 하고 실력이 늘면, 정말 어려운단어 아니면 새로운 문장도 언제부턴가 술술 읽히더라구요. 시험볼때 정말 어려운 단어는 연습시간 줄때 미리 봐두고 아예 읽지 않았어요. RA 능숙해지니 reading점수도 함께 올랐어요.

RS
제가 사이트 돌아다니면서 RS도 중요해요, 중요해요 했었는데, 사과드립니다ㅜㅜ. 50+ 분들은 RS투자하시는 것보다 DI, RL에 투자하시는게 정말 효율적인 방법이에요. 제가 그렇게 말했던 이유는 처음 몇번 시험볼때 RS가 아예 들리지가 않아서 정말 아무말도 안하고 next눌렀어요..정말 아~~예 안들렸어요. study 이런단어 빼고... 점수 배점이 이렇게나 큰데 내가 이렇게 놓쳐도 될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시간을 투자해서 WFD연습할때 듣고 말하고 쓰는 연습을 했어요. 이렇게 하니까 신기하게 20-40%는 들리더라구요. 스피킹과 리스닝이 조금씩 올라간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RS를 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이정도까지만 하셔도 될꺼같아요!

DI RL
무조건 나에게 맞는 템플릿 만들기가 우선인거같아요. 100번 말해서 100번 다 능숙하게 말할 수 있는 쉬운단어들로 하면 버벅임도 정말 많이 줄일 수 있어요. 구글번역기에서 써서 들어보고, speech에서 적어서 들어보고, ston님이 올려주신 쌤플도 들어보고, 외국인 친구한테 부탁해서 쌤플도 얻어 보고 계속 반복연습 했던거같아요. 그림에서 답도 안나오는 문제를 위해 비상용문장 여러개도 같이 외웠어요. 대신 RA시간에 템플릿 적을때는 제이슨님 마법의 문장이랑 제 비상용문장은 정말 확실하게 외워서 앞단어 3개정도만 적었어요. 그 문장들 제외해도 템플릿 적는 시간 저도 2분정도 걸렸던거같아요.
그럼에도 발음점수는 아직 의문입니다... 인식도 다되고 친구한테 보내도보고 했는데, 50점을 넘기는게 힘드네요.

SWT
제가 사실 핑계지만....암기력이 많이 약하기도하고, 굉장히 좋아하지 않아요... 그래서 문제를 어떻게 풀지 요령정도만 보고 넘겼어요. 예를 들어 Malaysia 가 나왔다면, 가장 중요한 주제단어인 Malaysia 를 앞에두고 이것에 대한 특징들을 다 뽑아 왔어요. 그리고 which 랑 "," 랑 "and" 로 다 이었어요. 시간 남으면, 단어들을 똑같은 뜻을 가진 다른 단어들로 바꿔주었어요. 그래서 시험에서 사실 문제가 나와도 기출인지 잘 모릅니다 ㅜㅜ...
Malaysia, where is launching its biggest-ever tourism campaign to attract to 20million visitors, has travel destinations such as Twin Towers in Kuala Lumpur which is the tallest in the world, the Central Market, Hindu shirines, Sipadan island in Sabah state which is the small muchroom-shaped, Mount Kinabalu, Malacca, and Penang.
이런식으로요. 이건 제가 그냥 공부하면서 요약한 문장이어서 실제 정답과 멀수도 있습니다.

Essay
에쎄이 템플릿 문장만 4번?? 바꿨던거 같아요. 마지막엔 어떤 고수분이 올려주신 템플릿 the importance of (topic), which was always debatable ~~ 하는 템플릿으로 바꿨어요! 어려운 단어도 많아서 점수따기 좋지 않나 싶습니다. 빈칸은 주제에 나와있는 단어 무슨 뜻인지 몰라도 눈치껏 그냥 가져와서 넣거나, 아니면 뜻이 같은 다른 단어 바꿔주면서 대충 채워넣었어요....idea 몇개는 이상한말 대충 넣고요. WFD만 완벽하게 숙지하면 65점까지도 문제 없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RF RO WFD
모든 족보를 다 봤던거 같아요.. RF/RO는 신기출이 한창 나올때는 족보에서 안나와서 이젠 족보에 의지하면 안되겠구나 싶었는데, 다시 꽤 나오더라구요! 처음엔 답만 외우기 시작했는데, 다시보고 또 다시보니까 대충 어떤 내용인지도 눈에 들어보고 저도 모르게 문법 분석도 하게 되더라구요. 덕분에 RF는 문법 문제가 많아서 처음봐도 덜 당황하는거 같아요. RO는 처음보면 저는 모르겠습니다... ㅋㅋㅋ 유투브도 보고 요령도 보려고하는데 한국어로 해석해도 어려운 문제들이 많더라구요...
WFD 기출 정말 많은데, 이틀 잡고 전부 외우고, 하루종일 듣는 연습을 했어요. 처음엔 아예 안들렸는데, 지금은 정말 많이 들려요. 그래도 많이 놓치는걸 보면 연습이 더 필요할 듯 해요.. WFD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HIW LF
ptestudy에 있는 모든 문제들 2번씩 풀어보고, 그후에는 점수 배점이 큰과목에 시간을 투자했어요. 감을 익힐겸, 한번씩 풀어보는건 좋은거 같아요. HIW문제는 화자가 말하는 속도보다 눈으로 읽는 속도를 더 빨리하면 굉장이 잘들려요.


이렇게 쓰니, 저 되게 열심히 하는척 하면서 허술하네요....ㅋㅋㅋㅋ 그래도 스피킹은 이제 정말 감 잡은거 같아요! 자신있게 버벅임 없이 잘 말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이 뿜뿜 생겨나네요...58 얻으려고 7번 본사람 제가 처음이겠죠?

다음 저의 목표는 65+인데,
이번에 리스닝에서 많이 한계를 느껴서, 듣고 말하기, 듣고 쓰는걸 중심으로 시간을 좀 많이 잡고 공부하려고해요. 리스닝 족보가 있어도 잘안들려서 써먹기가 좀 어렵더라구요... 외우는건 정말 저랑 안맞아요 ㅠㅠ....
WFD족보 등등 전체적으로 더 완벽하게 공부해서 다시는 7번을 보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희망을 잃지 말고 계속 도전해요! 화이팅 입니다. :)

Author

Lv.13 13 제니  실버
2,058 (90%)

.

Comments

15 삶은꼴뚜기 04.06 23:51
제가 첫번째로 쓰게되었네여 ㅎㅎ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오늘 하루는 기분좋은 밤을 보내시길 진심으로 응원 또 응원합니다^^ 앞으로 +65점을 도전하시겠지만 빠른시일안에 점수 받으시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행복한 밤 되세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22 Lucky Point!

13 제니 04.07 07:33
감사합니다 삶은꼴뚜기님 !!! 오랜만에 푹자본거같아요 @.@ 일하면서 공부한다는게 정말 체력적으로도 부담이 되는지 감기도 달고살았던거같아요. 삶은꼴두기님도 빨리 점수나와서 영주권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5 jikim 04.06 23:55
와.... 정말 고생 많이 하셨네요.. 고생 많으셨어요.. 의지가 대단하시네요! 감사합니다 힘 받고 가요~~
13 제니 04.07 07:34
감사합니다 !! Jikim님도 꼭 원하시는 결과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19 Jaylee 04.07 00:05
제니님 축하드려요!
좋은 기운을 주세요 라고 했었는데 정말 좋은 기운을 주시는 군요!
떡 본김에 제사 지낸다고 65점 필요하시면 공부 쭉 하셔서 빠른 시간안에 받으시길 바래요.ㅎㅎ일단은 좀 쉬시면서 노시구요.ㅎㅎ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13 제니 04.07 07:37
감사합니다!! 네!! 신기출이 또 왕창 업데이트 되기전에 65만들었으먼 하는게 제 바램인데, 리스닝에 시간을 좀 투자해서 꾸준히 연습을 해야할꺼같아요 ㅠㅠ 리스닝 정말 큰산이네요. Jaylee님의 좋은소식도 기다릴게요!!
4 반짝반짝 04.07 00:32
제가 점수 받은거 처럼 너무 기쁘네요! 너무 잘 해내셨어요. 꾸준함이 준 선물같아요.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고 제니님을 보니 느껴지네요. 앞으로도 원하는 점수 빠른시일내에 얻길 꼭 바래요 :)
13 제니 04.07 07:43
감사합니다. 반짝반짝님!! 사실 제가 댓글에 많은분둘께 화이팅이라고하면서 사실 저한테도 한말이에요...ㅋㅋㅋ 내가 이렇게 계속 봐야하는게 맞나 의심도 들더라구요..시험이 늘어갈때마다 ..ㅠ 드디어 나와서 다행이에요!! 뭐든 포기하지 않아야겠습니다. 반짝반짝님도 원하시는 결과 받으시길 응원합니다!!
20 charminganna 04.07 00:43
와 축하드립니다. 역시 느낌대로 좋은 결과가 나왔네요. 발음점수도 눈에 띄게 좋아졌구요!! 일단 푹 쉬시고 준비 잘 마무리 되였으면 좋겠습니다!! 65+ 성공기도 곧 보여주실꺼죠?? ㅋㅋ
13 제니 04.07 07:46
앜ㅋㅋ 그럼요!! 65점 노력해보겠습니다.. 58점 정말 턱걸이했네요 애나님의 결과도 너무너무 기다려져요. 정말 고생많이하셨는데 꼭 좋은소식 들려주세요!!!
99 Jason 04.07 06:08
열심히 하셨으니 좋은 결과 있으신 겁니다!
호주 오셔서도 잘되시길 빌겠습니다!!!!ㅎㅎ
13 제니 04.07 07:50
호주에 갈수있게된, PTE를 접하게 만들어주신 것도 다 제이슨님의 덕분입니다. 제이슨님의 블로그가 신의 한수였어요. 그게 아니었다면 지금까지도 아이엘츠와 씨름하고 있었을꺼에요ㅜ. 정말 감사합니다!!
9 Noham 04.07 07:51
축하드려요!!! 부럽습니다 전 이번에 스피킹 37점맞고 좌절중이에여 ㅜㅠ 녹음파일좀 공유해주세요 허허
13 제니 04.07 08:54
녹...음파일이요 ㅋㅋㅋㅋ 시간날때 한번 녹음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스피킹이 정말 감잡기 힘들었던거같아요 ㅠㅠ 화이팅입니다.
10 행운아 04.07 09:15
제니님 축하드려요. 성공하셨네요, 이제 호주에 오는건가요? ^^ 지금 날씨 너무 좋아요. 이치 50 이상인 사람들을 위해서 꼭 올려주세요. 진짜로 RS 한마디 안하고 넥스트 눌렀어요? 저도 그렇게 하번 해볼까 생각 중이예요. 축하드려요 ~~
13 제니 04.07 11:28
감사해요 !! 행운아님 호주는 12월에 출국예정이에요!! 그리고 한달반정도 놀다가 학교가려구용 RS 맨처음에는 넥스트만 뉼렀는데 그이후로는 WFD 연습할때 듣기 연습 같이하면서 적어도 20%이상은 말하려고 했어요!! 아무말도 안하기엔 점수를 너무 버리는거 같아서요 ㅠㅠ 행운아님도 꼭 좋은 결과 나오셨으면 좋겠습니다
9 달발 04.07 09:43
제니님 축하드려요! 결국은 해 내셨군요 ㅎㅎ
13 제니 04.07 11:29
감사합니다 달발님... 턱걸이로 결국은 나왔네요 ㅠㅠ!!! 65점은 리스닝은 정말 실력을 키워여할꺼같아서 연습을 많이해보려고해요
3 lostway 04.07 10:00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니님.
역시 성공한자는 아름답습니다. 당신은 정말 훌륭한 사람입니다.
13 제니 04.07 11:30
좋은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lostway님.!! 아직 끝나지 않았으니 같이 열심히 더더욱 화이팅해요 : )
10 천사와악마 04.07 10:04
제니님 목표점수 달성 축하드려요. 즐거운 캠퍼스 라이프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영어공부는 계속 하시길... 제가 영어 공부안한 본보기입니다. 여전히 시험보느라 고생하고 있죠. 다음 시험에서는 패스하고 싶은데 65+를 위해 DI, RL을 얼마나 해야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13 제니 04.07 11:32
감사합니다 !!!! 정말로 영어실력키워서 언젠가는 네이티브처럼 말할수있는날이 욌으면하는게 소원입니다 ㅠㅠ 천사와악마님 기몬실력도 있으시구 열심히 하시니까 금방 원하시는 결과 얻으실꺼에요!! 먼저 65 준비하신만큼 많은 팁 배워가겠습니다!!!
10 더헬 04.07 10:12
우왕 ㅋㅋㅋ 호주 오시는거에요? 축하드려요! 지금 환율 짱인데!!
어디로 가시나요 ㅋㅋ
13 제니 04.07 11:33
마자요!!!! 횐율 아주 좋더라구요!!! 저는 우선 12월에 멜버른에서 한달반 정도 머물다가 2월에 애들레이드로 넘어가요! 더헬님은 어디에서 머무시나요~??
10 더헬 04.07 11:57
전 멜번 살고 있어용 ㅋㅋ
13 제니 04.08 19:09
멜번에 머무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저는 정말 그레잇오션로드에서 자전거타보는게 소원이에요.ㅋㅋㅋ 저번에 못가보고 온게 한이되서 ㅜ

Congratulation! You win the 39 Lucky Point!

3 monkida 04.07 10:12
제니님 너무 축하드려요! 휴식 잘 취하시고, 새로운 학교생활 잘 준비하셔서 호주 오시길 바랄게요! =D 화이팅!
13 제니 04.07 11:34
감사합니다 monkida님 ! 저 학점은행제로 학사 가진케이스라 대학생활을 해본적이없어서 너무설레요!!! 호주대학이라니 빨리가고싶어요 :)
5 마스미 04.07 13:06
롸이팅때문에 PTE로 넘어왔는데 아직 시작한지 3~4일 밖에 안되서 말씀하신거처럼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네요 ㅎㅎ중요하다고 하시는 DI,WFD부터 하고있는데 WFD 양이 정말 후덜덜 하네요 ㅎㅎ 어제 RS랑 WFD 하다가 멘탈이 나갔는데...이건 영어문제보다 그냥 기억력이 문제라 생각될 정도네요 ㅋㅋ
저도 대학원 다시 갈려고 이치 58이 필요한데 부러워요!ㅋㅋㅋ
13 제니 04.07 15:18
WFD양이 어미어마하죠 ㅠㅠ 근데 중복되는 문장과 단어도 많아서 또 금방 익히실꺼에요! 근데 저도 아직도 WFD를 놓치는거 보면 듣기연습을 더 해야할꺼같아요 !! 마스미님또 좋은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7 쏭멘 04.07 15:23
와 축하 드려요. 공유해주신 자료 덕분에 잘 공부 하고 있어요.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13 제니 04.08 14:46
감사합니다 쏭멘님! 저도 쏭멘님의 좋은결과 기다리겠습니다!!!
4 rootone 04.07 15:52
호주에서도 뜻하시는 일 잘 되시길 기원할께요.
13 제니 04.08 14:47
감사합니다 rootone님! 저도 rootone 님 모든일이 잘되시기를 응원합니다 : )
5 ulala 04.07 22:25
제니님!!!! 완전 축하축하드려요!!!! 제가 다 기쁘네요!!!
13 제니 04.08 14:49
감사합니다 ulala님 !!! 드디어 한시름 놓았네요 ㅠㅠ 또다른 도전이 기다리고있으니 후덜덜하네요 ㅋㅋㅋ
5 emma358 04.07 22:41
제니님 축하드려요~~!! 호주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 ㅇㅇ
13 제니 04.08 14:50
감사합니다 emma358님 ! 호주정말 저의 꿈의나라인거같아요~ 빨리가고싶습니다
5 emma358 04.08 18:32
전 이번에 결과 받았는데 참담하네요ㅠㅠ 첫시험이라
이틀을 이때써야 하나 싶기도 말하면서 흔들리기도 하고 ㅜㅜ
에세이도 제대로 완성 못해서ㅠㅠ 다음 시험엔  꼭 붙고싶어요
13 제니 04.08 19:12
아쉽네요 ㅜㅜ 첫시험은 정말 많이 떨려요....템플릿을 적고해도 했던 말 또하고 멈칫하고 난리났었었는데.. 정말 마음 단단히 먹고 입에 착착감기도록 연습해야할꺼같아요.... 다음시험 꼭 붙으시길 기원합니다!!!!
5 마시멜로 04.08 18:56
너무너무 축하드려요~ 저도 하루빨리 점수를 받고 싶네요ㅠㅠ
13 제니 04.08 19:13
감사합니다. 마시멜로님! 마시멜로님의 좋은소식 기다리겠습니다 : )
11 snowdrop 04.09 10:27
제니님 합격 하신거 정말 축하 드립니다 ^^  저도 지금 +50을 위해서 공부중이지만 성적이 계속 안나와서 ㅜ ㅜ . 혹시 시험 보실때 마이크 위치를 어디다 두고하셨는지 물어 봐도 될까요 ?
13 제니 04.09 10:57
감사합니다. 저는 마이크 위치 코와 인중 경계선에 두고했어요~ !! 마이크시험할때 가장깔끔하게 나오는위치 찾으시는게 좋을꺼같습니다.
처음에 마이크를 사용법을 제대로 안보고 입바로 앞에두고해서 점수깍아내리는데 좋은역할을 했던거같아요 ㅋㅋㅋㅋ
11 snowdrop 04.10 07:58
답변 감사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번 시험에 눈과 코 중간 사이에 놓고 했는데 스피킹 점수가 더 안나와서요 ㅜ ㅜ  저는 시험장에서 마이크 시험할때도 어떤게 깔끔하게 들리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13 제니 04.10 08:18
마이크 테스트 할때 지지직하는 잡음없이 깔끔하면서 목소리가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고 청량하게 들리는정도면 괜찮을꺼같아요. 중간이 항상어렵죠... 가까히대면 잡음? 음질이 안좋더라구요. 처음에 원래 이런거구나하고 그냥 했었는데, 위치를 바꾸니까 그게 아니더라구요. 여기저기 가장 나에게 맞는 자리 찾으시는게 중요할꺼같아요. 스피킹 요인은 여러가지있으니까 녹음을해서 한번 올려보시는건어떨까요~~?
11 snowdrop 04.10 09:47
제가 생각 해도 마이크 위치 보다는 제 스피킹 실력이 안되는 거겠죠. 제니님 말씀대로 한번 녹음 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저도 빨리 졸업 하고 싶어요, 풀타임으로 일하면서 공부하는게 쉽지가 않네요. ㅜ ㅜ
13 제니 04.10 10:06
진짜 일하면서 일하는거 너무 힘들어요 ㅜㅜ 시간소요도 많이되고... snowdrop님도 빨리 졸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체력관리도 잘하셔야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니까 감기가 자꾸 따라다니더라구요. 저도 65도 얻어야해서 같이 힘내봐요!
4 Candice 04.09 10:37
제니님 꽉찬 노력의 흔적이 감동이에요. 축하축하~ 멜번 알차게 즐기시고 2월에 애들레이드에서 (제가 아직 못 떠나고 있다면...) 봬요:-D
13 제니 04.09 10:58
감사합니다 !!!! Candice님 애들레이드에 계신가요~~~? 좋아요좋아요! 애들레이드 예전에 짧게 갔다온적이있는데 비치가 너무 예뻐요
5 SUESWEAT 04.09 12:02
축하드려용!!
13 제니 04.09 12:19
감사합니다 SUESWEAT님! : )
6 람쉬 04.09 17:13
제니님 점수 너무 축하드립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스피킹이 2월12일에서 2월28일로 넘어갈때 플루언시점수가 40점이 뛰면서 스피킹점수가 계속해서 50점이 넘고 계시는데 말을 빨리해서 그점수를 받으신건지 궁금합니다 혹시나 추측되는 점수상승 포인트가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그리고 리스닝같은경우에 wfd 에 시간을 투자하면서 점수 상승하셨다고 하셨는데. 50점넘었을때(2번) wfd 몇프로정도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13 제니 04.09 17:58
40->50점으로 넘어간 가장 큰 원인은 RA가 안정이 되어서 버벅임이 없었어요. 마침표, 쉼표 잘 지켜주려고 노력했구요. 덕분에 리딩도 점수가 많이 올라서 59 60으로 안정되었구요. 하지만 DI, RL에서 실수(버벅임, 같은말또하기, 멈칫)한덕에 50점 초반대가 나왔는데, 여기서 실수를 줄이니까 50점 후반대로 뛰었어요. 스피드가 플루언시에 영향이 있는게 맞지만, 고수가 아니기 때문에 발음점수는 떨어지고, 실수가 잦아집니다. 그래서 속도보다는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맞추는게 중요한거같아요. 새로운 문제가 나와도 같은 속도로 읽을수 있는 정도로요. 덕분에 플루언시점수는 낮아지고 발음점수는 올라갔는데 업로드한 오디오 파일이 마지막 시험에서 읽은 속도와 비슷합니다. 고득점이신들분은 속도가 중요한 요인이지만, 50+를 목표로 하신 분들께는 속도감보다는 안정감과 실수를 줄이시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거 같아요. 리스닝 50 넘은 원인은 WFD랑 SST도 있던거 같아요. WFD 20% 적다가 공부 후에 50-70%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 55점때는 WFD 60% 밖에 못 적었는데, SST에서 점수를 얻은거같습니다. 그 전까지는 SST공부를 안했거든요...LF의 원인도 있긴한데, 리스닝은 WFD와 SST에 집중하시는게 가장 좋은방법이 될꺼같아요. 시간 투자한거 치고 WFD를 너무 적게 적어서 부끄럽네요...!
6 람쉬 04.09 17:58
아그리고  귀찮케해서 죄송한데.. RL 같은경우에 보통 키워드 많이 적어내는 편인지 궁금합니다. 2월28일 이후시험부터 해서요..
저같은경우는 잘못들어서 단어 한개들리는거 템플릿에 적용해서 말을해서요 ㅠㅠ ..

Congratulation! You win the 45 Lucky Point!

13 제니 04.09 18:08
제가 이번에 사용한 RL템플릿은 컨텐츠 싹 줄이고, 템플릿으로 대부분 채워버렸어요. 문장없이 단어만 넣었습니다.
밑에 4문장은 하나는 제이슨님 마법문장이고 3개는 제가 대충 짬뽕해서 만든건데, 갯수랑 순서 편한대로 그냥 썼어요. 모든 DI RL 마지막에 사용했습니다. 여유있게 템플릿 해놓으면 할말이 없거나 어려운 그림나와도 걱정은 없습니당 !
The following class gives information about (주제단어)
According to the class, we can see that (단어) is relevant.
On the other hand, there is the correlation between (단어) and (단어)
1. The class is accurate and concise which can be used as a reference for the future studies with the same objective.
2. Finally, the class is associated people and doing things like getting involved with community organizations.
3. The class started as a means to better recognize the dispute in society.
4. The class has some basic materials to get the discussion going such as pictures and graphs to support understand what the context was.
6 람쉬 04.11 16:49
이렇겥나 정성스럽게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점수나오면 님이름을 메인걸고 후기날꼐요 ㅎㅎ
13 제니 04.11 17:35
ㅋㅋㅋㅋㅋㅋ감사합니다 람쉬님 화이팅하세요!! 제가 말이 많다보니 쓰다보면 길어지네요...
9 shannon 04.11 15:23
제니님 저와같이 무교동 같은날에 치시고 저는 떨어지고 제니님 너무 부럽습니다. 저 제니님이 올려주신 구글파일보면서 공부중에 있습니다 WFD 그파일에 있는것만 다 외우셨는지요? 지금 그거 외우고 있거든요,
그리고 RS는 엄두가 안나는데 그럼 저도 WFD만 해서 다시 쳐볼까요? 현재 리스닝 40, 리딩 52? 스피킹 52? 롸이팅 48점입니다.
그리고 SST는 템플릿 쓰셨나요?  그리고 저도 같은 템플릿이거든요 ,,너무 실력이 없어서 저 템플릿에 걍 단어만 집어넣거든요 예를들면 At the outset, there are numerable reasons why the government is related to the evironment. 뭐 이런식으로여,, 이렇게 해도 롸이팅 이 나올 수있을지 걱정이라서여
제니님 쓰신 공부방법 그대로 따라해서 5월에 다시 도전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자료랑 모두 너무감사드려요!
9 shannon 04.11 15:32
제니님 그리고WFD는 외우고 듣고 연습하는데 SST는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여쭈어도 될까요? 넘나 질문많이 해서 죄송해요 ;
13 제니 04.11 16:20
저와 같은날에 보셨군요!! WFD는 v6.0파일이랑 애나님 신기출만 보시면 충분합니다. 오늘 드라이브정리좀 다시해야겠어요...ㅋㅋㅋ 혹시 목표점수가 어떻게되시나요~~? 50+이시고, WFD를 많이 쓰지 않으셨을경우의 40점이시라면, 지금 하시는방법 유지하시면서 WFD만 잡으셔도 점수 충분할꺼같습니다. WFD가 불안하면 SST도 같이하는게 좋구요. RL은 템플릿으로 대부분 채웠구요. SST는 밑에 정도로만 템플릿쓰고 나머지는 들리는 내용 대충 넣어서 채웠어요!! SST는 템플릿을 최소한으로 쓰는게 좋다고 들었거든요.
the lecture demonstrates the correlation between ___ and ___.
The speaker delineated that ___. Overall, it can be noticed that ___. 글자수가 애매할때는, moreover 같은 접속사도 추가해 넣었어요.
WFD 같은 경우에는 주말 이틀잡고 무작정 전부다 읽어보고 써본후에 평일에 직장에서 하루종일 오디오켜놓고 들었어요. 새벽에 일어나서 듣고 쓰는 연습하구요! 사실 외웠다기보다 익숙해졌다가 더 맞을꺼같아요. 익숙해지는 만큼 더 많이 들리고 많이 쓰게되더라구요. 저도아직 WFD가 한참 부족하지만요 ㅠㅠ SST는 공부한지 오래되지않았는데, 전체기출을 제스타일(제템플릿에 맞춰)로 한번 더 요약하면서 공부했어요. 이것도 외우는것보다는 글이 무슨내용인지에대해서 이해하고, 거기에 나오는 모르는 단어를 외우는 정도로만 했던거같아요. 제 드라이브 RL,SST 쌤플답안은 paraphrase가 되었는지 들리는걸 고대로 쓰는 저한테는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제 파일이랑 애나님이 올려주시는 기출비교하면서 공부했어요. 앞으로 65 준비하면서도 이 방법으로 유지하면서 듣고말하고 듣고쓰는연습에 집중하려고해요 : )
9 shannon 04.11 16:49
답변 너무너무감사드립니다 .50+ 이고 WFD를 한문장도 제대로 안써서 이번에 진짜 WFD외워봐야겠어요 2달을 넘게 공부했는데 거의 못외웠다고 하면 게을러서 그런거니 반성하고 다시 해야겠어요!!! SST도 쌤플답안 보고 다시 공부해야겠구요,, 답변 너무감사드립니다.
WFD랑 SST열심히 공부해서 꼭 점수 넘겨서 감사인사드릴께요!!너무도움많이 주셔서 감사해요
13 제니 04.11 17:38
그럼 점수 충분하실꺼에요! 점수표에는 WFD가 리스닝에서 20점 라이딩에서 27점이라고 써져있는걸 보면, 물론 이점수들도 다 추측이겠지만 영향력이 어마어마한거같아요. 화이팅하세요!!
10 바게트 04.12 00:44
제니님! 나도 델꾸가요! 호주~ . 정말 정말 축하드려요! 학교 입학하셔도 앞으로 꽃길만 걷기를 기도드립니다. 정말 고생하셨어요.
13 제니 04.12 06:37
감사합니다. 바게트님도 어서 호주 갈 준비해요! 제가갈쯤엔 쨍쨍한 여름일꺼같아요~ 대학캠퍼스 너무기대대요
6 Jay321 04.15 21:45
제니님 그 동안 올려주신 정보 덕분에 많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조금 늦었지만 축하드립니다.
저는 50+필요한데 지금까지 3번정도 pte셤에 도전했는데 가장 최근에 셤 점수는 L:50, R:46, S:27, W:63  /Gram:68, oral:10, pro:10 , sp:19, voc:29, w:85 이렇게 받았습니다. 제니님 처음 셤 보셨을때 10,10을 받으셨네요. 제가 봤을땐 마이크 위치 잘못으로 보이는데,
혹시 스피킹을 어떻게 해야되는지 조언을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두번째 셤을 봤을 때 많은 점수는 아니지만 살짝 바닥을 찍었었는데 ㅜㅜ. 혹시 그리고 RA연습하실때 단어마다의 강세도 따로 연습하셨었나요?  답답하다보니 이것 저것 여쭤보네요.
13 제니 04.15 22:37
감사합니다. 네... 저는 처음 RA연습할때는 단어단어 연습하지않는이상 읽히지가 않아서 선택권이 없더라구요... 더듬으면 점수가 깎여서요 ㅜㅜ 말의 떨림이나 망설이는 부분들은 반복학습밖에 없는거같아요.. 최대한 자신있게 말하려고 하는부분도 중요하구요. 실수를 줄일때마다 점수가 올라가는 과목이 스피킹인거같아요. 마이크위치는 테스트 해봤을때 청량하게 들리는 곳으로 자리를 잡고, 저는 인중에 놓았는데 개인차가 있어서 jay123님께 가장 맞는 자리를 찾으셔야할꺼같아요. 눈쪽에
놓으시는 분도 계시고 아예 아랫쪽에 두시는분도 계신거같더라구요~ 10/10나오면 정말 혼란스러운데 빨리 극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6 Jay321 04.17 17:17
혹시 DI 그림나오는 건 어떤 템플릿 사용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그림 나오는 파트에서는 좀처럼 입이 떨어지지 않네요.
13 제니 04.17 19:32
* map 이랑 수치차트
The following graph gives information about (주제)
According to the graph, we can see that (단어) is the greatest proportion which is around (수치)
Followed by (단어) is the second largest proportion which is around (수치)
On the other hand, (단어) is the smallest proportion whoch is around (수치)

*Flow chart
The following graph gives information about (주제)
According to the graph, we can see that the first step is (단어)
Followed by the second step is (단어)
On the other hand, the next step is (단어)

그리고 제이슨님 문장이랑 여유분 문장 3개 준비해놓고 뒤에서 시간모자라는만큼 다 사용하였어요. 피아노구조같은문제가 나오면 the keyboard color is black 이나 there are 2 types of keyboards 이런식으로 아무말 넣은 후에 마법문장으로만 이야기하기도하구요 ㅋㅋㅋㅋ.... 준비시간 20초안에 무슨 템플릿버리고 무슨 이상한말할지 대충 노트에 적어서 이야기했어요. 전부 간단하고 쉬운문장으로요...맵에서 수치안나오면 수치도 생략했어요.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ㅜㅜ
6 Jay321 04.17 21:18
넘 감사합니다. DI 그래프 템플릿이랑 많이 다르지 않아 넘 다행입니다. ㅎㅎ. 준비하시는 +65 잘 준비하시고 호주 조심해서 잘 건너오세요. 재미난 대학생활하시구요.
13 제니 04.17 22:12
감사합니다! Jay123님도 좋은 소식 들려주세요 회이팅입니다!!  저는...아직 휴식이 더 필요한가봐요 ㅋㅋㅋ 급 게을러져서 쉬면서하려구요...
6 Jay321 04.18 14:53
근데 제니님 알려주신 템플릿으로 그림 예를들면 기출중에서 타이핑 포지션지라든지 런던 스트리트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우리 아들놈이 알려주고 녹음해준것 제 실력으로 따라하기에는 넘사벽이라 시험에 적용하려다 두마디하고 얼어버렸네요. 자꾸 질문드려서 죄송하네요.
13 제니 04.18 15:26
괜찮습니다. 만약에 저라면 제가 준비한 템플릿이랑은 너무 안맞으니 아무말 2문장 예를 들어 타이핑포지션이 그 신기출 타자기나오는건가요~? 신기출 타자기면 we can see how to use the keyboard, there are 4 types of keyboards 이런 이상한말 하고 그냥 매직문장이랑 여유분3문장 만들어놓은거 그대로 이야기하면 38초 39초 금방흐릅니다. 런던스트리트면 there are 2 types of pictures, second picture color is black, there is a plenty of people in second picture 이런 아무말하고 마법문장 말할꺼같아요 ㅋㅋㅋㅋ 65준비할때도 그냥 이대로 써먹으려고해요! 너무 설명하려고 부담갖지 마시구 아무말이나 해도 괜찮을꺼같아요~~!!
6 Jay321 04.18 15:30
넘 감사합니다. 번번히 질문 드려도 친절하게 알려주시니 넘 감사하네요. 그렇게 적용해서 열심히 연습해야겠습니다.
13 제니 04.18 15:33
jay123님 충분히 잘하시니까 금방 점수 나올꺼에요!! 화이팅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