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 퍼스 나비타스 +79

8 두다 21 1,180 01.17 22:52


Listening: 81
Reading: 87
Speaking: 90
Writing: 89

이곳의 자료 덕분에 약 5번의 응시 끝에 원하는 점수를 받은 후, 제가 공부했던 방법 위주로 글을 남겨봅니다.

우선 최근 12월부터 새로운 문제들이 추가됨에 따라 많은 혼란이 있었겠으나, 대체로 족보는 대부분의 영역에서 여전히 유효합니다.

PTE는 영어시험이나 타공인시험과 비교하였을때 일정 수준이상으로 영어능력을 요구하는 부분이 떨어지기에 앞서 다른분들이 올리신대로

필요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단기에 준비하는게 가장 우선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 Read aloud

속도를 빠르게하는 것은 중요하나, 어디까지나 자신이 감당할수 있는 범위내에서 속도를 빨리 할 수 있다면 충분한것 같습니다.

본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속도로 읽다보면 오히려 발음이 뭉개지거나 단어를 생략, 추가하는 경우가 다반사거든요.

더불어 억양은 중요하지 않다는게 PTE시험의 방침이나, 개인적인 경험상 소위 굴림소리가 많은 미국식 억양보단 다소 된소리가 많은 영국/호주억양이 조금 더 인식이 나은듯 합니다.

족보를 워드 파일로 추려보면, 대략 16장 정도되는 분량이 나오는데 매일 두어시간 가량 읽다보면 억양이나 강세는 무난히 커버되겠구요.

모르는 단어 혹은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는 무작위로 아무 사이트를 열어 따라 읽으면서 동시에 발음 확인을 하며 익숙해지도록 했네요.



- Repeat Sentence & Write from Dictation

이 역시도 시중에 돌아다니는 족보를 중복되는 분량을 제외하고 정리하면 약 20-30페이지 정도로 추려집니다.

문장 하나하나가 짧기에 30분에서 한시간정도를 할애하여 외워지도록 공부했네요.

방법론에 관해 얘기가 참 많은데요, 받아적으시든 눈을 감으시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접근하시는게 좋겠네요.



- Answer Short Question

최근 새로운 문제가 추가되었으나, 대체적으로 기존 기출문제에서 대다수가 출제됩니다.

이 역시도 족보를 참고로 매일 꾸준히 연습하며 문제를 읽으면서 답을 바로 생각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하겠네요.

사족으로 시중에 족보문제 중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When you create a table, the data in horizontal dimension is organized in rows and the data in vertical dimension is organized in what?"
대부분의 족보에 나와있는 정답이 Line으로 되어있으나 이 문제의 정답은 columns입니다.
모든 영역에서 족보를 참고하시되 공부하시면서 정답을 한번쯤은 확인을 꼭 해보셨으면 좋겠네요.



- Describe image & Re-tell Lecture

템플릿이 정말 중요한 것은 사실이나, 그보다 중요한 것은 템플릿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관건이겠네요.

우선 저는 40초 동안 제가 말할수 있는 문장의 최대 갯수를 어림잡아 네 문장으로 놓고,

Intro 한문장, 본문 2-3문장 그리고 Conclusion 한문장 템플릿을 이용하였습니다.

채점 기준에 따라 Contents부분은 전체 점수의 1/3가량밖에 차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설명해야할 내용을 떠올리느라 막혀 고민하기보단 모든것을 단순화하여 말하되 끊김없이 말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Re-tell Lecture는 족보 recording을 매일 두시간가량 들으며 귀에 익숙해지도록 해야하구요.



- Summarize written text & Summarize spoken text

두 유형은 비슷하나 다릅니다.

우선 한문장으로 추려야하는 SWT는 동일 단어 사용 반복을 피하되 한문장으로 요약하면 무난할듯 하나,

다문장으로 70자 내외로 요약해야하는 SST는 글자수 부담 때문에 간혹 템플릿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채점기준상 제시된 지문과 무관한 기술을 할 경우 감점 요소에 해당하기에 이점 주의하셔야합니다.



취약부분이었던 본 영역 이외에, 전반적인 Reading이나 Writing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시험전까지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으며

모의고사는 시험문제가 외워지지 않는 선에서 며칠씩 간격을 두고 실전처럼 풀었네요.



졸업비자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마침내 총 80점으로 회계직군 EOI신청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오늘 후기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언제든지 답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곳에 의견과 자료를 공유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Author

Lv.8 8 두다  실버
1,037 (74.7%)

서명

Comments

7 Tryer 01.17 23:17
와우!!! 또다른 거의 만점 성공기가 또 올라왓네요... 다들 대단하십니다..  그리고 그동안 열심히 준비하신게 느껴집니다. 괜찬으시다면 두다님의 음성샘플도 듣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에 참고가 될겁니다. 앞으로 비자진행도 술술 풀리길 바랍니다. 졸업 축하드립니다.^^
8 두다 01.18 10:40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일이 마무리되는대로 공부자료 게시판에 하나둘씩 업데이트를 해야겠네요.
7 Tryer 01.18 21:01
감사드립니다...^^
15 Ston 01.18 09:28
우와 점수에 티끌 하나 없네요!!!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____^
8 두다 01.18 10:40
스톤님도 축하드립니다. 남은 비자까지 마무리 무사히되시길 바랄게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50 Lucky Point!

2 얃얃얃 01.18 09:53
와~ 정말 축하드립니다. 저도 저런 점수를 보는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
8 두다 01.18 10:42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준비하시면 원하시는 점수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9 리디아 01.18 13:32
축하합니다 저도 퍼스에 있는데 같은 시험장이라 더 방갑네요 혹시 RA, RS자료는 어디서 구하셨는지 알수있을까요? 그동안 수고하셨어용~^^
8 두다 01.18 14:46
감사합니다. 모든 자료는 이곳에 업로드되어있는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다만 족보형식으로 나열되어 있는 자료들의 경우 중복되어 있는 분량이 많아 따로 취합을 하고 제게 필요없는 부분을 따로 추려내어 따로 정리하여 공부했네요.
1 ewqewq11 01.18 15:04
오 혹시 이민점수 80점 어떠케 만드셧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전 회계졸업해서 영어점수랑 PY로 75점 만들었는데 요즘 상황해서 영주권 나오기 힘들거 같더라고요.. ㅠㅠ
8 gatsby 01.18 15:19
75점이면 어느정도 기다리면 되지 않나요?
5 asdfcc 01.18 15:50
회계학과 졸업 후, 영어점수 8.0 equivalent, PY, 호주 회계경력 1년 채우면 80점 되겠네요
8 두다 01.18 16:31
네 asdfcc님이 써주신대로 저는 호주학위, 영어점수, PY와 회계직종 현지경력 1년 채워서 들어갑니다.
3 283764 02.18 16:37
안녕하세요 두다님, 우선 너무 축하드립니다. 혹시 두다님 경우에 현지경력 1년을 어떻게 채우셨는지 궁금해서요. 사실상, 대학졸업 후에 현지경력이 없으니 어시스턴트나 AR,PR 등 아래단계의 일을 구할 수 밖에 없는데 영주권상에서 인정하는 경력이란게 매니저급의 업무를 요구하다보니 정말 매니저급의 업무가 아니면 인정이 안될 것 같아서요 두다님의 상황은 어떠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1 그린티 01.22 19:10
두다님 축하드려요! 후기도 너무 감사하드리구요 :) 염치 없지만 두다님께서 워드파일로 정리하셨다는 기출문제들 자료실에 올려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1 Godblessing 01.25 17:32
두다님 정말 축하드려요!!
점수보고 진짜 놀랬네요ㅋㅋ이런분이 같은 퍼스에 살고 계시다니!!!
저도 곧 나비타스에서 시험보는데요..나비타스는 노트랑 펜을 화이트보드로 주나요? 아님 페이퍼로 주나요?
RA 할 때 템플릿을 좀 적어둘까 싶어서요ㅜㅜ

그리고 SST 저는 템플릿을 사용하려고 했는데 안쓰는게 좋을까요? 너무 어려워서요ㅜㅜ 어떻게 서머롸이즈 해야 할 지 막막해요..
8 두다 01.26 09:10
답변드립니다.

나비타스는 1회 시험당 약 5-6인이 응시하게 되며, 필기구로 화이트보드와 마커를 지급합니다.

SST는 채점기준에 명시되어 있는대로, 제시된 지문과 관계없는 부분에 대해 언급할 경우 감점요소에 해당합니다.

요약이 어려우시기에 템플릿을 부득이하게 사용하셔야 할 경우 이러한 감점요소를 충분히 고려를 하셔야겠지요.

원하시는 점수대에 따라 템플릿을 사용하실수도 있겠으나, 79점 이상을 노리시는 것이라면 가급적 템플릿 사용을 하지 않으시는게 좋겠네요.
10 Aarrron 01.26 11:18
두다님 안녕하세요 :) 혹시 질문좀 여쭈어봐도 될까요? DI랑 RL하실때 40초 꽉 채워서 하셨나요??? 아니면 몇초정도에 넥스트 하신거에요ㅠ?
8 두다 01.26 12:07
답변드립니다.

시간문제는 합격수기 올리시는 분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분이나, 저는 모든 문제를 시간을 채워서 했습니다.

DI와 RL의 제시 문제들을 살펴볼때, 40초는 그리 긴 시간이 아니거든요.

다만 중간에 마이크가 닫히지 않게 타이머 바는 꾸준히 확인하면서 분량조절을 했구요.

여러 문제를 풀어보시면서 40초 동안 평균적으로 몇문장을 말하실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그것을 기준으로 준비를 하시는게 좋겠네요.
10 Aarrron 01.26 12:13
답변 감사합니다 항상 40초를 채우려고 하는데 가끔 무조건 채워야한다는 생각때문에 제가 거기서 실수를 많이 하는것 같아서요ㅜ
5 열공열공 03.12 09:04
저는 이제 시작하려는 새내기 입니다! 대단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