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적표 분석좀 부탁드립니다 ㅠ

안녕하세요 성적표 분석좀 부탁드립니다 ㅠ

6 용꼬리용용용 10 4,203 2018.03.29 20:15
안녕하세요 pte시작한지 약 3주정도 된 사람입니다
아이엘츠로 8은 도저히 불가능할꺼같아 시작했는데 만만하지가 않은거 같습니다.
여기서 많은 고수분들의 도움으로 여차저차 해내가고있습니다만 처음 시험을 보고 좀 좌절을해버려서
성적표를 기반으로 몇가지 질문좀 여쭙겠습니다.

1. 보시다시피 스피킹은 사실 모의테스트에서도 80이 나와서 실제에서 걱정하지도 않았고 실제에서도 제 기억상으론 그렇게 어렵지도 않았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으로는 절대 절대 hesitation있게 해서는 안되며, 문법에 너무 치우치지말고(컴퓨터는 핵심키워드만 캐치한다고 들었습니다), 할말이 없을 시에는 뭐라도 말을해서 이어나가라, 또 녹음이 확실히 되게 하기위에 초록색바가 채워지고 한 1초 정도있다가 말해라, 이 점을 유의해서 공부했으며 시험볼때에도 이렇게 했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고수분들 혹시 제가 뭐라도 놓친게 있을까요...? oral fluency랑 pronunciation도 너무 차이가나서 이점도 좀 이상하구요...

2. essay에 관한 질문입니다.
제가 알기로 글의 흐름에 맞지 않아도 문법과 주제에 벗어나지 않은 키워드를 쓰면 점수가 깍이지 않는다는데 맞는말인가요?
예를들어, 서론에 in my opinion, the latter is a more reasonable opinion 이라고 했다가 결론부분에는 나는 전자에 해당하는 내용에 동의한다 이렇게 해도 사람이 봤을땐 당연히 앞뒤가 안맞게 썻다고 생각하겠지만 컴퓨터는 체킹을 못한다고 하던데 맞는 말인가요?

20분내에 포멧에 맞게 껴맞추려다보니 글의 흐름을 맞추게 쓰는게 쉽지가 않더라구요
아이엘츠에서 7점받긴했었는데 오래전이기도 하고 막상 20분내에 후다닥 쓰고 검토를 하려니 쉽지가 않더군요.

3. spelling에 관한 질문입니다.

혹시 제가 RS부분에서 들었는데 확실하지 않아서 제가 추측해서 비슷한 소리가 나는 걸로 썼다면 spelling에서도 감점이 되는건가요?
저는 나름대로 스펠링 안틀리려고 몇번을 체크 하고 넘어갔는데도 모의테스트에 비해서 너무 점수가 낮아서 원인을 못찾겠습니다.

4. 제가 이번에 WFD랑 RS가 정말 절실하게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출도 2~3번 반복해서 듣고 좀 자신감이 생겼다고 생각하고 갔음에도... 우선 기출에서 하나도 안나온것도 있었지만.. 정말 너무 후다닥 지나가서 당황스러웠습니다...
혹시 고수분들은 어찌 연습하시나요? 기출만 듣다보면 뭐가 나올지 자꾸 알게되니까 연습이 안되는거같은 느낌도 들어서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여기 자료 올려주시는 많은 분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저같은 초보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의견을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uthor

Lv.6 6 용꼬리용용용  실버
735 (90%)

호주이민 목표로 79점 받을때까지 도움 많이 얻어가겠습니다.

Comments

22 charminganna 2018.03.29 22:12
1. 마이크 위치가 잘못되였을수 있는 가능성 외엔 말한 부분에서 딱히 잘못된 부분은 찾지 못했어요..
2. 정확한 문법과 템플렛 80자정도랑 관련된 키워드로 컴퓨터가 접수할만한 문장 structure 만 있으면 됩니다.
3. RS는 스펠링점수에 영향주지 않습니다. 스펠링 점수는 오직 Essay, SST, SWT, FIB(리스닝)파트에서만 나오는 점수입니다.
4, 요즘 새 문제 시즌이라 기출문제에서 잘 안나오는것도 있지만 이건 기억력과 함께 실력을 쌓아야하는 파트라 그냥 많이 듣고 많이 받아적어보는게 답인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단어에 집중하는게 아니라 문장 전체 뜻을 이해하려고 하면서 순간적으로 (?) 기억해내는 연습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연습때는 유튭에서 "PTE RS / WFD" 찾아서 x1.25배속으로 연습합니다.
20 Jaylee 2018.03.30 00:47
연습만이 살길이군요,,ㅠ
 
1. 마이크 위치가 잘 못 되었다고 하기엔 점수가 높은 거 같아요. RS랑 SAQ을 많이 못하셨나요? 유창성은 엄청 빨리 읽기 보다는 청킹하는게 더 중요한거 같아요. 그리고 시험을 처음 보셨다면, 그래도 그 분위기에 적응이 안되어서, 인지하지 못하는 범위에서 실수가 들어가지 않았을까 생각이 되요.
3. 리스닝 FIB은 스펠링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점수만 봤을때 라이팅영역에 문제는 없었던거 같은데요. WFD, 리딩 리스닝의 FIB 그리고 키워드랑 스펠링에서 라이팅 점수에 영향을 준거 같아요.
6 용꼬리용용용 2018.03.30 07:12
Jaylee// RS는 못했다고 생각은 하는데 모의테스트때부터 약하다고 느낀부분이어서 딱히 더 못햇다고 생각하지는 않거든요 ㅠ 아마 인지 하지못하는부분에서 실수가 들어갓나 싶기도하구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RS와 WFD를 정말 죽어라 연습해야겠네요.. 이번에 그냥 모의테스트 만큼 점수나오겟지 했는데 안나와버려서...ㅋㅋ
6 용꼬리용용용 2018.03.30 07:13
애나님 자세한 답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WFD랑 RS가 정말 너무나도 관건인거같아요 ㅠ 시험시작전에 test할때 오히려 너무나도 크게 녹음되어서 전 괜찬다고 생각했거든요...애나님은 마이크 위치를 어디에다 두고 하시나요?
22 charminganna 2018.03.30 13:25
마이크 위치는 시험장에 따라 다르게 배치했던것 같아요. 제 컴퓨터로 테스트 할땐 눈옆이나 코옆보다 턱밑에 놓는게 제 목소리가 가장 또렷하게 녹음되더라구요. 그래서 시험장에서 테스트 할때 턱밑에 놓아봣는데 컴퓨터나 마이크 상황에 따라 턱밑에서 바람소리가 잡히는 현상이 있었어요.. 그래서 살짝 더 올리거나 내리면서 계속 테스트 했습니다. 테스트 해봣을때 바람소리가 안들리고 목소리가 너무 멀리서 들리는듯한 (?) 느낌만 안들면 됩니다. RS도 중요한게 한끗차이로 성적이 10+차이날때가 있었습니다. 50%이상 맞힌거랑 90% 거의 맞힌거 같았을때 시험성적이 너무나도 달랐습니다. 다른파트는 비슷하게 했는데도 말이죠... WFD은 라이팅이랑 리스닝에 모두 영향주고 배점도 높기에 시간을 투자할가치가 100%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상황은 기출반 새문제 반 정도 인것 같습니다.
22 charminganna 2018.03.30 13:27
아 .. 그리고 스펠링을 너무 신경안써도 되는게 제가 스펠링 40점대로 나왔는데도 라이팅 85+이상이였습니다..
6 용꼬리용용용 2018.03.31 08:53
아 그렇군요... RS와 WFD를 좀 더 집중해서 시간을 투자해봐야겠어요...ㅠ 애나님 여러군대 남겨주시는 정보글 정말 감사드려요 덕분에 정말 많은 정보 얻어가고있습니다!
16 천사와악마 2018.03.31 09:52
저 역시 charminganna님 말에 동의합니다. 79+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교 대상이 안될수도 있지만 시험 2번 보는동안 라이팅은 65이상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 첫 시험은 스펠링이 65나왔고 두번째는 19가 나왔는데 오히려 라이팅 점수는 두번째가 더 높네요. 참고로 Intro와 conclusion은 템플릿을 사용하고 본문만 제 맘대로 쓰고 있습니다. SWT와 SST는 보이는 것과 들리는 것을 대충 역어준다는 느낌으로 문법만 맞게 쓰자고 하고 있구요. 그리고 확실히 WFD가 큰 영향을 준다고 느끼는게 첫시험은 WFD 기출 460문장의 앞부분만 보고 갔고 (아마도 100문장도 안될겁니다.) 두번째는 charminganna님의 최근 기출 (30문장정도) 과 samsh PTE에서 본 기출 (20문장정도) 만 보고 갔는데 운 좋게 반이상 기출에서 나왔어서 대략 80~90%정도는 맞춘것 같아요. Charminganna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14 제니 2018.03.29 22:29
모의고사 스피킹 어마어마하네요!! 부럽습니당 스펠링은 몇개만 틀려도 점수가 쭉 깎이는거 같아요... 정말 한끗 차이입니다. 스펠링 점검할 시간은 약간 남겨두는게 좋은거같아요.
6 용꼬리용용용 2018.03.30 07:15
제니// 그러게요 ㅠ 스펠링을 점검했음에도 불구하고 저리나온거보면 뭔가 동일한 단어를 주구장창 틀려서 그런가같기도 하구요 ㅋㅋ 힘들꺼라 생각은 했지만 또 막상 해보니 정말 쉽지가않군요...8점을 따기란..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