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츠 변절자. 첫pte에서 each 79받았습니다.

4 김조앤 10 1,046 05.04 17:10

안녕하세요, 

 

KakaoTalk_20180504_174116617.jpg

 

 

 

 

 

 

정말.... 감동적이네요. 사실 저는 ielts 두번의 시험에서 라이팅이 7.0이 나오지 않아,  

(첫시험 2016년: L7, W6, R7.5 S6.5) - 그저 무슨 시험인지 알아나 보자 하고 포맷 정도 파악하고 본 시험이었습니다. (아카데믹 모듈)

(두번째 2018년 : L9, W6.5, R8, S8) - 라이팅을 위주로 한달정도 공부했습니다 (제너럴 모듈)

 

일단 라이팅은 단기간에 점수상승이 어려울것 같고, 시험 결과를 바로 다음날 볼 수 있따는 장점때문에 

뒤도 돌아보지 않고 pte로 갈아탔고, 

한달 꾸준이 (빡세게는 아니고) 공부한 후에, 어제 친 첫 pte에서 예상보다 너무 과하게 높은 점수를 받아, 감격에 젖어있어요. 

(목표는 EACH 7.0이었습니다) 

 

그동안 도움만 받아서, 제가 할수 있는거라곤 그나마 이런 시험 후기나 성공기를 쓰는 거라고 생각되서 글은 올리는데, 

사실 저는 영어권 국가 경험도 몇년 있고 해서. 기본적인 리스닝이나, 스피킹 시 기존의 토종 분들보단

발음 면에서 유리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어, 아마 도움이 되지 않을걸로 여기시는 분들도 많을것 같습니다만....

아이엘츠에서 갈아타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해서 글 올립니다.

 

먼저 준비 기간은 한달이었고요,

첨 준비하면서 가장 당혹스러웟던 것은 문제 포맷었습니다. 

비교적 심플한 포맷의 아이엘츠와는 달리, PTE는 말그대로 all over the place.... 중구난방이었죠. 근데 뒤집어 생각해보면

메인 섹션에서 좀 망해도, 자잘한 비교적 쉬운 섹션에서 절대 틀리지 않는다면, 전체 섹션 점수가 올라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죠. 

 

일단 유형부터 파악하고자 

https://ptestudy.com/ 이 웹사이트 가서, 일단 전섹션 하나하나 다 풀어보았습니다.

전 기출은 하나도 안봤어요. 너무 방대해서, 엄두가 안나더라고요.

일단 문제 포맷에 제 자신을 familiarize하는게 좋을것 같다고 생각도 먼저 들었고요. 

 

그러다가 

여기 65+ 성공기 게시글 중에서, 아이엘츠에서 넘어간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실력이 된 사람들)은 특정 섹션을 선별적으로만 공략해도 된다는 글을 보고서,

아래 섹션을 좀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스피킹 : DI, RL, RS 집중적으로 하루에 20개씩 풀었습니다.

           DI에서 도대체가 무슨 말 해야될지 모르는 이미지면, 그냥 answer 틀어놓고 모범 답안 외웠습니다. 

           DI 템플릿은 : This (pie/bar) chart represents ~~~~~~~ highest proportion goes to ~~~~

                             followed by ~~~, ~~~ coming third at ~~~~~~ overall this graph can be used for future reference

           RL은 키포인트고 뭐고 정말 들는 단어는 다 적었어요. 다다다다요

                  빨리 적기 위해서 스펠링 생각 안하고, 단어의 반만 적었고요 =, 강조는 별표시, 등의 부호도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리코딩 시작되면, 렉쳐에서 나온 단어는 어떻게든 집어넣어서 다 문장으로 만들려고 했고요. 

                  유투브 팁 보면 TENSE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저는 시제 상관없이 그냥 문장 만들서 말했어요. 

 

리딩 : 리딩은 사실 독해 지문 60문제 정도 푼게 다였는데, 아이엘츠랑 리딩 느낌이 좀 비슷하기도 하고, 아이엘츠에서 리딩은 항상 점수가 괜찮게 나오던 섹션라, 나중엔 이마저도 안했습니다. 

        리딩은 거의 준비 안했어요. 

 

리스닝: WFD 위주로 공부했고요. 이 역시 기출 안보고 저 웹사이트에서 나온 390개 정도의 문제 쫙 한번 다 풀어보았습니다. 

 

라이팅: 에세이는 템플릿 사용했고요. 

          "The importance of 000, which was always debatable, has now become more controversial...." 이거 있죠? 

           SST는 RL이랑 비슷하다고 판단해 공부는 따로 안했습니다. RL처럼 들리는건 닥치는 대로 다 적었어요. ㅋㅋㅋ

           멀티플 초이스 멀티플 앤서는 하나 혹은, 확실한 두개찍고 넘어갔고요. 

 

그럼 시험 후기. 

 

12시 반에 시험 시작이라서, 9시에 일어나서. RA연습 쫙 한번 하고 갔습니다. 아침에 목이 잠길것 같아서, 목좀 많이 풀어주려고요. 

그리고 따른건 특별히 보진 않고, DI템플릿과, 유용할 것 같은 문장 리스트업 해놓은거 한번 보고 갔고요. 

 

일단 RA는 무난했어요. 아주 빨리보다 정확히 클리어한 발음으로 *유창하게 읽으려고 했고요,

DI는 저 웹사이트엣에서 본 이미지가 몇개 나와서, (나왔음에도 당황한개 하나 있었지만) 연습한 대로 했고, 

저는 40초 넘기면서 말하지 않고, 적당히 말하고 35초쯤에 끊고 넥스트로 넘어간거 같습니다. 

 

제가 이번 시험을 망쳤다고 생각햇었던 이유는 RS였는데요. 

RS에 거의 반은 제대로 말을 못했습니다. 진짜에요. -_- 정말 리코딩만 되면, 단발성 치매걸린 것처럼 머리가 하얳지더라고요

심지어 몇개는 진짜 어버버로 끝났습니다. (농담 아니고요) Literally 어버버.... -_-

RS를 망쳤음에도 저점수가 나온건, RA를 잘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RL도 딱히 잘했다는 생각은 안들었어요. 문법 완전 틀렸었고, 속도가 빠르지도 않았고요, 다만 렉쳐에서 확실히 들린 단어를 많이 집어넣으려고 했어요. 

WFD는 연습할때도 많이 어려운 생각은 안들었고, 문제 자체도 조금 쉬운것들이 나왔던것 같아요. 아주 긴 문장은 없었어요. 

운이 좋았네요. 

 

Essay는 두개였는데, ㅅ골사람들 도시로 이주하는거 긍정적인거니 부정적인거니랑, 애들이 일하면서 학교다니는거 해도 되는거니? 

이거였는데, 템플릿 위에꺼 하나로 두 에세이 다 썼고요. '최근 조사 결과에 의하면 " 하면서 예를 드는 문장 넣었고 (조사 결과가 진짜인지 아닌지, 

우리컴퓨터님께서는 알 길이 없으니) 두 에세이 다 거의 299자까지 썼던 것 같아요. 

빈칸마다, 적절히 주제와 알맞게 집어넣었고, 로지컬 플로우는 되게 약햇던거 같고, 제 생각에 이게 아이엘츠였으면 저 에세이로 6.0이나 간신히 받을 법한데, 참... 정말 컴퓨터라는건 함정이 있는것 같네요. 

 

사실 라이팅 7점 그거 하나 때문에 PTE로 넘어온건데, 정말정말.... 다행이지 싶습니다. PTE안했으면 어쩔뻔....

모든 분들에게 PTE를 추천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정도 영어실력이 되고 IELTS로 단련되 있는데, 도저히 IELTS에서 고득점이 안나오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무 조건과 대가를 바라지 않고, 이런 사이트 만들어주신 제이슨님께, 언젠가 우연히 마주치기라도 하면 밥이라도 사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도움주신 모든분들도 감사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불금불금!

 

 

 

 

           

 

 

 

Author

Lv.4 4 김조앤  실버
375 (34.6%)

호주 이민을 위해 PTE 공부 중입니다. 반갑습니다.

Comments

12 천사와악마 05.04 17:55
축하드려요 첫 시험에서 +79라니 대단하시네요. 혹시 괜찮으시면 RL이나 DI를 어느 정도 속도로 하셨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RA는 어느정도 되고 있는것 같은데 RL과 DI는 자꾸 머릿속으로 생각을 하는 습관이 있다보니 버퍼가 많이 걸려서 자주 멈칫하게 되네요. 대충 40초기준으로 60~70단어 정도 밖에 얘기를 못하는것 같아요. RA는 같은 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80~90단어정도 속도인듯 하구요.  벌써 몇번째 시험을 봤는데 스피킹이 계속 미달이라 힘드네요. 아마도 이게 RS와 RL에 영향을 줘서 리스닝도 같이 점수가 안나오는게 아닐까 생각중입니다. DI나 RL을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공유 가능하시면 팀 좀 부탁드립니다.
4 김조앤 05.04 18:26
부끄럽지만, 녹음해서 올려드리는게 좋을것 같은데, 그냥 아이폰 보이스 메모에다 녹음해도 잘 들리나요? , 아니면 음성 인식 프로그램 앱이 따로 있는지? .... 제가 제꺼 녹음해본적이 없어서요 -ㅋ
12 천사와악마 05.04 18:52
그렇게 해주신다면 정말 고맙죠. 제 생각엔 그 정도여도 충분할것 같습니다. 혹은 하기의 사이트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https://online-voice-recorder.com/
녹음 후에 save 버튼을 누르시면 지정 폴더에 저장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선뜻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6 열공열공 05.04 18:18
정말 축하드려요. 저도 너무나 받고 싶은 점수네요!! 혹시 SWT, SST 공부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기출 자료라고 나와있는 자료들을 보니 너무 방대하여 오히려, 언제 공부하나 라는 걱정으로 더 안하게 되서요 ㅠㅠㅠㅠ 걱정이에요
4 김조앤 05.04 18:33
저도 오히려 기출 하나도 안봤어요. 너무너무 방대해서, 사실 '기출'이라고 나와있는 자료들은 전 섹션을 통틀어 하나도 안본거 같아요 그냥 ptestudy.com에 나온 문제들로, 뭔가 시험 세팅에 대한 제 자신에 순발력을 계속 트레이닝 했던것 같아요. 물론 그 웹사이트에서도 시험문제들이 나오긴 했지만, 기출에 의존하진 않았어요. 음... SWT는 사실 따로 공부한 적이 없어서, 시험 쳤을때는 심지어 아예 이해가 안되는 텍스트도 있었어요, 본문 내용이 이해가 안되는데 그냥, 정말 대략적인 아이디어있죠, 디테일 다 버리고.아주 제너럴한 전반적 아이디어만 따왔어요. 예를 들어  본문 내용이 아예 이해가 안될때는, 아예 본문에서 대략 좀 포괄적인 전반적 내용을담고 있는것 같은 문장이 있으면 그 문장을 아예 가져와서 제 own words로만 바꿨어요. paraphrase죠. (베끼지만 않은 것처럼)  저 솔직히 SWT두문제나왔는데 두 문제 다 이해 안됬거든요 본문이? 근데 저렇게 했어요. SST는 RL과 똑같이 했는데,,,, 들으면서 계속 키보드치면서 받아썼어요 그 모니터상에 빈칸 있죠? 거기다 들리는 단어는 다 받아썼고요, 헷랄리지 않게 줄 바꿔가면서요. 문장이 들리면 문장도 통째로 썼고요. 그담에 실제 제출할때는 약간 그 문장을 제 문장으로만 바꿨어요. 단어에 접속사 조사 다 붙여서 문장으로도 만들고요.... 제가 넘 어렵게 말했는지, 이해가 되셨는지 몰겠네요 ㅠ
6 열공열공 05.04 19:51
조앤님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려요! 저는 이제 이치 65를 한 달 이내로 목표로 잡고 최근에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기출이 하도 많아서 오히려 언제다해!! 라는 청개구리같은 심정으로 너무 힘이 빠졌거든요. 자세히 답변해주신 내용을 읽어보니 힘이 납니다!! 제 자신을 믿고 바로 바로 적용하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기출을 외울려고 한다기 보다는. 정말 답변 감사드리구요, 점수 만드신거 정말 축하드려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39 Lucky Point!

11 ichitaka 05.04 22:14
축하드리고, 후기 공유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하시는 일도 다 잘 되시길!
10 호주가야지 05.05 09:50
축하드립니다, 아이엘츠 8점 실화닙까... 확실히 PTE가 점수 올리기에는 좋은거 알겠는데.. 저한테는 왜 적용이 안되는지... ㅋㅋㅋ
99 Jason 05.11 08:15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저도 IELTS변절자인데 그래서 더 기쁘네요

축하 드립니다.!
1 Seilonsale 05.16 19:04
안녕하세요 조앤님 ! 저는 방금 후기 올린 사람인데 제 글에서도 볼수 있듯이 조앤님 후기가 큰힘이 되었었어요 !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