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LTS each 6.0 목표였으나 - overall 6.0 은 가능했지만 - 한 두 과목에서 돌아가면서 5.5 가 발생하여, IELTS 학원을 다녀볼까 아니면 PTE를 준비해볼까를 고민하기 시작했고, 9월 첫째주 한주를 PTE 가 어떤 시험인지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둘째주에는 시드니 시티의 IELTS 학원과 PTE 수업 청강을 해 본 이후, IELTS 는 접고, PTE 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IELTS 강사는 조금만 더하시면 충분히 가능하시다고 독려해줬었지만, 사실 자신감 0 인 상태였기 때문에 귀에 제대로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0.5 를 올리기위해 1년 넘게 공부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었으니깐요.
Anyway, 운이 좋아서 인지 PTE 개강 첫날의 청강을 받을 수 있어서, 시험의 전체적인 내용과 함께, RA, DI 수업을 듣고 난 후 혼자서도 충분히 할수 있을거라는 자심감이 생겼었습니다.
시험 접수는 9월 20일에 했었고, 4주완성을 목표로 10월 20일자를 시험일자로 선택했습니다.
2주는 자료수집 및 템플릿 작성 및 연습, 2주는 나를 위한 템플릿으로 수정 및 연습.
2주 연습하고 모의고사를 쳐볼까 생각을 했었지만, 연습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모의고사는 체험하지 않았습니다.
시험당일의 후기는 후기로 올렸던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exam&wr_id=719
1) SPEAKING
시험관이 PC 로그인해 준 이후, 바로 템플릿을 적기 시작했고, 어느 정도 완성 후에는 화면에 있는 문장들을 긴장된 입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읽었습니다.
*볼륨&마이크 테스트: 제일 중요합니다. 마이크위치 재확인. 테스트. 화면에 있는 문장을 RA 하듯이 읽기 연습.
*자기소개: 나는 누구이다. 만 하고, 화면에 있는 문장들을 RA 하듯이 읽기 연습을 했습니다.
*RA: 25초에서 30초 이내로 완료했던 것 같습니다.
-전략: 준비하는 40초에 한번 굉장히 빨리 20초 이내로 읽는다.모르는 or 어려운 단어들은 3번 반복해서 읽는다. 모르는 단어 앞,뒤 단어 포함하여 한번 더 읽는다.
한문제 끝낸 후 다음으로 넘어갈겨냐라는 팝업창을 누르지 않고, DI, RL 템플릿 작성.
*RS: Speaking 에서 배점이 제일 높죠. 모두들 어렵다고 인정하는 파트이고, 경험해보니 실제 시험장에서의 분위기에서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WFD 의 400 문장을 암기하면서 RS 도 같이 연습하는 방법을 했지만, WFD 와 비슷한 문장들이 전혀 없다라고 느낄 정도였습니다. 50+ 을 목표로 하는 저에게 무리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반대로 이곳에서 좀 점수를 얻는다면, 다른 파트에서 못하더라도 cover 가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전략: 나름대로 중요하게 생각한 전략은..모두들 아시겠지만, 컴퓨터에서 문장을 읽고 난후 즉시 문장을 speaking 하게되죠. 저는 바로 문장을 speak 하지 않고, 부여가된 magic 3초- 응시자의 아무응답이 없으면 마이크가 닫히는 시간- 에서 2초를 재빨리 재구성하는데 집중 후 speak 하는 방식으로 연습하여 실전에서 시도. 재구성할때 모든 단어들을 집어넣기는 저한테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제하에서, 30~50 % 정도만 fluency 하게 하자 라는 전략이었지만, 실전은 역시 어려웠습니다. DI와 RL 을 좀 버벅거렸기 때문에, RS 에서 약간 보충이 되어 50을 살짝 넘긴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DI: 첫 문제부터 Bar graph 처럼 보이지만, bar 가 나무그림으로 되어 있고, title 도 어려운단어 2개가 나왔는데, 대충 뭉개버리고, 대충대충 마무리 후 magic 문장으로 시간채우기. 거의 32~35사이에 끝냈던 것으로 보입니다. 수치 넣는 부분에서 좀 많이 버벅였습니다. 왜냐 욕심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왜 잘하려고 했을까요, 연습하던데로 수치좀 대충 집어넣고, fluency 하고, 했었어야 했는데,..DI 할때 욕심을 부렸던것이 좀 아쉬웠었습니다.
*RL: 템플릿에 키워드들을 채워놓고 템플릿을 그냥 읽었습니다. keyword 를 못채우면 반복사용했습니다.
좀 버벅였고, keyword 가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ASQ : RA 에서 너무 시간을 많이 소비해서 인지 시간초과로 문제를 듣지도 못하고 끝났습니다.
2) WRITING
호주에서 IELTS 시험 시작을 Writing 부터하게 되는데, 시작부터 기를 몽땅 뽑아버리는 과목이었고, 그 여파로 이후 과목들이 힘들었었습니다. PTE 의 WE 는 잘써야 15점이기 때문에, IELTS 보다는 수월하게 접근했고, 시험결과는 IELTS 7.0 을 넘어서는 결과를 받았는데,이는 Writing 에 영향을 주는 다른 파트들을 선방했다고 생각됩니다.
*SWT: 기출들을 모두 보려고 했으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못했습니다. 중요할 것 같은 문단을 몇개 찾아서 한문장으로 접속사로 연결하여 마무리.
예를들어, skipping breakfast 의 주제의 문제에서 이 현상에 대한 영향에 관련된 몇개의 key word 들을 다음과 같이 찾았습니다.
1. 어린이와 어른들에게 performance 와 intelligence 에 영향 2. 사람의 신진대사에 영향 3. 습관처럼 되어 적응하게 됨. 이라고
40자 이내의 summary : Skipping breakfast is related to 어린이와 어른들에게 performance 와 intelligence 에 영향, 사람의 신진대사에 영향, and 습관처럼 되어 적응하게 .
*WE :
TOPIC: Mass media like TV, newspaper and radio influence people, particularly young generation. Do you think it works as a pivot to shape the society opinion of people? What is your opinion?
Google driver 에 올려놓은 기본 템플릿에 끼워놓고 완성하는데, 암기한 템플릿 작성 7분, main sentences 작성 8분 정도 소요가 되었고, 나머지 시간은 오타들 점검 및 수정하여 완료했습니다.
TOPIC : influence of mass media
MS1: providing a variety of educational purpose
SMS1 : 기억이 안나네요.
MS2: spending a lot of time on watching TV
SMS2: younger generation do not have enough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the true and the false
3) READING
정답을 맞추기 위한 찍기를 시도했고, 시간 관리를 염두에 두고 모두 제 시간안에 완료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50+ 이 목표인 분들은 굳이 기출문제를 공부하는데 시간을 소비할 필요는 없어 보이고,
RO 정도는 어떻게 풀어야 할지 기출로 연습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MCQ-multiple 의 경우, 문제 당 1개의 답은 찾기 위해, 2분씩 사용했습니다.
*Reading 문제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Reading 점수에 가산되는 항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부자료의 점수시뮬레이션 excel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686
*RO 채점방식 참고 :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qna&wr_id=1230
4) LISTENING : SST 와 WFD 이외에는 정답을 맞추기 위해 찍었습니다.
*FIB 와 Highlight incorrect words 는 IELTS 공부가 도움이 되어, 이 파트들은 거의 맞추었다고 생각됩니다.
*SST
둘다 기출이었는데, secret of bees 의 내용이 잘 기억이 나지 않았고, laughing 은 조금 기억이 났습니다.
SST 는 많은 시간 투자를 하지 않았으며, 기출도 대충 훓어만 봤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도 내용과 상관없이 작성했습니다.
아래는 실제 제가 들렸던 단어들과 작성했던 문장들이고, academic 하게 쓰기 보다는 simple 하게 작성하면서 50자는 넘겼습니다.
1) secret of bees: 들린단어들 - woman, daughter, reading, writing, 19 years old, secret of bees. novelist 스펠링이 정확하지 않아서 writer, ..
The woman talks about how to become a famous writer in the world through her whole life. Her daughter said that it was really hard to read and write. Moreover, she completed "Secret of bees" in 19 years old as her first book.
2) Laughing : 들린단어들 -laughing, jokes, ...lin, identity, self-per......,
In the lecture, speaker explains about effect of laughing. Berlin Wall was a famous joke in the World War II in the Berlin. Moreover, laughing is beneficial to reduce our blood pressure, improve our metabolic system and have self-perspective and identity.
*WFD
: 저도 내년 3월이면 PR 나이제한에 걸리는 나이지만, 400문장 외워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것이라면, 기꺼이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제가 공유드렸던 WFD 문서를 듣고 암기하여 시험전까지 총 5번을 목표로하였으나, 4번까지 했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점점 시간이 줄어들더군요.
WFD 의 점수가 일정부분 Writing 으로 가산이 되기 때문에, 더욱더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이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qna&wr_id=1149&page=6
다른분들도 이렇게 하시라고는 제가 권유는 해드릴 수는 없지만, 저는 제 생각했던데로 시도했습니다.
1) 실제 들렸던 내용: Aerial photograph ...prompt ...register .. feder.. evaluation. --> 답안작성: Aerial photograph is promptly registered with for the federal evaluation. *획득점수: 7/9 *기출정답: An aerial photograph was promptly registered for federal evaluations.
2) 실제 들렸던 내용: Traveling by boat ...river ..... possible in the winter. --> 답안작성: Traveling by boat on the river is not possible in the winter. *획득점수: 12/12
3) 실제 들렸던 내용: It is absolutely vital ...... all your ?sources. --> 답안작성: It is absolutely vital that my assessment is related to the all your resourses sources. *획득점수: 8/10 *기출정답: It is absolutely vital that you acknowledge all your sources.
4) 실제 들렸던 내용: Our professor.. hosting .... development conference ??.--> 답안작성: Our professor is hosting on the development conference next week. *획득점수: 9/10 *기출정답: Our professor is hosting the economic development conference next week.
*WFD total point : 36/41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도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추가로, 이 사이트에서 랭킹 10위 안에 들면 합격할 것 같은 알수 없는 기분이 있었는데, 10월 20일에 10위권으로 진입에 성공했었습니다. 아마도 그래서 인지 합격한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공부자료에도 공유드렸던 Google Drive (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592 ) 는 계속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들은 참고만 하시고, 연습을 통해서 각자의 맞는 템플릿들을 만드시길 권고해 드립니다.
*직장인 분들(IELTS overall 5~6)이 준비방법들을 별도로 문의하셔서 답변드렸던 내용들을 이곳에 추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MAIL START]---------------------------------------------
제가 실제했던 방법으로 조언을 드려보겠지만, 나름대로 판단하셔서 조정하시기 바래요.
RA - 매일 꾸준히 연습하세요. PTE 에서 공식으로 인정하는 음성인식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처음에는 https://speechnotes.co 와 같은 사이트에서 RA 연습문제로 어느정도의 속도에 (70%~80%?)--> 90%이상 인식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 정도가 현재의 질문자님의 Pronunciation 의 최선이라고 가정할 수 있고, 이 pronunciation 을 유지하면서, oral fluency 를 높여야합니다. 매일 꾸준히 연습을 하면, 속도는 증가될 수있구요, 개인의 차에 의해서 그 폭은 다양할 수 있겠죠, 저는 속도 줄이기 쉽지 않았습니다. oral fluency 는 단순히 빠르게?만 하는 건 아닌것 같고, 쉴때 쉬고, 마침표에서는 낮춰주고 하는 연습을, 공유드린 RA 의 문서에 문제별 sample mp3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ielts 점수랑 상관없이 pronunciation 이나 , oral fluency 가 좋다 하더라도, 매일 꾸준히 연습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DI - 자기에 맞는 템플릿을 만들어, 매일 꾸준히 연습하세요. 사람마다 목소리가 다르기때문에 기본 템플릿에서 인식이 잘되는 단어들로 변경을 해서 자기에 맞는 템플릿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템플릿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춰진 템플릿은 득이 될수 있지만, 잘못된(준비가 완벽하지 않은) 템플릿은 문제마다 감점을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RL - 기출이 30~40 개 정도되니깐, 자기에 맞는 템플릿을 만든후 하루에 1~2 개씩 매일 연습한다고 생각하세요.
연습이 부족하면, 기출에서 나오지 않는 문제에서 충분히 버벅이게 됩니다.
RS- 쉽지 않은 종목이지만, 연습을 조금 해보시고, 가능성을 타진해보세요. 실제 시험에서도 최선을 다해 한문제 당 30~50% 정도로 content 를 맞춘다는 마음가짐과 함께, fluency 하게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물론 발음은 유창하게.
ASQ - 기본실력으로만 본다고 생각하시고, 어떻게 시험을 치르는지 연습사이트에서 한번 감만 잊히세요.
SWT- 기출 하루에 한문제씩 풀면서 기출의 답을 외우지 말고, Keyword 가 되는 point 들 3개 찾는 방법과 너무 어렵지않게-단순하게- 한문장으로 만드는 연습 정도 하시면됩니다.
WE - 제가 공유해드린 템플릿에 짧은 Main idea 와 support sentence 추가하는 정도로 쉽게 생각하세요. IELTS ESSAY 처럼 쓴다는 생각은 절대하지마세요. PTE ESSAY 는 잘해야 15점입니다.
리딩은 기본실력으로 치릅니다. 저의 ielts reading-general 은 5.5~6.5 사이입니다. 실제시험에서는 거의 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의 google drive 에 시간관리 문서에 reading 시간을 어떻게 관리할지 잘 나와있습니다. 무작정찍는 것은 아니고, 답을 맞추기 위해서 찍으셔야 합니다. ^^. re-order 정도는 조금씩 어떻게 푸는지 감만 익히세요.
SST- 기출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하루에 한문제씩, 들리는데로, 손으로 적고, 50자만 넘긴다(form : 2점)는 생각으로 연습을 해두세요.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듯합니다. 우린 높은 점수를 원하는 것은 아니니, 기본 실력으로 본다고 생각하세요.
Listening-Fib 와 incorrect word 찾는 것은 좀 분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70% 이상은 맞춘다는 생각으로 임하셔야합니다. 이것 포함 기출공부는 무의미하고, 주어지 시간내에 모든 기출을 공부하기에 시간이 부족합니다.
WFD-시험전날까지 혹시 모를 신규 기출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WFD를 듣고 외우는데 시간이 걸리시면, 일단 빠른 방법으로 무조건 외우세요. 일주일에 한번, 듣는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외우는 시간은 노력여하에 따라 외워지는 양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연습사이트는 여기가 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https://wenbo.tv/Practice-V3/home.html
사실 개인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답이 있는 것은 아니고, 자기에 맞는 방식을 빨리 찾아서 꾸준히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에게 하루 4시간 많지 않지만, 잘 쪼개서 꾸준히 연습해야할 종목은 매일 연습하시길 바래요. 시험 한주 남겨놓고 연습시작해서는 쉽지 않습니다.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꾸준히 연습하셔서 좋은 성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MAIL END]---------------------------------------------
많은 분들이 기본 template 을 찾아 연습을 할텐데, 50+이 목표인 분들은 너무 어려운 template 으로 연습하기 보다는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단어로 구성된 template 으로 연습을 하길 바랍니다. 79+ 합격하신 분들이 공유한 template으로 연습하시는 50+ 목표인 분들이 있을텐데, 과욕을 버리고 나에게 맞는 틀로 다시 무장하세요. 명심하셔야 합니다.
자료 정리하실 노력이면 한 방에 붙으실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지금 11위를 달리고 있는데 합격하셨으면 그 10위 자리 저에게 넘겨주시죠 ㅎㅎ
저도 지금 시드니에서 학원 다니고 있는데 아직 많이 준비해야 합니다.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essay 는 15 점 정도 되는데, 이 중 content 가 3점, 나머지는 form 2, grammar 2, structure&development 2 ...etc. 다양한 유형의 주제를 다루는 부분은 content 만 해당이 되지 않을까요? 참고해보세요.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tips&wr_id=15&sca=PART+1+%3A+Writing
PTE 에서 템플릿으로 에세이 한번만 써보고, 더이상 연습하지 않았습니다.
자료 정리 진짜 대박입니다. 열심히 하셨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아직 시험을 한번도 안본 경우라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RA 시간에 DI 및 RL 템플릿을 Next 버튼 안누르고, 그 시간에 작성하셨다고 하셨는데요.
템플릿을 몇개나 작성하신건지요? 그리고 RA하고서 팝업창은 다음을 누르지 않으면 계속 대기 상태로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고득점이 아닌이상 그럼 ASQ 포기하고 RA 6~7문제에서 각 문제마다 하나씩 잡아서 템플릿 4~5를 작성하면 되겠군요..
감사합니다.
복받으실 거에요!^^
저도 님처럼 공부해서 꼭 패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