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첫시험 성공기 10/20 12:30 Sydney Cliftons

 

IELTS each 6.0 목표였으나 - overall 6.0 은 가능했지만 - 한 두 과목에서 돌아가면서 5.5 가 발생하여, IELTS 학원을 다녀볼까 아니면 PTE를 준비해볼까를 고민하기 시작했고, 9월 첫째주 한주를 PTE 가 어떤 시험인지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둘째주에는 시드니 시티의  IELTS 학원과 PTE 수업 청강을 해 본 이후, IELTS 는 접고, PTE 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IELTS 강사는 조금만 더하시면 충분히 가능하시다고 독려해줬었지만, 사실 자신감 0 인 상태였기 때문에 귀에 제대로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0.5 를 올리기위해 1년 넘게 공부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었으니깐요.

Anyway, 운이 좋아서 인지 PTE 개강 첫날의 청강을 받을 수 있어서, 시험의 전체적인 내용과 함께, RA, DI 수업을 듣고 난 후 혼자서도 충분히 할수 있을거라는 자심감이 생겼었습니다.

시험 접수는 9월 20일에 했었고, 4주완성을 목표로 10월 20일자를 시험일자로 선택했습니다.

2주는 자료수집 및 템플릿 작성 및 연습, 2주는 나를 위한 템플릿으로 수정 및 연습. 

2주 연습하고 모의고사를 쳐볼까 생각을 했었지만, 연습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모의고사는 체험하지 않았습니다.

 

시험당일의 후기는 후기로 올렸던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exam&wr_id=719 

 

1) SPEAKING

시험관이 PC 로그인해 준 이후, 바로 템플릿을 적기 시작했고, 어느 정도 완성 후에는 화면에 있는 문장들을 긴장된 입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읽었습니다.

*볼륨&마이크 테스트: 제일 중요합니다. 마이크위치 재확인. 테스트. 화면에 있는 문장을 RA 하듯이 읽기 연습.

*자기소개: 나는 누구이다. 만 하고, 화면에 있는 문장들을 RA 하듯이  읽기 연습을 했습니다.

 

*RA: 25초에서 30초 이내로 완료했던 것 같습니다. 

        -전략: 준비하는 40초에 한번 굉장히 빨리 20초 이내로 읽는다.모르는  or 어려운 단어들은 3번 반복해서 읽는다. 모르는 단어 앞,뒤 단어 포함하여 한번 더 읽는다.

한문제 끝낸 후 다음으로 넘어갈겨냐라는 팝업창을 누르지 않고, DI, RL 템플릿 작성.

 

*RS: Speaking 에서 배점이 제일 높죠. 모두들 어렵다고 인정하는 파트이고, 경험해보니 실제 시험장에서의 분위기에서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WFD 의 400 문장을 암기하면서 RS 도 같이 연습하는 방법을 했지만, WFD 와 비슷한 문장들이 전혀 없다라고 느낄 정도였습니다. 50+ 을 목표로 하는 저에게 무리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반대로 이곳에서 좀 점수를 얻는다면, 다른 파트에서 못하더라도 cover 가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전략: 나름대로 중요하게 생각한 전략은..모두들 아시겠지만,  컴퓨터에서 문장을 읽고 난후 즉시 문장을 speaking 하게되죠. 저는 바로 문장을 speak 하지 않고, 부여가된 magic 3초- 응시자의 아무응답이 없으면 마이크가 닫히는 시간- 에서 2초를 재빨리 재구성하는데 집중 후 speak 하는 방식으로 연습하여 실전에서 시도. 재구성할때 모든 단어들을 집어넣기는 저한테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제하에서, 30~50 % 정도만 fluency 하게 하자 라는 전략이었지만, 실전은 역시 어려웠습니다. DI와 RL 을 좀 버벅거렸기 때문에, RS 에서 약간 보충이 되어 50을 살짝 넘긴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DI: 첫 문제부터 Bar graph 처럼 보이지만, bar 가 나무그림으로 되어 있고, title 도 어려운단어 2개가 나왔는데, 대충 뭉개버리고, 대충대충 마무리 후 magic 문장으로 시간채우기. 거의 32~35사이에 끝냈던 것으로 보입니다. 수치 넣는 부분에서 좀 많이 버벅였습니다. 왜냐 욕심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왜 잘하려고 했을까요, 연습하던데로 수치좀 대충 집어넣고, fluency 하고, 했었어야 했는데,..DI 할때 욕심을 부렸던것이 좀 아쉬웠었습니다.

 

*RL: 템플릿에 키워드들을 채워놓고 템플릿을 그냥 읽었습니다. keyword 를 못채우면 반복사용했습니다.

        좀 버벅였고, keyword 가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ASQ : RA 에서 너무 시간을 많이 소비해서 인지 시간초과로 문제를 듣지도 못하고 끝났습니다.

 

 

2) WRITING

호주에서 IELTS 시험 시작을 Writing 부터하게 되는데, 시작부터 기를 몽땅 뽑아버리는 과목이었고, 그 여파로 이후 과목들이 힘들었었습니다. PTE 의 WE 는 잘써야 15점이기 때문에, IELTS 보다는 수월하게 접근했고, 시험결과는 IELTS 7.0 을 넘어서는 결과를 받았는데,이는 Writing 에 영향을 주는 다른 파트들을 선방했다고 생각됩니다.

 

*SWT: 기출들을 모두 보려고 했으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못했습니다. 중요할 것 같은 문단을 몇개 찾아서 한문장으로 접속사로 연결하여 마무리.

예를들어, skipping breakfast 의 주제의 문제에서 이 현상에 대한 영향에 관련된 몇개의 key word 들을 다음과 같이 찾았습니다.

1. 어린이와 어른들에게 performance 와 intelligence 에 영향 2. 사람의 신진대사에 영향 3. 습관처럼 되어 적응하게 됨. 이라고 

40자 이내의 summary : Skipping breakfast is related to 어린이와 어른들에게 performance 와 intelligence 에 영향, 사람의 신진대사에 영향, and 습관처럼 되어 적응하게 . 

 

*WE : 

TOPIC: Mass media like TV, newspaper and radio influence people, particularly young generation. Do you think it works as a pivot to shape the society opinion of people? What is your opinion?  

Google driver 에 올려놓은 기본 템플릿에 끼워놓고 완성하는데, 암기한 템플릿 작성 7분, main sentences 작성 8분 정도 소요가 되었고, 나머지 시간은 오타들 점검 및 수정하여 완료했습니다. 

TOPIC : influence of mass media

MS1: providing a variety of educational purpose

SMS1 : 기억이 안나네요.

MS2: spending a lot of time on watching TV

SMS2: younger generation do not have enough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the true and the false



3) READING

정답을 맞추기 위한 찍기를 시도했고, 시간 관리를 염두에 두고 모두 제 시간안에 완료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50+ 이 목표인 분들은 굳이 기출문제를 공부하는데 시간을 소비할 필요는 없어 보이고,

RO 정도는 어떻게 풀어야 할지 기출로 연습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MCQ-multiple 의 경우, 문제 당 1개의 답은 찾기 위해, 2분씩 사용했습니다.

*Reading 문제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Reading 점수에 가산되는 항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부자료의 점수시뮬레이션 excel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686

*RO 채점방식 참고 :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qna&wr_id=1230


4) LISTENING : SST 와 WFD 이외에는 정답을 맞추기 위해 찍었습니다.

*FIB 와 Highlight incorrect words 는 IELTS 공부가 도움이 되어, 이 파트들은 거의 맞추었다고 생각됩니다.

*SST

둘다 기출이었는데, secret of bees 의 내용이 잘 기억이 나지 않았고, laughing 은 조금 기억이 났습니다.

SST 는 많은 시간 투자를 하지 않았으며, 기출도 대충 훓어만 봤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도 내용과 상관없이 작성했습니다.

아래는 실제 제가 들렸던 단어들과 작성했던 문장들이고, academic 하게 쓰기 보다는 simple 하게 작성하면서 50자는 넘겼습니다. 

1) secret of bees:  들린단어들 - woman, daughter, reading, writing, 19 years old, secret of bees. novelist 스펠링이 정확하지 않아서 writer, ..

The woman talks about how to become a famous writer in the world through her whole life. Her daughter said that it was really hard to read and write. Moreover, she completed "Secret of bees" in 19 years old as her first book.

2) Laughing : 들린단어들 -laughing, jokes, ...lin, identity, self-per......, 

In the lecture, speaker explains about effect of laughing. Berlin Wall was a famous joke in the World War II in the Berlin. Moreover, laughing is beneficial to reduce our blood pressure, improve our metabolic system and have self-perspective and identity.

 

*WFD

: 저도 내년 3월이면 PR 나이제한에 걸리는 나이지만, 400문장 외워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것이라면, 기꺼이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제가 공유드렸던 WFD 문서를 듣고 암기하여 시험전까지 총 5번을 목표로하였으나, 4번까지 했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점점 시간이 줄어들더군요. 

WFD 의 점수가 일정부분 Writing 으로 가산이 되기 때문에, 더욱더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이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qna&wr_id=1149&page=6

다른분들도 이렇게 하시라고는 제가 권유는 해드릴 수는 없지만, 저는 제 생각했던데로 시도했습니다.

1) 실제 들렸던 내용:  Aerial photograph ...prompt ...register .. feder..  evaluation.  --> 답안작성: Aerial photograph is promptly registered with for the federal evaluation. *획득점수: 7/9 *기출정답: An aerial photograph was promptly registered for federal evaluations.

2) 실제 들렸던 내용: Traveling by boat ...river ..... possible in the winter. --> 답안작성: Traveling by boat on the river is not possible in the winter. *획득점수: 12/12

3) 실제 들렸던 내용: It is absolutely vital ...... all your ?sources. --> 답안작성: It is absolutely vital that my assessment is related to the all your resourses sources. *획득점수:  8/10  *기출정답: It is absolutely vital that you acknowledge all your sources.

4) 실제 들렸던 내용: Our professor.. hosting .... development conference ??.--> 답안작성: Our professor is hosting on the development conference next week. *획득점수:  9/10  *기출정답: Our professor is hosting the economic development conference next week.

*WFD total point :  36/41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도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추가로, 이 사이트에서 랭킹 10위 안에 들면 합격할 것 같은 알수 없는 기분이 있었는데, 10월 20일에 10위권으로 진입에 성공했었습니다. 아마도 그래서 인지 합격한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공부자료에도 공유드렸던 Google Drive (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592 ) 는 계속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들은 참고만 하시고, 연습을 통해서 각자의 맞는 템플릿들을 만드시길 권고해 드립니다.

 

 

*직장인 분들(IELTS overall 5~6)이 준비방법들을 별도로 문의하셔서 답변드렸던 내용들을 이곳에 추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MAIL START]-------------------------------------------------

제가 실제했던 방법으로 조언을 드려보겠지만, 나름대로 판단하셔서 조정하시기 바래요. 

RA - 매일 꾸준히 연습하세요. PTE 에서 공식으로 인정하는 음성인식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처음에는 https://speechnotes.co 와 같은 사이트에서 RA 연습문제로 어느정도의 속도에 70%~80%? 정도 인식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 정도가 현재의 질문자님의 Pronunciation 의 최선이라고 가정할 수 있고, 이 pronunciation 을 유지하면서, oral fluency 를 높여야합니다. 매일 꾸준히 연습을 하면, 속도는 증가될 수있구요, 개인의 차에 의해서 그 폭은 다양할 수 있겠죠, 저는 속도 줄이기 쉽지 않았습니다.  oral fluency 는 단순히 빠르게?만 하는 건 아닌것 같고, 쉴때 쉬고, 마침표에서는 낮춰주고 하는 연습을, 공유드린 RA 의 문서에 문제별 sample mp3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ielts 점수랑 상관없이 pronunciation 이나 , oral fluency 가 좋다 하더라도, 매일 꾸준히 연습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DI - 자기에 맞는 템플릿을 만들어, 매일 꾸준히 연습하세요. 사람마다 목소리가 다르기때문에 기본 템플릿에서 인식이 잘되는 단어들로 변경을 해서 자기에 맞는 템플릿을 만들어야 합니다. 
RL - 기출이 30~40 개 정도되니깐, 자기에 맞는 템플릿을 만든후 하루에 1~2 개씩 매일 연습한다고 생각하세요. 
연습이 부족하면, 기출에서 나오지 않는 문제에서 충분히 버벅이게 됩니다. 
RS- 쉽지 않은 종목이지만, 연습을 조금 해보시고, 가능성을 타진해보세요. 실제 시험에서도 최선을 다해 한문제 당 30~50% 정도로 content 를 맞춘다는 마음가짐과 함께, fluency 하게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물론 발음은 유창하게. 
ASQ - 기본실력으로만 본다고 생각하시고, 어떻게 시험을 치르는지 연습사이트에서 한번 감만 잊히세요. 

SWT- 기출 하루에 한문제씩 풀면서 기출의 답을 외우지 말고, Keyword 가 되는 point 들 3개 찾는 방법과 너무 어렵지않게-단순하게- 한문장으로 만드는 연습 정도 하시면됩니다. 
WE - 제가 공유해드린 템플릿에 짧은 Main idea 와 support sentence 추가하는 정도로 쉽게 생각하세요. IELTS ESSAY 처럼 쓴다는 생각은 절대하지마세요. PTE ESSAY 는 잘해야 15점입니다. 

리딩은 기본실력으로 치릅니다. 저의 ielts reading-general 은 5.5~6.5 사이입니다. 실제시험에서는 거의 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의 google drive 에 시간관리 문서에  reading 시간을 어떻게 관리할지 잘 나와있습니다. 무작정찍는 것은 아니고, 답을 맞추기 위해서 찍으셔야 합니다. ^^.  re-order 정도는 조금씩 어떻게 푸는지 감만 익히세요. 

SST- 기출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하루에 한문제씩, 들리는데로, 손으로 적고, 50자만 넘긴다(form : 2점)는 생각으로 연습을 해두세요.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듯합니다. 우린 높은 점수를 원하는 것은 아니니, 기본 실력으로 본다고 생각하세요. 
Listening-Fib 와 incorrect word 찾는 것은 좀 분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70% 이상은 맞춘다는 생각으로 임하셔야합니다. 이것 포함 기출공부는 무의미하고, 주어지 시간내에 모든 기출을 공부하기에 시간이 부족합니다. 


WFD-시험전날까지 혹시 모를 신규 기출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WFD를 듣고 외우는데 시간이 걸리시면, 일단 빠른 방법으로 무조건 외우세요. 일주일에 한번, 듣는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외우는 시간은 노력여하에 따라 외워지는 양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연습사이트는 여기가 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https://wenbo.tv/Practice-V3/home.html 

사실 개인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답이 있는 것은 아니고, 자기에 맞는 방식을 빨리 찾아서 꾸준히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에게 하루 4시간 많지 않지만, 잘 쪼개서 꾸준히 연습해야할 종목은 매일 연습하시길 바래요. 시험 한주 남겨놓고 연습시작해서는 쉽지 않습니다.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꾸준히 연습하셔서 좋은 성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MAIL END]------------------------------------------------- 

 

 

Author

Lv.2 DJ119  실버
1,058 (5.2%)

저의 PTE 공부자료는 Google Drive 에 모두 모아 놨어요.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592

Comments

렝렝 10.22 13:59
축하드려요
DJ119 10.22 20:45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39 Lucky Point!

땐써리 10.22 14:06
Thumbs up!!
DJ119 10.22 20:45
Cheer up!!
피박광박독박 10.22 14:09
우와, 노력하신만큼 바로 결과 얻으셨네요. 축하드립니다.
DJ119 10.22 20:50
감사합니다. 모두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래요
Amin 10.22 14:31
축하드립니다! 해내실줄 알았습니다! 공유해주신 자료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DJ119 10.22 20:51
감사합니다. 자기 몸에 맞는 자료를 만들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아몬드33 10.22 14:52
축하드립니다:-) SWT에서 문장 작성하실때 접속사로 연결한 것 이외에는 본문에 있는 문장을 들을 그대로 사용하셨는지요?
DJ119 10.22 20:53
감사합니다. 네. 변형없이 그냥 그대로 사용했고, 이 성공기에 SWT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삶은꼴뚜기 10.22 16:13
축하드립니다! 첫시험에서 받으시다니 부럽습니다! 자료도 정말 감사합니다
DJ119 10.22 20:54
감사합니다. 저도 성공기들을 보면서 많이 부러워 했었죠. 가능하십니다. 파이팅요.
Jynn 10.22 16:19
와 한 방에 붙으시다니..
자료 정리하실 노력이면 한 방에 붙으실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지금 11위를 달리고 있는데 합격하셨으면 그 10위 자리 저에게 넘겨주시죠 ㅎㅎ
DJ119 10.22 20:48
기꺼이 넘겨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아직 좀더 분발해주세요 ^^ㅎㅎ
알에이치 10.22 17:06
ㅎㅎㅎ 합격 정말 추카 드립니다.
저도 지금 시드니에서 학원 다니고 있는데 아직 많이 준비해야 합니다.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DJ119 10.22 20:55
감사합니다. 준비 잘하시고, 좋은 성과가 있길 바랄께요.
Ella 10.23 03:47
그동안 한상 눈팅만 하던 해녀였는데 DJ119님이 올려주신 자료들 넘 감사하게 잘 봐서 꼭 축하드리고 싶어서 용기내 글 남겨요.. 합격 정말 추카하고 자료들 감사했어요~
DJ119 10.23 10:01
감사합니다. 좀 더 용기내시고, 합격하시길 바랄께요.
perrylove5678 10.23 04:33
진짜 축하드려요. 저도 님 자료 자주 봤는데 감사하니당. 합격해서 저도 후기 남기고 싶어요 ㅎ
DJ119 10.23 10:02
감사합니다. 빠른시일내에 멋진 합격 후기 기대하겠습니다.
지니여니 10.23 05:37
합격 축하합니다. 자료 준비하시는 것보고 곧 원하시는 점수 받으실 것 같았어요. 저도 WFD 신규 추가된 자료 너무 잘 활용했어요. 앞으로 과정도 잘 진행되시기 바랍니다!!
DJ119 10.23 10:05
감사합니다.  시험전날의 지니여니님의 성공기가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님께서도 원하시는 바가 잘 진행되시길 바랄께요.
초절정간지녀 10.23 05:53
댓글내용 확인
DJ119 10.23 10:07
댓글내용 확인
DJ119 10.23 10:11
감사합니다. 곧 좋은 소식이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jerome 10.23 08:01
축하드립니다!!!고생하셨습니다.
DJ119 10.23 10:15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전화영어를 1년 넘게 했었는데, 그때 필리핀 선생님 이름이 제롬이었습니다. 1년동안 특히 r 과 ㅣ 발음 교정해 줬었죠.ㅋㅋ
봄희 10.23 10:06
축하드립니다! 열씨미 하시더니 점수 따셨네요
DJ119 10.23 10:25
감사합니다. IELTS 든 PTE 든지 제가 정한 마지막 시험이었고,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이란 10.23 11:02
감사합니다^^
물리학과 10.23 11:03
댓글내용 확인
DJ119 10.23 11:21
템플릿은 하나만 외워서 시험을 치렀습니다. Problem & Solution 과 같은 문제가 나왔어도,  merit --> problem, perspective --> solution 정도로만 바꿀 생각이었습니다. 시간이 없으면, 그냥 변경없이 사용했을 거에요.
essay 는 15 점 정도 되는데, 이 중 content 가 3점, 나머지는 form 2, grammar 2, structure&development 2 ...etc. 다양한 유형의 주제를 다루는 부분은 content 만 해당이 되지 않을까요? 참고해보세요.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tips&wr_id=15&sca=PART+1+%3A+Writing
PTE 에서 템플릿으로 에세이 한번만 써보고, 더이상 연습하지 않았습니다.
DJ119 10.24 13:23
댓글내용 확인
물리학과 10.24 16:28
댓글내용 확인
JHJH 10.23 16:55
감축 드립니다. 저도 늦은 나이에 시작하는거라 쉽지많은 않은데 대단하십니다.
자료 정리 진짜 대박입니다. 열심히 하셨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아직 시험을 한번도 안본 경우라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RA 시간에 DI 및 RL 템플릿을 Next 버튼 안누르고, 그 시간에 작성하셨다고 하셨는데요.
템플릿을 몇개나 작성하신건지요? 그리고 RA하고서 팝업창은 다음을 누르지 않으면 계속 대기 상태로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DJ119 10.23 17:22
팝업창은 자동으로 넘어가지는 않았습니다. 팝업창은 거의 모든 문제에서 물어보는 것 같아요. 노트 펼쳐서 양면에 DI 4개, 다른페이지에 RL 1개. DI, RL 은 ASQ 10점보다 훨씬 중요하죠.더군다나 제 실력으로 2~3개나 맞출수 있었을까요? 타임아웃으로 ASQ를 듣지도 못했지만 아쉽지는 않았습니다.
JHJH 10.23 17:28
아네..그렇군요.
고득점이 아닌이상 그럼 ASQ 포기하고 RA 6~7문제에서 각 문제마다 하나씩 잡아서 템플릿 4~5를 작성하면 되겠군요..
감사합니다.
DJ119 10.23 17:31
많은 분들의 성공기를 보시면, 템플릿을 툭치면 나올정도로 연습해야한다고 합니다. 저도 그말에 100% 공감하구요, 템플릿은 멘탈붕괴되었을때 단순 보조로 사용해야합니다.
FELLA 10.24 18:48
축하드리고 올려주신 자료들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Amin 10.24 19:10
댓글내용 확인
DJ119 10.24 20:34
WFD 1문제를 60% 정도 썼으니 400문장은 다 못외운걸로 하죠. 문서보시면 모르는 단어들은 기록했구요. 뜻을 별도로 알려고 하지는 않았어요.자연스럽게 반복하다보면 비슷한 패턴의 문장들도 많기 때 문에 자연스럽게 뜻은 알게되는 듯합니다. 문서상단마다 5칸 있는 부분에 x 를 해서 이페이지는 한번 끝냈다.라고표시. x 마킹을 하기 위해서는 한문장을 window 용 editor 에  초기에는 5번씩 타이핑. 하루에 적어도 50개씩 주말에는 100개씩 계속 반복. 암기가 점점 되면서 타이핑을 1~2 회로 줄이면서 전체적인 양을 늘립니다. 4주완성을 위해서는 자주 반복하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머리가 굳어서 완벽히 외우기는 힘들었습니다. 그와중에  RA와 DI는 꾸준히 매일 연습.
Amin 10.24 23:11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콩샴 10.24 21:37
마이크 위치는 어디에 두셨나요?
DJ119 10.24 21:48
구글 드라이브에 마이크위치관련 이미지 있습니다. 그 중에서 평소 연습과 마찬가지로 코와 눈사이에서 콧날 바로 위 쯤요.
콩샴 10.24 22:42
입 옆에 두는거랑 콧날 위에 두는거랑 차이가 있나요? ㅠ
DJ119 10.25 08:36
제가 가지고 있는 Plantronics 제품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qna&wr_id=1337#c_1340) 은 마이크 부분을 위아래로 조절은 용이한데, 입 주변 측면으로 뭔가 조정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co0202 10.25 11:19
역시 DI나 RL는 버벅이면 60이상이 나올수 없나보네요 저도 버퍼링 제대로 걸렸었는데 50점대 더라구요 RA는 나름 괜찮다 생각했었는데 ㅠㅠ
얃얃얃 10.25 18:03
첫시험에 성공 !!! 축하드립니다. ^^
데이먼 10.26 05:57
자료를 구하다가 주신 자료를 통해 연습을 하고있습니다 아이엘츠 평균 5~5.5사이 나왔는데 희망이 없어보여서 pte로 갈아타서 공부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약 2달간 공부하고 12월에 볼 계획인데 저도 50+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wfd 공부할때 들으면서 노트북으로 타이핑하는 편이 나은가요 아니면 손으로 쓰시면서 연습하셧나요
DJ119 10.26 19:05
노트북으로 타이핑하면서 외운다면, 타이핑 속도를 높이는 훈련 효과가 있을 수 있구요. WFD 공부하면서 RS 연습을 위해서, 들으면서 타이핑을 치기도 해봤습니다. 문장을 거의 암기하고는 이 방법으로 RS 연습을 더이상 하지는 않았습니다. 학창시절때 손으로 쓰면서 외웠기 때문에, 그 방법이 저한테는 더 효율적이었을 수도 있었을텐데, 그 방법은 생각하지 않았고, 자판으로 외우려고 했습니다.
happysju31 10.26 17:34
시험도 합격하셨는데 10월분 추가 자료까지 정리해 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복받으실 거에요!^^
저도 님처럼 공부해서 꼭 패스 하겠습니다!!!
DJ119 10.27 21:37
WFD 10월 19일 이후 몇개 추가된 10월25일자 업데이트도 있었습니다. Refer to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592
행복가득 10.27 21:45
올려주신 자료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다름이 아니라 스피킹점수가 안 나와서 그러는데요.. RA에서요, speech notes 그 사이트에서 해보니까 다 틀리게 발음하더라고요.. 혹시 DJ119님은 그 사이트에서 따라 읽으시면 어느정도 발음이 일치하셨나요...? 완전 똑같이 하자니 속도가 안나고, 속도 빨리 하자니 발음이 틀리게 나와요..ㅜㅜ
DJ119 10.27 22:30
RA 저한테 굉장히 힘든 과목이었어요. 공부시작초기에 일단 스피드에 주점을 두고 시작했는데, normal 스피드보다 기본 4초 이상씩 느렸습니다. 발음은 신경도 못쓰고 2주 정도 연습하니 2초 정도로 줄었을 시점에 발음인식을 병행하기시작했는데 저도 좋지 않았습니다. 한 문제를 10번씩 이상해야 속도도 맞출수 있었고 발음도 개선이 되긴했습니다. 100 문제 3번연습한것 같아요. 처음 100문제하는데 일주일 넘게 걸린것같아요. Jason 님의 말이 생각나네요. 저희가 언제 큰소리로 영어를 읽어봤을까요. RA 는 제가 시간을 제일 많이 투자했던 파트인데,연습을 많이 하면 둘다 개선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행복가득 10.28 11:03
정성스러운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일단 또 일러주신대로 열심히 해보고 궁금증 생기면 또...여쭈어볼께요^^;;
리디아 10.31 12:24
Awesome! congrats! :)
Ellen 11.01 14:07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ㅎ
akira3423 11.09 10:21
후기를 무슨 소설 읽듯이 쭉 읽었네요 축하드려요 저도 each 50+ 받아야 하는데 이글 읽고 동기부여 한번 더 하고가네요 . 후기 감사합니다.
카테고리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