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E Overall 58에서 이치 79+를 받게된 팁 공유

22 charminganna 59 4,533 05.23 11:1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커뮤니티에 들린 Anna입니다. 

지난번 성공기를 쓸땐 너무 정신이 없었고 귀국전이라 상세한 팁들을 남기지 못한 아쉬움 땜에 다시 글을 쓰게 됐어요. 

첫시험 50/64/55/62 LRSW 에서 반년의 노력끝에 이치 79+,  80/81/90/82 LRSW 을 받고 졸업하게된 팁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Speaking

RA - 매일 빠짐없이 연습해야 하는 파트이고 PTE study.com 문제들 부터 공략했어요. 샘플녹음 듣고 따라하면서 녹음하고 틀린 발음이나 잘못된 끊기, 인토네이션을 고쳐가면서 하루 한시간씩 연습했습니다. 발음교정을 할땐 여러번 한문장만 공략하고 샘플이랑 똑같게 들릴때까지 연습을 했어요. 처음엔 2-3문장만 완벽하게 1시간 연습했고 나중에 4-5, 6-7개 천천히 늘려줬어요. 맨나중엔 1시간에 20-22개정도 연습할수 있었어요. NPR Science 도 도움이 컸어요. 단어를 외우는것도 RA 연습을 통해 외웠던것 같아요. 

 

DI- 이 파트도 맨처음 시작할때 매일 연습했고 템플릿과 컨텐츠를 조합할때 버벅임이 줄어들고 한번도 끊기지 않을때까지 하루에 5개정도 연습했어요. 지난번 스피킹 팁에도 언급한적이 있지만 저는 Bar chart, pie chart, line chart, image 전부 분류해놓고 유형마다 작용되는 템플릿으로 익숙하게 말할때까지 연습했어요. DI는 8주정도의 시간만 투자했고 그뒤로는 연습하지 않고 시험전날만 한번 말해보는 정도였어요. 

 

RS- 이건 딱히 팁은 없고 맹목적인 연습만이 답입니다. 뇌를 재조합한다는 느낌으로 메모리를 늘리고 순발력도 키우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Youtube "pte rs" 검색하면 연습할수 있는 자료들이 엄청 많아요.. 하루에 20개가 적당한것 같습니다. 기출도 비중이 적게 나오는 유형이라 실력을 늘리는게 효과가 더 좋은것 같아요. 50%이상 맞추면 2점을 번다고 나오지만 ... 기계가 50%를 인식할때 2점이라고 이해하는게 맞아요. 100%인식이 힘들기 때문에 75%를 말할수 있는게 안전하다고 볼수 있겠네요. 

 

ASQ - 중요한 유형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기출 한번 보면서 단어들을 체크한게 전부인것 같습니다. 

 

RL - 템플릿 전부 버렸고 TED를 듣고 요약하는게 도움이 되였습니다. 엄청 오래된것부터 듣고 연습했어요.. PTE시험 음원들이 대부분 10년전 음원인건 다들 알고 계시죠? 오래된 음질에 적응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전에 스피킹 팁에 공유했던 BBC Tim’s pronunciation workshop은 꼭 한번 보시는걸 다시한번 추천드립니다. 발음규칙들을 잘 파악하면 리스닝도 훨씬 쉬워집니다. 키워드, 컨텐츠를 요약하는게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저처럼 스피드를 높혀서 같은 40초동안 더 많이 말하는 연습도 도움이 됩니다..

---------------------------------------------------------------------------------------------------------------

-Writing

SWT- 여기서 제일 중요한건 역시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는것입니다. Linking word and, but, so..보단 and that, thus, even though, despite 등 단어들을 추천합니다. 사용이 좀 더 까다로우니 그점만 잘 파악하면 더 고급진 문장들이 나오게 됩니다. 저같이 grammar error가 두려운 분들은 글자수를 70자 이상 채우는걸 추천하지 않고 55-60자가 가장 적당한것 같아요. 하지만 가지고 있는 실력이 부동하므로 모의시험에서 글자수를 많이 혹은 적게 조절해서 라이팅/리딩 성적을 비교 분석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Essay- 주로 기출위주로 토픽을 연습하고 무조건 남들이 다 쓰는 템플릿보단 본인의 실력에 맞고 쓰기 편한 템플릿으로 정하는게 좋습니다. 템플릿이 에세이 점수의 80%정한다고 해도 될만큼 중요하지만 이용을 잘못하면 오히려 감점요인이 될수있으니 여러번 사용해보고 grammar check 도 꼭 해보시는게 좋아요.

 

---------------------------------------------------------------------------------------------------------------

-Reading

FIB – 이 파트는 무조건 기출 위주로 연습하고 빈칸뿐만아니라 전체 문장에서 모든 단어의 사용법을 정확히 알고 가는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수있어요. 같은 문제가 아니여도 빈칸단어의 난이도는 비슷하게 출제되는것 같아요. PTE academic collocation list 를 구글해보시면 pdf버전 자료가 있는데 이것도 도움이 될것 같지만 외우는게 너무 지루하여 전 그냥 포기했어요. 대신 RA(기출&연습용), FIB(기출) 에서 나오는 단어들은 전부 외웠습니다.

 

RO- 유튜브에서 RO팁을 검색하면 가장 흔한게 문장 맨앞과 끝단어를 이어주는 방법인것 같은데 저의 생각은 이 방법은 70%정도의 문장에만 도움이 되고 보다 더 정확하게 풀려면 문장구조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 파트에서 가장 중요한건 의외로 linking word 의 사용인것같습니다. 79+가 목표인 분들은 문장을 읽어볼때 내용의 90%는 정확하게 이해할수 있을거예요. 이때However, ... Although,... And,.. But.. 이런 단어들이 큰 힌트로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이야기 줄거리를 판단할때 Intro-Details, 혹은 시간의 흐름 processes, Cause- Results.. 등 문장 구조들을 파악하여 linking word로 앞뒤순서를 판단하면 더 정확하게 순서를 배렬할수 있었어요.

 

Multiple Choices – 확신이 가는 정답 하나만 선택하는게 훨씬 유리하고 답이 들어갈법한 문장만 찾는것보다 전체 문장을 빠르게 전부 읽는걸 추천합니다. 여기에 2분이상의 시간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아요.

 

---------------------------------------------------------------------------------------------------------------

-Listening

SST- 템플릿을 될수록 버리고 컨텐츠를 많이 채우는게 관건입니다. 문장구조의 Paraphrasing만 추천드리고 wording은 최대한 음원에서 들은 그대로 쓰는게 좋아요. Youtube- “Moni PTEMAGIC”님의 팁 그대로 사용했고 더헬님의 마법팁도 엄청 도움이 컸어요 ㅋㅋ

 

Correct Summary- 문제 로딩할때 선택항 A는 무조건 읽고 시작하는게 도움이 됐어요. 대략적인 토픽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 A->B-->C-->D순서대로 읽어가면서 내용이 어긋나는 선택항을 탈락시키는 방법으로 선택하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답을 찾아낼수 있었습니다. 노트테이킹도 좋은 방법이지만 시간이 모자라 WFD 두문제를 놓치게 된 뒤론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WFD- 기출을 외운거 외엔 음원을 들으면서 동시 타이핑을 연습하는것도 도움이 됐어요. 요즘보면 새문제 시즌을 핑계로 가짜 기출문제도 적지 않게 방출되고 있는데 정확하고 맞는 정보를 얻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기출문제가 도움이 되는 파트는 WFD, SWT, SST, Essay, FIB 인것 같습니다. 조만간 새로운 기출문제들을 정리하여 업로드 할 예정이고 여건이 주어지면 중국어로 섞여서 나오는 Multiple choices 같은 기출문제도 번역해서 공유하고 싶어요. 하지만 정확한 자료들을 얻고 정리하고 번역하는데 저도 시간과 노력을 아낌없이 투자해야하기에 자료공유를 어떤 형태로 진행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많은 의견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Author

Lv.22 22 charminganna  실버
4,325 (40.3%)

Anna Yoon

Comments

5 토토로에용 05.23 11:30
안나님~~또 만나 반가워요^_^
소중한 팁들 갑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44 Lucky Point!

5 룰루라 05.23 11:53
애나님 반가워요~ 졸업하시고도 들러서 이런 상세한 팁 공유라니 :) 다시한번 졸업 축하드립니다!
16 천사와악마 05.23 12:20
오래간만에 오셨네요.^^ 시험 점수 취득이후 모든게 다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말씀하신 팁들을 다 적용해보고 싶지만 그럴만한 시간이 없네요. 전 이번 시험을 아마 마지막 기회로 삼아야될 것 같아요. 조만간 가지고 있는 포인트가 또 떨어질 예정이기에 그걸 메꾸기 위한 방법이 별로 없네요.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주신 도움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하시는 일들도 다 잘 되길 바랍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20 Lucky Point!

22 charminganna 05.24 10:10
감사합니다. 저도 비자가 끝나가는 일주일 앞두고 성공했기에 그마음 이해합니다. 이상하게 초능력(?)같은게 생기더라구요 ㅜㅜ 이번 시험이 마지막 기회인만큼 꼭 좋은 성적을 받을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16 천사와악마 05.26 10:57
응원에도 불구하고 아쉽게도 이번에도 점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쓸데없이 라이팅 점수만 10점이 올랐네요. 가장 큰 문제는 스피킹이네요. 발음점수가 갑자기 떨어져서 속도를 좀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유창성은 올라가고 발음은 2회 연속 10점이 나왔네요. 도대체 뭘 어떻게 고쳐야할지 감이 오질 않습니다. 50점대에서 90점대까지 올리셨다고 하셨는데 발음은 혹시 어떻게 고쳐나가셨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22 charminganna 05.26 19:40
발음보단 플루언시에 더 신경을 썻더니 발음점수도 같이 올라갔어요. 발음점수가 처음엔 50점대였고 플루언시가 30점대서 딱히 발음부터 수정한 케이스가 아니라 다른 특별한 팁은 없어요. 빠르게 읽으니까 연음현상이 더 선명하게 잡혀서 그럴수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16 천사와악마 05.27 13:50
그렇군요. 전 첫 시험에 유창성 20에 발음 39나왔었네요. (모의고사는 14/15였죠) 그래도 https://dictation.io/speech 에서 연습할때 80~90정도의 정확도를 보이길래 발음이 이렇게 나쁘다고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무슨 문제가 있는건지 계속 떨어지네요. ptestudy.com와 wenbo.tv에 나오는 RA 문장들을 다 해봤습니다. 몇몇 문장을 제외하고는 잘 인식했고 100% 맞는 경우도 꽤 있었구요. 혹시 RL을 너무 버벅거릴경우 전체 점수를 깎아 먹는게 아닐까도 생각해봤지만(이번에 좀 너무하다 싶게 버벅댔거든요) 그렇다해도 좀 과하게 빠지는것 같아서요.

어쨌든 이젠 목표 점수가 바뀐만큼 접근법을 좀 더 봐꿔야할것 같네요. RL과 SST는 특별히 기출을 안봤었는데 이젠 봐야할것 같아요. 그나마 유일한 위안이라면 라이팅이 75로 올라가서 좀더하면 79를 받을 수 있을것 같네요. 리딩은 발음이 떨어지면서 같이 점수가 떨어진 케이스라 아마도 발음 문제를 해결하면 같이 올라가 줄것같구요. 위에 시험 팁을 다시 한번 읽어보며 계획을 짜봐야겠습니다.
20 Jaylee 05.25 18:31
천사와악마님, 이번에 꼭 점수 받으시길 바랄께요.!

포인트가 떨어질 예정이라니 슬프네요ㅜㅜㅜ 저도 어디 가입할때 출생년도 찾으려면 스크롤을 얼마나 내려야 되는지,,,ㅜㅜㅜ

저는 점수 못 받지만 꼭 받으시길 바래요 화이팅!
16 천사와악마 05.27 14:40
안녕하세요 Jaylee님, 위에 charminganna님께 답글달때 같이 글을 남겼었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어디론가 사라졌네요. 아쉽게도 이번에도 점수획득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덕에 65+에서 79+로 목표가 강제 상향조정되었구요. 결국 계속 문제가 되는 스피킹이 발목을 잡고있네요. 아마도 이번에 스피킹만 잘 봤다면 리딩/리스닝도 다 65를 넘겼을것 같은데 유창성을 올린대신 발음이 너무 떨어져버려서 어떻게 이를 극복해야할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혹시 저처럼 발음이 계속 왔다갔다 하는 경우에 대해 어떤 팁이 있을까요? 첫 시험에서 39로 시작했는데 오히려 마지막 시험에서는 12로 떨어져버렸네요. charminganna님 말씀처럼 다시 속도를 높여서 원래 점수까지 돌아가보는것도 한가지 방법일듯 합니다.

그러고보니 Jaylee님은 왜 점수를 못받으시나요? 아직 도전 중이 아니시던가요?
20 Jaylee 06.12 18:20
답글을 이제야 봤네요.. 네 저는 시험을 다시 보려고 했었는데, 79+를 받아도 점수가 높지 않아서 지금으로썬 인비테이션을 받을 수 있을 거란 보장이 없어서요. 괜히 시험을 계속 보면서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도 차밍애나님 처럼 유창성을 올리시라는 말 밖엔 드릴게 없어요. 두파트 모두 잘하면 좋겠지만, 한파트만이라도 점수가 높다면 스피킹 점수가 79이상 나오더라고요. 발음은 짧은 시간안에 올리기 힘든데 반해 유창성은 청킹만 잘해도 오르더라고요. 속도도 중요하겠지만, 이단 청킹하는것에 더 초점을 맞춰서 연습해 보세요.
점수 꼭 받으시길 바랄께요!
19 오비완 05.23 12:49
팁 감사합니다. 매일 1시간 읽기라는 끈기가 쌓여서 79를 이루게 되었군요. 노력하는 자에게 결과가 돌아온 것 같습니다. 정말 왕도는 없군요. ^^
22 charminganna 05.24 10:15
맞아요. 1시간 RA는 엄청 도움이 컸어요. Base를 엄청 튼튼히 쌓게 해주었죠.. 피티이는 시간을 투자한만큼 성적이 나오는것 같아요. 초반에는 일과 공부를 같이 하니까 엄청 시간이 부족했는데 퇴사하고 마지막 한달에 한 공부가 저에겐 큰 작용을 한것 같습니다.
7 PRCC 05.23 13:03
팁공유 감사드려요! PTE 졸업축하드리고 앞으로 계획하시는일 잘 풀리시길바랄게요 :D

Congratulation! You win the 11 Lucky Point!

14 ichitaka 05.23 13:56
공유 감사드립니다.
15 달발 05.23 18:37
옴마나 작성한게 사라졌네요.. 애나님 반가워요..애나님이 안 계시니 가족 중 한명이 멀리 떠나간 기분이랄까?
일단 저눈 Listening이 문제데요..항상 보면 WFD 에서 미스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확실히 아는 기출은 바로 적는데 조금 새롭거나 하면 아무말 대 잔치예여.. 기억 쉽게 하는 팁 없을까요? 정말 빨리 헤어나고 싶네요.. 주옥같은 팁들 감사합니다.
22 charminganna 05.24 10:22
저는 WFD 기출을 연습할때 전부 한번 듣고 바로 타이핑하는 방법으로 엄청 많이 반복해서 외웠어요. 하루에 50개씩 400개를 5번정도 반복하니까 나중엔 처음 듣는 문장도 90%이상은 맞출수 있었어요. 연습을 할때 문장을 들으면서 이해를 하려고 문장이 들어갈법한 상황과 인물들을 상상하면 많은 내용이 머리에 남더라구요.
15 달발 05.24 11:58
오늘부터 바로 실천해야겠어요 ㅜㅜ 감사합니다 또 궁금한거 있음 메세지 넣어도 되죠ㅎㅎ
4 헬리뿜뿜 05.23 21:49
말이 반년만이지 짧은 기간동안 오버롤 삼십점 올리기가 쉬운게 아닌데
엄청 고생도 많이 하시고 힘드셨겠어요
저는 영어 아이엘츠 일년전에 이치 칠점영 따고 나서
머리가 굳은 상태로 피티이 79점 목표로 공부시작했습니다
여기저기에 애나님의 기출이며 흔적들 따라 공부하고 있습니다
팁과 올려주신 문제들 저에게 살이되고 피가되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22 charminganna 05.24 10:27
아이엘츠 이치 7점이면 저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화이팅이예요.
12 chaevely 05.23 22:37
졸업하시고도 이렇게 애써주시다니, 역시 천사는 천사 :D 응원에 힘입어서 빨리 졸업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_^
7 hayy 05.24 09:34
너무 반갑네요 애나님! 그리고 감사드려요~~ 여전히 이렇게 애써주시다니 ㅎㅎ 글을 보니 현재는 한국에 계신가봐요~~ㅎㅎ 노력끝에 달콤한 휴식이네요 ㅎㅎ 편히 쉬시고, 영주권 한방에 빨리 받으셔서 오셨으면 좋겠네요 :) 너무 도움 되는글 감사합니다~~
22 charminganna 05.24 10:28
현재 중국입니다 ㅋㅋ 인비는 다음 라운드에 받을것 같아요. 생각보다 오래 걸려 걱정되지만 한고비를 넘긴거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ㅜㅜ
16 천사와악마 05.26 11:10
75점인데도 인비에 대기가 또 있나요? 그렇다면 전 이번에 점수를 받았더라도 인비를 받지 못했겠네요. 점수 하락 전까지 이제 딱 한라운드 더 남았거든요. 어쨌든 축하드립니다. 어서빨리 다 처리하시고 편안하게 다른 의미 있는 일들에 시간을 쓰실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22 charminganna 05.26 23:42
네 IT는 3-4라운드의 대기가 있습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12 Lucky Point!

4 아자자 05.24 10:53
팁 정말 감사해요:) 2달전에 일도 관두고 이제 집중해서 영어 공부하는데 현재 오버롤 58에서 쉽게 오르지가 않네요ㅎ 6년째 성적이 제자리에요ㅎㅎ 영어를 잘하고 싶은 한명으로써, 이치 79점 나오면 실생활에서 아 이제 영어 좀 잘 되는구나 이런 느낌드시나여?? 저는 6년째 항상 일하면서도 실생활에서도 항상 영어 공부해야 되겠구나 이런 생각만 들어서 물어봐여. 이치 79점 되면 영어를 쓸때 오버롤 58점 이셨을 때랑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여:)
22 charminganna 05.26 23:47
저같은 경우엔 4년전 엘츠 스피킹도 7점 받았었고 생활하는데 영어가 잘 안된다고 느낀적이 없어서 큰 변화를 느끼고 있진 않지만 비교적 선명한건 미드나 뉴스를 볼때 자막 없이도 90%이상 전부 이해가 가능하고 분석하고 다른사람이랑 생각을 공유할때 보다 매끄럽게 표현할수 있는 점인것 같습니다. 예전엔 단순하게 의도나 생각을 표현할수 있었다면 지금은 보다 심도깊은 대화나 평가가 가능한것 같아요.
4 아자자 05.27 11:34
답변 감사해요. 정말 도움이 되네요. 저도 심도깊은 대화를 매끄럽게 하려면 애나님이 적어두신 팁 보면서 열심히 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8 헬레나 05.24 15:04
애나님 팁 정말 감사합니다~2월에 +65 받고...인비 빨리 받으려고 +79 다시 도전하고 있어요...팁 많이 도움될거 같습니다~ 얼른 PTE의 늪(?) 에서 벗어나고 싶군요...ㅋ저는 개인적으로 리스닝이 제일 약해서...(이상하게 IELTS에서는 Listening이 젤 강점이었는데 PTE는 제일 어렵네요..) 애나님 조언처럼 TED 같은거 들으며 summarize 하는 연습을 해야할거같아요..ㅎ
8 토우 05.24 17:24
항상 많은 도움 받고있습니다 :D 인비 어서 받으시길 기원할게요!
20 Jaylee 05.25 18:27
중국으로 가셨군요. 저는 그냥 멜번에서 놀구 먹고 있어요. 호주와서 시험을 볼려고 했었는데, 생각 처럼 안되네요.
다음 라운드에 인비 받으실꺼 같다니 다행이네요. 조금만 빨리 받았어도 브리징으로 들어갈수 있었을텐데 그건 좀 아쉽네요.
22 charminganna 05.26 23:49
모든것엔 이유가 있겠지요.. ㅋㅋ 브리징을 받지 못해 아쉽긴 하지만 다시 중국으로 돌아와 대륙의 발전을 확인해보니 그 아쉬움은 사라진것 같아요. 아주 뜻깊은 gap year 을 보낼수 있을것 같아요.
5 staffm 05.25 21:28
각 영역별로 이런 상세한 팁까지...너무 감사합니다. RA에 관해서 궁금했는데 저도 매일 한두개 녹음하기도 힘들었는데 조금씩 익숙해지면 좀 나아지는 것 같아요. 나중에는 몇개씩 연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그런 생각을 했는데 님처럼 계속 늘려나가면 되겠군요. NPR Science는 어떻게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어떤건 녹음된게 있고 어떤 건 녹음된게 없고 script도 다 안나와있고 그러던데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23 Lucky Point!

22 charminganna 05.26 23:56
2-3개월 따라하면서 발음을 체크한 뒤론 처음보는 문장들을 유창하게 말하는 연습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시험에서 나오는 RA 난이도랑 비슷한걸 찾은게 NPR Science 였고 비교적 익숙하지 않은 topic을 찾아 하루에 2-3편을 연습했던것 같아요. 모르는 단어들은 무조건 외웠고 유사문장을 만들어 사용도 해보고 그랬어요. NPR Science 글로 된 문장을 사용했고 녹음형식으로 된 자료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5 staffm 05.27 16:38
거기 글을 사용하신 거군요. 감사합니다. 맞아요. 처음 보는 문장들을 말해보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4 호주유학조하 05.27 17:33
정성스런 공유글 감사드립니다. ^^ 무엇보다 정말 노력이 중요하다는걸 느끼게 해주는 글이고.. 많이 반성하고갑니다 ㅎㅎ
그나저나 기출문제가 도움되는 파트중에 하나로 FIB 꼽아주셨는데요. PTESTUDY 사이트 외에 기출문제 참고하셨거나 참고할만한 자료있을까요..? 감사합니다!!
22 charminganna 07.20 11:37
구글에서 다운가능한 자료를 전부 사용했어요. 개인적으로ptestudy fib 기출문제는 참고만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4 루나3 05.29 21:21
너무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1 shannon 05.31 16:00
아 바보같이 RO만 죽어라고 팠어요 ㅠㅠㅠ 오늘부터 FIB집중공략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9 Jason 05.31 22:27
또 한번 더 상세한 후기를 남겨 주셨군요.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종종 놀러오세요. :)
22 charminganna 07.20 11:40
또 이렇게 놀러왔네요. 제이슨님 덕에 좋은 분들 조언과 자료들을 접할수 있게 되였습니다. 드디여 인비 받았고 현재는 중국에서 영주권을 기다리고 있어요. 여행도 이참에 하면서요.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2 skyfleet 06.05 17:41
자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이제 시작하는 거여서 성공후기들을 읽고 댓글도 읽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요. 이런 좋은 팁 너무 감사합니다.
3 SUNG1 06.08 18:01
애나님자세한 팁 정말 감사합니다 스피킹 점수가 안나오는 일인으로서 질문이 있습니다. RA에서 언급하신 샘플녹음이라면 어떤것을 이용하셨는지요? 저도 발음교정의 필요성을 느끼는 일인입니다. 감사합니다
22 charminganna 07.20 11:42
pte study 웹사이트에서  RA 파트에 sample 버튼을 누르시면 샘플 녹음을 들을수 있어요.
4 gloria 06.12 00:56
애나님!
제 시험때도 정말 큰 도움이 되셨었던분인데..
늦었지만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애나님이 안계신 pte 계시판은 상상이 되지 않아요.
많은 사람들을 패스의 길로 인도해주신 애나님 ,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감사드립니다!
22 charminganna 07.20 11:43
ㅋㅋ 감사합니다 gloria 님. 간만에 다시 들럿는데 저보다 더 좋은 조언을 남겨주시는 고수님들이 보여서 안심이 되네요 :)
1 강력한접착제 06.13 16:36
감사합니다
14 제니 06.15 16:43
애나님 중국으로 가셨군요 !! 또 한번 이렇게 정리해서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학교 등록하는중에 중간에 문제가 생겨서 드디어 마무리를 했네요 x) 중국에서 대륙의 발전을 마음껏 누르시다가 다시 호주로 오셔요 ♡.♡
22 charminganna 07.20 11:45
넹, 금방 인비 받았고 현재 중국에서 여행하면서 영주권 기다리고 있어요. 현재는 난징이고 내일 상하이로 갑니당!~ 제니님 곧 호주에 오시는거죠?
14 제니 07.27 12:43
저는 2월13일에 바로 애들레이드로 가요!! 12월에 멜버른 가려고 했는데 2달동안 좀 더 돈모아서 바로가려구요. 가끔씩 연락하고 지내요 애나님
22 charminganna 08.02 13:21
넹 ㅋㅋ 저 카톡 아이디 yeonim00 입니당
6 kss123 06.28 18:35
감사합니다
7 배뚱뚱땡 07.02 18:16
좋은 팁 공유 감사해요!
7 페일핑크 07.17 13:34
팁 감사합니다. 첨 pte 시험 준비하면서 애나님이 올려주신 자료 다 다운받아서 이 시험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공유해주신 공부 팁도 넘 감사하구요, 저도 이 방법으로 준비해 봐야겠어요. 그리고 pte 졸업 넘넘 축하드려요~~
22 charminganna 07.20 11:45
감사합니다 페일핑크님. 화이팅입니다.
5 월연 07.20 14:08
안녕하세요, Charminganna님,
혹시 EOI는 85점으로 들어가신건가요?
22 charminganna 07.26 11:16
안녕하세요. 75점으로 networking professionals 에 2018.5.3 일에 접수했고 7월 13일에 인비 받았습니다.
6 Jinee 08.02 13:33
댓글내용 확인
3 신혜교 08.17 17:36
FIB 기출은 어디서 보고 공부하셨나요? 자료 찾기가 힘드네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33 Lucky Point!

9 조조짱 09.26 17:09
댓글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