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 50점이 목표인데 사람들마다 점수 받는 방법과 조언들이 다틀려서 헷갈리네요 ㅠ

스피킹 50점이 목표인데 사람들마다 점수 받는 방법과 조언들이 다틀려서 헷갈리네요 ㅠ

4 pte부서버릴꺼야 4 3,697 2018.05.13 21:37

RD같은경우에는 어떤분은 속도 안중요하다고 하고

어떤분은 속도가 중요하다고하고 ㅠㅠ  

 

DI는 어떤분은 발음은 10점대가 아니니까 (20~30점대) 점수는 나올수있다 컨텐츠를 많이 들어가는 템플릿으로 가자고하고

또어떤분은 템플릿이 약간 말이 안된다고 말이 잘맞고 짜임새 있는걸로 바꾸자고하고 

또어떤분은 템플릿문제는 아니다 하는데점수는 안나오고 ㅠㅠ

 

RL는 어떤분은 50점은 그냥 말이안되도 키워드만 많이 떄려박으라하고

어떤분은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기승전결에 맞게 키워드를 얘기를안하면 안된다고 하고

 

 참 머가맞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공부는 해야하는데 시험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정리는 안되고 답답하네요..

 

 

 

Author

Lv.4 4 pte부서버릴꺼야  실버
371 (31.5%)

pte

Comments

11 두다 2018.05.13 22:08
영어공부라는게 워낙 방법들이 다양한 와중에, 공인영어시험은 더욱이 목표점수대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다르기에 그러한 정보들을 본인상황에 맞춰가는 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니겠지요.

템플릿은 점수대를 불문하고 일부 필요한 것은 사실이며, 다만 기계의 발음인식과 시간을 고려해서 개개인에 따라 조금씩 바뀌어 쓰는게 제법 많이 보이구요.

제 경험상 일반적으로 50점대가 목표신 분들은, 템플릿을 사용하시되 발음 및 유창성 자체에 우선 신경을 쓰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속도를 무리하게 올리다보면 오히려 소리가 무너져서 인식자체를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더라구요.

발음 및 유창성 개선은, 소화 가능한 샘플 파일을 반복해서 듣고 따라하시면서 연습을 하는게 하나의 방법이겠네요.
7 한번만더 2018.05.13 23:50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지인분들의 조언은 모두 일리있다고 생각됩니다.

허나 PTE부서버릴꺼야 님이 목표치는 50점 이고 PTE테스트는 본인 수준을 반드시 알아야 하며, 전략적으로 접근하는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 수준을 객관화 시켜서 평가한다는것은 말로는 쉽지만 아주 어려운 일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과대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관심이 있으시다면 메타 인지에 대해서 찾아보셔요.)

내 수준의 대한 객관적이 판단이 섰다면 이제 전략을 세워야 겠죠. 스피킹에서 평가 하시는 항목들은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1 컨텐츠, 2 유창성, 3 발음
각 파트 마다 담당 하는 점수는 30점 이라 가정합니다.


그중 유창성 과 발음만 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총 60점)

예시1 많은 발음 오류가 있지만 적당히 빨리 말하는 사람
(유창성 20, 발음 15)  총점 = 35 점

예시2 발음이 인식이 잘 되는 수준이지만 단어를 청킹하지 못하는 사람. (의미 전달이 힘들게 느리게 말하는 사람도 포함)
(유창성 10, 발음 20) 총점 = 30

예시3 발음이 적당히 인식이 되지만 엄청나게 빨리 읽는 사람 (강제로 단어단위 청킹을 만들어냄)
(유창성 25, 발음 10) 총점 = 35

예시4 발음이 좋고 빠르게 말하지는 않지만 의미 전달이 되도록 글을 읽는 사람 (전체 속도는 느리지만 청킹을 의미있게 하는 경우)
(유창성 30, 발음 30) 총점 = 60



누군가가 조언해주는 빠르게 말하세요 라는 것은, 발음 점수를 단시간에 올리기는 힘들기에 RA를 빠르게 읽음으로 유창성에서 점수를 확보 하자는 것이고 DI 와 RL를 템플릿으로 빠르게 읽어 유창성을 유지하자는 전략입니다. 50점 이상 목표이신 분들에게 많이 제시되는 전략입니다.

누군가의 조언인 템플릿보다는 컨텐츠를 넣으라는것은 50점을 위한 전략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컴퓨터가 인식을 못하기에 컨텐츠를 발음한다고 해도 점수가 더 안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위에 두다 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무리하게 올려서 발음이 무너질 경우 점수가 아예 안나올수도 있으므로, 속도는 자신의 발음이 인식될수 있는 한도내에서 올리셔야 합니다.

너무 걱정 하지 마시고,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셔서 단점을 개선하시면 원하시는 점수 금새 도달 하실거예요.
12 Charles 2018.05.14 05:22
예시4 발음이 좋고 빠르게 말하지는 않지만 의미 전달이 되도록 글을 읽는 사람 (전체 속도는 느리지만 청킹을 의미있게 하는 경우)
(유창성 30, 발음 30) 총점 = 60


실제론 이렇게 계산 안됩니다
7 한번만더 2018.05.14 07:38
이해를 돕기 위해 과장해서 만점 예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실제론 각 파트마다 설정된 점수가 있고 그로 인해 점수가 계산이 됩니다.
(실제와 혼돈이 되었다면 죄송합니다.)

예시4에 제시된 실제 의미는
어떤 분들은 읽는 속도가 같은데 ( 20초 초중반 ) 왜 누구는 점수가 높고 왜 본인은 50점이 안나오는가에 제안입니다.
무음으로  20초 초 중반에 읽는 사람과,
쉴때 쉬고 연음을 잘하는 사람이 읽은 20초 중반에 점수 차이가 왜 나는지에 대한 과장된 예시라고 생각해주세요.

* 실제 점수 계산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른분이 올려놓은 자료중 각 파트별 점수표를 참고해주세요.

- 위에 제시된 점수의 실제 의미는

왜 누구는 빠르게 말하라고 하는가?
왜 누구는 느리게 말해도 점수가 나보다 높은가?

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과장된" 예시라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