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시험 보시는 초보분을 위한 조언

Jason 11 5,812 04.19 21:35

안녕하세요. 최근 시작한 호주 직장생활에 바빠서 댓글을 못 달다가 다시 돌아온 제이슨입니다.

 

종종 밀린 게시글들은 다 읽었는데 비슷한 질문과 문의사항 들을 보게 되었고,

블로그나 개인적으로 연락 해주신 분들에게도 항상 같은 질문을 받아서 PTE시험을 8번 

(아마 제가 여기 회원분들 중 가장 많이 본듯?;;;ㅠ) 본 경험으로 조언을 드립니다.

 

1. 자료를 사거나 과외를 하거나 학원을 다녀야 한다?

네 물론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좀 있으시거나 혼자 준비 하셔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도움을 받으면 시간이 단축 되겠지만요 ㅎㅎ

 

2. 어떤 부분이 어렵다..( 저는 딕테이션을 못하겠어요, 저는 리피트 센턴스를 못하겠어요..)

저도 어렵습니다. 만점 받으신 분이 아니라면 다 어려울 겁니다.

고로 딕테이션이 완벽해질 때까지 공부를 하고 시험을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포기만 하지 마시고, 시험 보시기 전까지 한번은 어떤 전략으로 풀겠다. 하는 점을 고민해 보시고, 그 방법으로 문제푸는 연습을 하루에 몇 문제라도 연습해보세요.

 

3. 난 준비 별로 안하고 봤는데 역시 스피킹 점수가 안나왔어요... 등등의 후기나 질문

준비를 하지말고 보는건 그냥 돈 날리는 겁니다;; 차라리 기부를 하세요.

기본 영어 실력이 있으면 아이엘츠는 적당히 나올 수 있지만 PTE시험은 좀 힘듭니다.

특히 Describe image / re-tell lecture / re-order paragraph 등 배점이 높다고 알려진, 그리고 어려운..

파트는 연습 하고 안하고가 1점과 100점 정도 차이나 나기 때문에 무조건 완벽하게 준비하세요. 아니면 100% 돈 낭비입니다. 제가 무료로 도움을 드렸던 분들은 거의 그랬습니다.

그래도 또 몇일 후 "저는 준비를 좀 안하고 봤는데;; 역시 스피킹이 40점대 입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라고 질문이 올라올 것 같은 불안감이.

 

그럼 Describe image 나 re-tell lecture 를 어떻게 준비를 하느냐? 틀이나 예문을 하나 구하셔서 외우세요. 그리고 약간 말이 안되더라도 머뭇거림 없이 40초를 채울 수 있게 연습하세요. 일단 이게 시험의 필수 준비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뭇 거림 없이 말하는 연습만 하시고 나머지는 시험 유형에 익숙해지고 틈나는 데로 문제를 풀어보시면 됩니다.

 

이것만 해서 65+를 나오신 분은 셀수도 없습니다.

 

본인이 물론 리스닝이나 리딩이 아이엘츠 6점 정도 나오시는 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저 준비도 안하고 가시면 제 처음 PTE점수였던 40~60 점(특히 스피킹은 100% 40점대;;;) 가 나옵니다.

그리고 다시 좀 모의고사를 열심히 풀고 가면 점수가 변함이 없습니다.;;;;

 

무조건 머뭇거림 없이 말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세요.

 

 

뭔가 잘 정리해서 적어보려고 했지만 일단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2,3번 파트를 꼭 기억해주세요.

어려운 파트는 남도 다 어렵고 그거 완벽하게 못해도 65점 나오는데는 문제가 없으니 적당히 시간을 쓴다. 스피킹은 열심히 준비해서 버벅임 없이 말할 수 있게 하면 40점대가 70점대는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 L/R/W가 섞여 있는 파트에 도움이 되니 65+는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조언을 드리고 싶으신 분은 영어 공부를 좀 해보신 분들과 아이엘츠 오버롤6점 이상 나오는 분들 입니다.

2주면 충분히 65+가 가능한 점수대라고 생각합니다)

Author

Lv.2 Jason  최고관리자
1,649 (59%)

안녕하세요. 운영자 Jason입니다. dojason.com 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

Comments

Jason 04.19 21:53
다시한번 강조해보면 남들이 어려운 파트는 나도 포기한다.
DI, RL, 리오더는 내가 세계 1등이라고 생각이 될때까지 준비한다.
그리고 65+를 받는다.ㅋㅋ
기존에 아이엘츠나 다른 영어 준비가 없으셨던 분들을 제외하시고는 아이엘츠 이치 6점도 나오시는 분이면
이렇게 하시면 100% 65+ 나옵니다. 제가 이렇게 나왔고 제가 아는 분도 이제는 손으로 못 샙니다.
yonglu 08.22 23:58
댓글내용 확인
테드 04.19 23:18
조언 감사합니다.
pos236 04.20 12:37
저도 jason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65+라는 스피킹 점수가 완벽을 요하는게 아니고, 또한 좋은 컨텐츠를 요하는 것도 아닌 느낌입니다.
최대한 끊김없이 말을 하되, 토픽과 상관있는 단어들을 섞어 주면 충분히 위 점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완벽 혹은 영어정복이란 단어보다는 정말 '시험'이라고 바라보고 특화되게 준비하면
컴퓨터 채점을 이용해 65+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시늘보 04.20 18:14
그러면, speaking은 쉬운 단어로만 설명해도 상관 없을것 같다는 말씀이신지요?? 올라와 있는 템플릿의 단어들이 조금 어려워서.. 자꾸 까먹네요 ㅜㅅㅜ
Jason 04.27 21:35
어차피 외우는 것이니 어려운 단어나 구문을 쓸 좋은 기회입니다.
단, 발음이 잘 되는 틀을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말씀 드린 틀 암기의 수준은... 툭 치면 툭 나올 수준으로 달달 외워서 가는 정도입니다.
까먹으신다면 그정도 수준에 부족하신 거에요 ㅠㅠ
John 05.16 00:41
맞습니다 Jason 님이 말씀 하신것 처럼 툭 쳐도 줄줄줄 나올 정도ㅋㅋ 저도 처음에 43점을 받고 5개월후 졸업할땐 점수가 딱 두배+1점이 나왔습니다. 제 생각엔 단어가 발음하기 어렵거나 외우기 힘들면 쉬운단어로 바꾸되, 툭 치면 줄줄줄 나올정도 연습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하얀수채화 04.21 19:35
저는... 아이엘츠 4.5 정도인데 초초보로 되는군요...
어제 학원에 처음 가서 문제를 처음 풀어 보는데... 아 이건 몬가 싶었을 정도 였네요.
한번 저도 해볼께요! 언젠가 65+를 맞기를 바라며...
canopus78 04.25 21:09
뭔가 잘 정리해서 적어보려고 했지만 일단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2,3번 파트를 꼭 기억해주세요.
어려운 파트는 남도 다 어렵고 그거 완벽하게 못해도 65점 나오는데는 문제가 없으니 적당히 시간을 쓴다. 스피킹은 열심히 준비해서 버벅임 없이 말할 수 있게 하면 40점대가 70점대는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 L/R/W가 섞여 있는 파트에 도움이 되니 65+는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조언을 드리고 싶으신 분은 영어 공부를 좀 해보신 분들과 아이엘츠 오버롤6점 이상 나오는 분들 입니다.
2주면 충분히 65+가 가능한 점수대라고 생각합니다)


와 정말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아이엘츠 7.0에 라이팅이 6.5가 나와서 PTE로 이번에 넘어간 사람입니다. 시험 1달 남아서 준비중인데요 2,3번 파트를 꼭 외우라는것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겠어요? 그리고 1달 남았는데 아직 공부는 많이 안하고 딕테이션, 리스닝만 열심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지금 계획 짜구있는데..
Jason 04.27 21:41
2,3번은 위에 제가 쓴 글의 2번, 3번 입니다.

그냥 영어 공부나 시험에서 덜 중요한 부분의 학습을 제외하고..
필요한 부분만 집중에서 하시라고 추천 드렸습니다.
거의 제 예전 아이엘츠 점수하고 거의 비슷하신데요.
시험유형에 익숙해지신 후에 위에 3번에 적은 내용을 공부해보세요
그럼 충분히 65+ 나옵니다.

안나오는 경우는 위 3번이 문제일 겁니다.

제가 이 글을 쓴 요지는 "시험이 한달 남았으니 문제집을 열심히 풀어야 겠다. 다른 사람 후기도 읽어보고, 모의고사도 한번 보고...모든 파트를 골고루 공부해야지.. 한달 후 시험을 봤는데.. 역시 실제 시험은 어렵군?... 이제 어쩌지?"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위에 글을 쓴 겁니다.

제가 딱 댓글 쓰신분이라면 위에 3번을 잘 읽어보세요. 자세히 적어놨습니다. 더 자세하게 적을 수가 없어요 ㅋㅋ
derek51 10.20 15:12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카테고리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