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싸이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 혹시나 한분이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글 남깁니다.
저는 +65가 필요한 상황에서 4번에 시험끝에 드디어 원하는 성적을 획득했네요..
시험날짜 10/19일
첫번째 시험 8/8일
첫번째 시험 시험중에는 좌절을 많이 했어요..족보라고 외웠던 문제들 중 SWT, SST, WFD 를 제외하고는는 리딩파트에서 족보에서 하나도 줄제가 안되어서 시간에 쫓기듯 풀었어요. 해석하기가 어려우니 시간 조절이 안되더라구요. 마지막에 FIB는 거의 찍다시피 했고 시간에 쫓기다 3 page 나 못풀었어요.. 근데 의외로 리딩 결과는 예상보다 잘나왔고 스피킹에서 점수가 안나오더라구요..
그당시에 스피킹을 말씀드리면. RA는 무조건 빨리 읽었어요..내용도 모르고 무조건 빨리요..DI,RL은 나름대로 템플릿을 만들어서 종이에 적어었지만 거의 템플릿없이 얘기했던것 같아요. 중간중간에 망했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완벽한 템플릿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죠..
첫번째 시험에서 가능성을 보았고 조금만 보완하면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첫째, 스피킹 템플릿을 35초 정도 사용할 수 있게 완벽하게 만들었고 달달 외우기.
둘째, 리딩에서 족보 의존도를 낮추고 실력키우기.
셋째, 리스닝 엄청빨리하는 발음 익숙해지기.
첫번째 시험을 보완해서 두번째 시험을 도전했습니다.
시험칠때 기분이 좋았어요..템플릿도 완벽하게 외웠고, 정말 이번에는 종이에 적지 않을 만큼 다 외웠어요.. 툭치면 나오도록 외웠죠..
운좋게도 리딩에서도 족보에서 2문제나 나와서 시간조절도 잘했고 맞힌 개수도 좀 많아지겠다고 생각했죠..당연히 점수도 많이 오를거라 생각했어요..내심 +79도 나오지 않을까? 이런 자만도 잠깐했었습니다.ㅋㅋ 근데 시험결과는 첫번째 시험이랑 별로 다르지 않더라구요..
스피킹에서 역시 또 실패였습니다.
또 문제를 분석합니다. 스피킹이 왜 안나올까?? 템플릿이 완벽했는데..왜왜? 문제는 발음과 유창성이다.. 다 얘기하더라구요..근데 그걸 모르는 사람은 없죠..발음좋고 유창성 좋으면 스피킹 잘하는 거니까요..ㅎ
첫째, 제발음을 컴퓨터가 인식하지 못하는것 아닐까?? 의문을 가집니다.. 그리고는 동네마트에 가서 바로 헤드셋을 샀어요.마이크 되는거로요.. 그리고 SPEECH NOTES라는 구글 프로그램을 깔았어요..말로 하며 글자로 전환되는 프로그램이요. 구글에서 치면 나와요..
테스트를 해보니 제가말하는 많은 단어들을 인식하지 못하더라구요..;; 예를 들면 TOPIC, BOOK, CHART OBJECTIVE..쉬운 단어들 조차 너무 많아서 나열하기도 힘들어요.. 네이버 사전 발음 들으면서 될때 까지 따라했어요..TOPIC도 "토픽"이라고 발음하면 인식을 못하더라구요.."토피~크" 끝에 크발음을 끝까지 해줘야 인식이 된다는걸 하루종일 듣고 발음하면서 깨우쳤습니다.
BOOK또한 "북~크"라는 발음이 필요하더라구요. 발음을 일일이 다 교정하기는 불가능했기에 템블릿에서 모든 단어를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단어로 바꾸었어요..
" The mention I have just listen to was about => The lecture I have just listen to was about" 이런식으로요..
저는 맨션도 잘 인식을 못하고 이상한 단어들이 나오더라구요;; 완벽하게 제 모든 발음을 인식할 수 있는 템블릿을 바꾸고 연습했습니다.
--------------------------------------------------------------------------------------------------------
드디어 이틀전 시험에서 원하는 성적을 받았어요.. 솔직히 말씁드리면 스피킹에서 RA, DI, RL 을 제외한 나머지 시험은 지금까지 시험중에 가장 못봤었요....RS는 엄청 길고 어려워서 많이 못따라했어요...ASQ도 사상 최악으로 반타작도 못했어요.. Reading에서도 족보에서 한문제도 안나오더라구요..;; 정말 거짓말 아니고 많은 부분을 찍었습니다. 정말 최악이구나 좌절했습니다. 이렇게 운도 없을까 생각했어요.. 시험치면서 다음시험을 생각했습니다.
근데 결과는 가장 좋게 나왔어요..정말로 의아했습니다...확실히 스피킹 점수가 오르면 나머지 점수도 같이 오른다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스피킹부분에서 리스닝과 리딩의 점수가 많이 포함되어서 스피킹이 오르니까..시험을 제일 못쳤는데..다른부분에서도 가장 좋은 점수가 나왔어요..
스피킹에서 점수 안오시는 분들중 혹시나 도움이 될까 싶어 글 남겼습니다. 감사합니다.
역시 문제는 스피킹이네요..다른분들도 저처럼 스피킹의 비밀을 찾으셔서 원하는 점수 받으면 좋겠네요..
아참 후니과이님 점수 받으신거 축하드려요. :)
이제 시험이 점점 다가오는데.... 모의고사 한번 보고, 실력 진단 문의드리는 글 한번 올려봐야겠네요...
불안 불안.... 와이프가 11월까지 65+ 못 만들면 집 나가라는데......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