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 전반적인 목소리, 톤
우선 먼저 PTE스코어 시스템이 좋아하는 음성특징부터 말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음원을 분석해왔는데 제가 말하고 싶은건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아래 음원 샘플 두개가 있는데요, 첫샘플과 달리 두번째 샘플에선 음원이 비교적 평평하죠? 스피킹 10/10 나오신 분들 80%는 녹음을 해보시면 두번째 샘플같은 파장으로 음원이 나올꺼예요. 반대로 첫번째 샘플은 고득점을 받는 분들의 음원에서 많이 볼수있죠. “native like pronunciation” 이란 요구에서 나온 이 맥락은 영어의 발성에서 시작됩니다. 한글의 기본음들은 흔히 목청을 사용하다보니 우리는 말을 할때 습관적으로 목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어발음을 보면 “p” “t” “k” 처럼 복부에 힘을주어 기류를 내몰아 내는 음들이 많아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컨텐츠 어휘에대한 강약이 이런음들에서 잘 나오지 않으면 발음점수는 낮을수밖에 없죠. 종이나 티슈를 입가에 대고 이런 음들을 내보았을때 바람에 따라 종이가 위로 올라가는지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발음에서 주의해야 할점
그다음 공략해야 할것은 연음, intonation, 끊기와 컨텐츠단어에 대한 강약입니다. 우선 연음이 잘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BBC – Tim’s Pronunciation Workshop 한번 보는걸 추천합니다. 기본적인 발음 규칙들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그다음 ptestudy 웹사이트에서 sample answer을 참고하시면서 스피드는 천천히 하되 끊기나 intonation에 집중하면서 연습을 합니다.
제일 마지막으로 컨텐츠 단어의 강약인데, 우선 컨텐츠 단어란 Grammar word ( of, the, a, that, which, is, are 등등) 를 제외한 명사, 형용사, 동사를 가리킵니다. 이런단어를 발음할때 복부에 힘을주어 보다 더 정확하게 발음을 한다는 느낌으로 하면 됩니다.
스피드관련 질문
많은 분들이 같은 질문을 해주셨어요.
Q: 발음에 신경쓰면 스피드가 떨어지고, 스피드를 빠르게 하면 발음에 집중못하겠어요. 어떻게 하면 되죠? ..
우선 집중해야하는건 발음이 맞습니다. 스피드는 본인의 발음이 영향을 받지않는 정도에서 올려줍니다. 65+ 가 목표면 RA (4-5 sentences 기준) 30초 이내, 79+가 목표면 20초 좌우로 하는게 좋아요. 전체 스피킹에서의 속도는 균일한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주의해야할것은 같은 문제 내에서 sentence 사이의 스피드가 같아야 하는것입니다. 모르는 단어나 명칭들이 나올때 유창성에 영향을 줄것 같으면 비슷하게 읽고 지나거나 아예 안읽는것이 좋습니다. “something” 이라고 읽어도 된다는 분들 있는데 이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missing word”, “Incorrect pronunciation” 이 동시에 들어가기에 차라리 안읽는게 발음점수에 영향을 적게 끼칠 가능성이 큽니다.